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여행 자연이 살아 숨쉬는

화성비봉습지공원 


주말을 이용하여 화성시 비봉 처갓집으로 아내와 함께 장모님을 뵈러 방문 안부와 인사를 드린.

철새들 도래지 화성 비봉습지공원을 얼움이 얼 정도의 추위가 업습한 영하의 날씨에 다녀왔습니다.



오랜만에 찾아온 강추위 체감온도 영하10도 이상으로 추운날씨 쌩~ 칼바람 맞으며 탐방에 나섰습니다.

점심때가 지난 시각 탐방객은 띄엄 보이는 가운데 아름다운 철새도래지 낙원으로도 유명한 습지공원 갈대숲..

경기도 화성시 비봉면 남전리,유포리 619 인근 소재.. 화성시 비봉습지공원! 이웃님들과 함께 들러 봅니다.^^ 



화성시..비봉습지공원 안내도를 참조하시고..

오랜만에 추위다운 추위가 엄습한 가운대 대설도 지난 주말 을 하늘 찬바람에 철새들의 날갯짓과

철새의 특유 울음소리에 즐거운 마음으로 비봉습공원에서 사진속으로 담아내는 필자의 종종 걸움 

추위속 발걸음을 재촉하는 마음과 이렇게 멋지고 아늑한 풍경에서 춥지만..따뜻한 마음으로 담아 봅니다.



한들거리는 갈대!~비봉습지공원의 고요한 적막이 흐르는 가운데 어느덧 영하의 날씨에 수로가 얼기 시작 합니다.

해는 중천에 떠있는 상태.. 주변에는 신도시 조성으로 고층 아파트가 건설중인 머나먼 현장을 목격 할 수 있었지요.     


 

비봉습지공원 내 맑게 흐르는 수로..태양빛을 반사작용으로 빛나는 습지

방문하신 모든분들과 사랑하는 이웃님을 위하여.갈대습지 풍경을 담아 드립니다.



전망대에서 바라본 조류관찰대 입니다.

화성비봉습지공원은~생물다양성의 유지와 서식지 보호,수생식물식재등 자연정화 작용을 통한 수질개선

자연생태공원조성을 통한 도시를 탈피 마음의 정화와 힐링공간 휴식처 제공과 교육공간으로도 제공 됩니다.



몇년전 두세번 다녀 온 곳에 한번 다시 찾아야지 벼르다 비봉처갓집 장모님을 뵙고 방문 하게 되었지
습지란? 잠시동안 또는 영구적으로 습윤한 상태를 유지하고 그런 환경 속에서 적응된 식생이 서식하는
장소를 의미하는 곳으로 다양하게 현재 개방된 공간보다 미공개 지역이 훨씬 넓은 규모를 지닌 곳 입니다.






조류관찰대에서 주변을 관망하고 탐방로 테크길로 들어 가 봅니다. 좌측으로 군포 수리산이 보이지요.

매섭게 부는 강추위 칼바람을 맞으며..주변을 둘러 보아도 탐방객은 한사람도 보이질 않더군요.ㅋ~



경기도 군포시 등산인들이 즐겨찾는 수리산 정상을 접사로 땡겨 봅니다.



경기도 비봉습지공원을 관리하는 화성시 공원과 작은 찦 전기순찰차? ↓

예쁘고 앙증맞아 담아 보았습니다. 




비봉습지공원은 시화호로 유입되는 천의 수질개선을 위하여 갈대 등 수생식물을 이용 자연정화처리식

하수종말 처리장으로 하천수를..
처리하기 위안 인공습지인데요 때마침 찬바람이 불어오니 갈대들의 역동적인 흔들림이 시작되었습니다.



발람에 흔들리는 갈대를 일컬어  가련하고 변덕스러운 여자의 마음 이라고 표현을 하기도 했지요~~

그런대..요즘은 그닥 여자의 마음이 갈대 같지 않은 것 같습니다. 대통~~ 대나무 같습니다.ㅎㅎ

꼿꼿한 요즘 여자들 예전과 달리,깡으로 버티고 대담해 졌다는 말을 서슴치 않고 하고싶습니다.ㅋ~



비봉습지공원에서 관람 탐방 할 수 있는 곳은 전망대, 습지산책로, 조류관찰대, 쉼터 등이 있으며..

가족 칭구 연인과 함께 산책 코스로 탐방할 수 있지요..A코스~ 메타길 1km, B코스 데크산책로 1 .4km

C코스~ 메타은행길 1. 9km  비봉습지공원 전체 모든 코스를 산책해도 대략 1시간 정도의 코스 입니다. 



현재 조성되어 있는 데크산책로가 형성되어 있어 습지에서 작은 섬으로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테크나무다리가 조성되기 전에는 온통 습지로 호수에 가까운 모습을 지니고 있었다고 하네요.



전망대에 오르면 조금 더 높은 곳에서 주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화성시 비봉습지공원에서 월동하는 조류들은 왜가리, 중대백로, 물총새, 물닭
말똥가리, 개개비, 청둥오리, 흰빰검둥오리 등..수많은 철새들이 서식하고 있는 곳 입니다.



지난 가을 을 아름답고 멋지게 장식해 주었던 것 중 하나인 갈대꽃을 충분하게 만끽 할 수 있었던 주말이였지요.

매섭게 불어오는 겨울철 칼바람에 볼이 째질 듯 따갑기도 한데..스잔하게 흔들대는 갈대꽃도 정겹기만 하더이다.



화성비봉습지공원은.. 1997년 9월~ 2005년 12월 까지.. 7년3개월 만에 완공하였으며..

인공으로 조성한 갈대밭과 습지를 이용하여 시화호로 흐르는 하천의 수질을 정화시키기위해 만든 공원입니다.

전체 면적은 475.343이며 울창한 갈대숲과 습지생태보호시설과 관찰로,전망대,쉼터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연과 접하기 어려운 도시 사람들이 자연 속에서의 휴식은 물론 생태계를 이루는 생물들이

어떻게 서식하는지를 관찰하고 학습 할 수 있도록 조성된

생태공원으로 갈대숲과 인공섬이 자연처럼 넓게 펼쳐져 있는 자연이 살아 숨쉬는 생태공원 이지요.



비봉습지공원을 촬영하며 오랜만에 만난 관람 탐방객~~ 반갑기 그지 없더군요.ㅎㅎ

춥지만 따뜻한 마음으로 연인들에게 인사를 나누고 뒷 모습만 촬영에 응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비봉습지공원 관람시간 ☞  ○동절기 →11월~2월 10 : 00~16 : 30.  ○하절기 →3월~10월 10 : 00~17 : 30..
○매주 월요일 휴관 합니다.  ○무료관람..무료주차 입니다.
○대중교통 : 수원 연무동 출발 수원역 경유-비봉습지 입구 하차 50-2번 수원여객 시내버스.
○인근 가볼만한곳 : 공룡알화석지, 궁평항, 남양성모성지, 융,건릉, 제암리 3,1운동 유적지, 우리꽃식물원 등..



이곳 화성시 비봉습지공원을 찾는 방문객들도 습지공원의 생생한 모습을 담기에 여념이 없었습니다.

이렇게 행복할 수 가 있을까요.관람하는 탐방객들에 높은 하늘에 활개치환영하며 비행하는 모습입니다.


 

자연과 접하기 어려운 도시민이 자연속에서의 휴식은 물론 교과서 밖의 습지생태 학습장

수생식물 식재를 통한 자연정화 작용으로 수질이 개선되어 있는 곳에 방문하여 학습 할 수 있도록

조성된 탐방 생태공원이기도 합니다. ○문의 및 해설예약..☏ 031)369-6231..화성시 공원과.



화성시 비봉습지공원 해설사 대동 및 안내를 받기 위해서는 정기 해설시간은 오전 10 : 30,  오후 14 : 00 입니다.
우리나라 국내 최초의 대규모 인공습지로 화성 비봉습지공원을 사랑하는 이웃님들께 방문 탐방 할것을 추천드리며..


우리나라 온 천지가 겨울철 강추위로 움추려 들었습니다. 이번주 내내 춥다고 합니다..

따뜻한 옷차림으로 외출하시고..특별히 건강관리에 유의하실 것을 말씀드립니다..

이름값도 하는 대설도 지났지만 추위가 엄습하고 있습니다. 12월 두번째 월요일 따뜻한 일상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