[슬개골연골연화증치료] 무릎이 펴지지 않아요- 봉침, 관절한약으로 치료


제대 후 갑자기 늘어난 체중으로 고민이던 김철우 님(남, 28세) 5~6개월 전부터 등산을 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 올라갈 때는 괜찮은데 내려올 때 눌리는 느낌으로 불편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평지를 걸을 때도 약간 신경 쓰일 정도로 무릎이 무겁고 불편해져 가까운 정형외과에서 진료를 보았으나 특별한 치료는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운동을 중단하고 며칠 쉬면 나을 거라고... 하지만 오래 앉았다 일어나면 무릎이 갑자기 펴지지 않고 두두둑 소리가 나기 일쑤였습니다.  



오히려 상태가 안 좋아진 것 같아 걱정을 하던차 장형석한의원에서 치료를 받고 계신 어머니의 소개로 내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원장님의 진료 후 김철우 님은 슬개골연골연화증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이란 슬개골의 안쪽 연골이 단단함을 잃고 부드러워지는 증상입니다. 무릎 앞쪽이 뻐근하게 아프며, 장시간 극장에서 영화를 보거나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할 때 오랜 시간 앉은 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김철우님의 경우는 3개월가량 한약을 복용하면서 주 2회 봉침치료를 받으면 좋아질 거라는 계획으로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대략 한 달 정도 치료받을 무렵 무릎에서 나던 소리도 없어지고 통증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 정형외과에서는 감기처럼 관절에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고 쉬면 나아지니 걱정할 필요 없다고 했어요. 그렇지만 무릎이 바로 펴지지 않고 어떨 때는 무릎이 부어올라 무력감에 빠지기도 했지요. 하지만 봉침과 한약으로 지금은 많이 좋아졌습니다. 무릎이 아파서 절망적이었는데 이제는 희망이 보이니 너무 기쁩니다."라고 치료 중간 소감을 말씀하기도 하셨죠. 

치료와 함께 원장님의 코칭에 따라 사두근 강화 운동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치료 3개월 무렵에는 건강한 무릎을 되찾고 치료를 종결하게 되었습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의 한의한적 치료방법


장형석한의원 슬개골연골연화증 치료법은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관절 봉침요법과 연골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관절 한약요법을 병행합니다. 관절한약은 증상에 따라 맞춤탕약과 환약 중 선택적으로 처방하는데 증상이 오래되거나 심할 때는 탕약이 그 외 경증일 때는 환약인 관절고가 처방됩니다.이 중 맞춤 탕약은 관절양약 복용시 나타나는 속 쓰림, 위출혈, 위천공 등의 위장질환을 막을 수 있고 천연약재로써 장기 복용해도 위장, 간장, 신장 등에 부담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