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미두수
       
破軍
       
     
◆破軍은 水에 속하며 北斗의 第7星으로 夫妻, 子女, 奴僕을 담당하며 子午宮에 있으면 入廟한다.
하늘에서는 殺氣가 되고 數에서는 耗星이 된다. 고로 化氣를 耗라고 한다.
      
◆주인이 흉폭하고 간사, 간교하며 그 성질이 교활하고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지 못하며 걸핏하면 다른 사람을 손해 보게 하여 사람의 善은 도모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악을 돕기를 잘한다. 육친 보기를 도적과 원수같이 하며 골육에 대해서 인의가 없다. 그러나 癸, 甲년생은 합격하여 富貴한다.
破軍의 이러한 惡을 制할 수 있는 星은 天梁이다. 天梁은 그 狂的인 惡을 解할 수 있다.
    
◆破軍이 陷地에 있고 殺의 沖破가 있으면 巧藝로 安身하고 疾病이 있으며 조업을 지키지 못하니 僧道가 되는 것이 마땅하다. 여인이 이렇게 沖破되면 淫蕩하며 부끄러움이 없다. 중매 없이 스스로 연애하여 시집가며 절개를 잃고 표류한다.
     
◆破軍이 文曲과 亥子丑에 있으면 疾病이 있고 고향을 떠난다.
文昌과 辰宮에서 만나고 吉을 만나면 貴할 수 있다.
破軍이 子午宮이 命.身宮이면서 貪狼, 七殺이 서로 拱하면 위엄으로 오랑캐를 진압한다. 혹 武曲과 巳宮에서 동궁하고 廉貪이 공조하면 台.閣에 居한다. 단 惡星이 비치는지의 여부를 봐야한다.
    
◆破軍이 兄弟宮에 있으면 골육이 參傷되고, 夫妻宮에 있으면 부정하며 결혼에 진퇴가 있고, 자식궁에 있으면 먼저 잃고 뒤에 얻으며, 財帛宮에 있으면 財帛이 눈 녹듯이 하며, 질액궁에 있으면 몸이 여위는 병에 걸리고, 遷移宮에 있으면 분주하여 무력하며, 奴僕宮에 있으면 헐뜯고 원망하며 도주한다. 官祿宮에 있으면 주로 청빈하다. 陷地에서 田宅宮이면 祖基를 破蕩하고 福德宮이면 財가 많으며, 父母宮에 있으면 破傷하고 刑剋한다. 물론 이와같은 상황들은 破軍과 동궁하거나 회조하는 성계와 煞의 향배를 봐서 결정할 일이다.
     
◆破軍이 命宮이면서 入廟하면 충후하고 旺地면 성정이 정직하고 솔직하며 일할 때 恒心이 있고 박력이 있다. 破軍이 陷地에 居하면 성정이 남과 어울리지 못하고 강하고 다투기를 좋아한다.
子午宮에 있으면서 殺星이 없고, 破軍化祿이나 化權 또는 祿存이 福德宮에 있거나 命宮에 있는 자는 국가의 동량이면 군대의 수장이다.
     
◆未宮에서 紫微와 동궁하면(紫破) 의외의 財를 얻거나 갑자기 貴人을 만나서 단숨에 높은 자리에 오르는데 丑宮은 未宮보다 못하다.
    
◆破軍이 辰戌宮에서는 대궁에서 紫微(紫相)을 보게 되는데, 주인이 일생 중에 반드시 심한 災를 만나거나 특수한 질병(뇌신경, 심장, 신장 혹은 위장병 등)을 오랫 동안 앓는다.  위인이 박력이 있고 전문기술이 있으며 예술을 사랑한다.
오직 破軍이 辰戌宮에 있으면서 擎羊이 있으면 자식을 생산하거나 혹은 血光. 孝服등이 있다. 
      
◆破軍이 武曲과 巳宮(武破)에서 동궁하고 破軍化祿(癸년)이면 많은 무리들의 존경과 복종을 받으며 변방에서 위엄을 세우는데 亥宮은 그보다 못하다.
     
◆破軍이 寅申宮에서 入命하면 유년에 祖家를 떠나고 두 부모를 모시거나 刑剋이 아주 심하다. 성정이 고집이 세며 싸우기 좋아하며 횡발횡파하지만 한가지의 기술로 한 분야의 우두머리가 된다. 空劫과 동궁하면 의지할 곳 없이 유랑한다.
     
◆破軍이 寅申宮에 있고, 대한. 유년에서 만나면 대궁에는 武相이 되는데, 옛 것을 버리고 새롭게 바꾸며 다른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여 여행한다.
만약 殺星 혹은 武曲化忌(壬년)가 서로 비치면 破敗가 많고 傾家하거나 사업을 지키지 못하는 난관에 부딪쳐 더 이상 추진이 되지 않는다.
     
◆破軍의 化氣는 耗이다.
그래서 가장 祿을 보는 것을 좋아하는데 祿存. 化祿 모두 그러하다. 紫微를 만나면 절제함이 있어 制化가 된다. 破軍이 가장 싫어하는 것은 文昌, 文曲이다. 昌曲과 동회하면 일생 가난한 선비다. 이것은 피차간에 서로 기질이 맞지 않기 때문이다. 고인이 이르기를 破軍이 文曲과 만나면 水域으로 들어가고 신체장애 그리고 고향을 떠나는 일이 있다.
소위 水域이라 함은 亥子丑宮에서 破軍이 文曲化忌(己년)와 동궁하면서 殺을 같이 보면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
     
◆破軍이 祿(癸년)을 얻으면 반드시 겸업. 겸직. 겸행이 많은데, 이것은 破軍의 개창력으로 인한 필연적인 현상이다. 유의해서 봐야 한다.
     
◆破軍이 子午宮에서는 독좌하고 廉貞.天相이 대궁에 있게 되는데 이 조합은 감정색체를 띠고 있어 破軍의 조급함을 조화시키기 때문에 양호한 조합인데 단 殺星이 동궁하지 않아야 한다.
     
◆破軍이 卯酉宮(貞破)이면 陷地인데 그래서 <囚耗交侵>이라 했다. 고인이 이르기를 "廉貞.破軍이 卯酉宮에서는 陷地인데 火鈴. 羊陀를 만나면 官災. 疾病이 있다" 또 廉貞化忌(丙년)가 되면 <反格>이 이루어져 주인이 發한 뒤에 횡파한다. 貞破는 卯宮에서 昌曲을 봐도 역시 <反格>이다. 소위 "昌曲과 卯宮에 들어가서 吉을 만나면 貴해진다."라고 한다.
      
◆破軍과 紫微가 동궁(紫破=丑.未)하면 受制를 받을 수 있지만 대궁에 紫微(紫相=辰戌)가 있을 때는 장군이 임금의 命을 받지 않는 형상으로 되어 더욱 破軍의 특성이 충분히 발휘되는데 이렇게 되면 破軍독좌이면서 대궁에 紫微(紫相=辰戌)가 있으면 육친의 연이 박하고 인생이 파절이 많고 종신 病이 따라 다닌다. 단 생명력이 강하고 예술기질이 있어서 특수기능. 전문기능을 배운다. 化祿(甲.癸)을 보면 조화롭고 貪狼化祿(戊)이 회조하면 더 좋다.
단 祿存과 天馬가 같이 비치는 것은 좋지 않은데 祿馬와 貪狼이 동궁하면 敗局이 된다. 고인이 말하기를 "破軍 貪狼이 祿馬를 보면 남자는 방탕하고 여자는 多淫하다"고 한 것은 이것을 말함이다.
      
◆丑未宮에서는 紫破가 동궁하고 대궁에는 天相이 있다.
고인이 紫破가 丑未宮에서 祿權을 보면 지위가 三公에 이른다고 했다. 단 貪狼과 祿馬가 동궁하는 것은 좋지 않다.
      
◆寅申宮에서는 破軍이 陷地이다. 고로 조업을 지키지 못하고 횡발횡파한다. 고인은 "破軍이 命.身宮에서 陷地에 있으면 조업을 버리고 떠난다"라고 했다.
    
◆반대로 巳亥宮에 있으면 武破조합이 되는데 단 破軍化祿을 얻어야 武職으로 영달함이 좋고 化祿이 없으면 貴하기가 어렵고 장사가 마땅하다.
    
◆女命은 子午宮에서는 吉하지만 그 나머지 宮에서는 모두 결점이 있다. 그래서 破軍을 <性難明>이라 한 것은 女命을 지칭한 말인데 소위 <性難明>이라 한 것은 女命이 만날 때 그렇다는 말이다.

 

출처 : ★ 사주명리학 / 기문둔갑 / 육임 강의 ★  |  글쓴이 : 007 M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