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묘색입니다 ~
지금까지 올라온 헤어 강좌는 너무 오래되었고,
기존에 올라왔던 방법보다 조금 더 쉽게 하는 방법이 MTS에는 많이 소개가 되었는데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이렇게 강좌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부족하지만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헤어 제작 강좌를 할 수 있도록 앞서 강좌를 해주신 진한 님, 루이스 님, 서미 님, MTS분들께

    먼저 감사말씀올립니다~  
 
이 강좌에는 3D 그래픽 프로그램이나 2D 그래픽 프로그램 사용법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없습니다.

 

  들어가기 전) 필요한 프로그램

 

   ① SimPE (http://sims.ambertation.de/ )
   ② 3D 그래픽 프로그램 (3D MAX, MilkShape 등) : 이 강좌 에서는MilkShape사용
   ③ 2D 그래픽 프로그램 (포토샵, 페인트샵 등) : 이 강좌에서는 포토샵 사용

   ④ MilkShape 플러그인 (http://www.modthesims2.com/showthread.php?t=122399)
   ⑤ 포토샵 플러그인 DDS Utilities (http://developer.nvidia.com/object/nv_texture_tools.html)

 

 

 

 

 

             < 차 례 >

  1. 바디샵에서 수정할 헤어 추출하기

  2. 메쉬 패키지 파일 만들기

  3. 헤어 패키지 파일에 메쉬 연결하기

  4. 메쉬, 텍스쳐 수정하기

  5. 수정한 텍스쳐, 메쉬 적용하기

 

 

 

 

 

1. 바디샵에서 수정할 헤어 추출

 

 

1-1. 먼저 바디샵을 실행하여 자신이 수정하고 싶은 헤어나 만들고 싶은 헤어와 가장 비슷한 헤어를 선택하여 추출합니다.

       (저는 완전히 새로 만들기 때문에 항상 선택하던 헤어를 선택했습니다~)




1-2. 원하시는 프로젝트명을 입력하시고 "프로젝트 저장하기"를 합니다. 이왕이면 알아보기 쉬운 단어로 해두는게 좋겠죠?

 

 



1-3. 게임으로 집어넣는 작업이 끝나면 바디샵을 끕니다.

 

 

 

 

 

2. 메쉬 패키지 파일 만들기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메쉬를 만들기 위해서는 GMDC, GMND, CRES, SHPE 네가지의 파일이 필요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위의 네가지 파일을 추출하여 메쉬 패키지파일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1. SimPE를 실행시킨 후 새로운 패키지 파일을 만들기 위해 화면에 보이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2. GMDC, GMND, CRES, SHPE를 추출하기 위하여 아래 화면의 메뉴를 따라가 실행시켜주세요.

 



2-3. 그럼 아래와 같은 작은 창하나가 뜰겁니다. "Browse..."를 클릭!

 



2-4. 또 다시 새로운 창이 하나 뜹니다. "내 문서 - EA games - 심즈2 - SavedSims" 폴더에 가시면 아까 자신이 정한

       프로젝트명으로 패키지파일이 하나 생성 되었을 겁니다.

       헤어 패키지 파일이죠. 헤어 패키지 파일을 선택, 열기합니다.




2-5. 헤어같은 경우는 성인, 청소년, 어린이, 유아 이렇게 4가지 연령의 GMDC, GMND, CRES, SHPE 파일이 각각 존재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예를 클릭!

 



2-6. 쪼끔만 기다리시면 이렇게 자동으로 각 연령의 GMDC, GMND, CRES, SHPE 파일을 찾아 하나의 패키지로 모아줍니다.

 



2-7. 아래 화면처럼 메뉴를 따라가 Fix Integrity를 클릭해주세요.



2-8. 그럼 아래 화면과 같은 새창이 뜹니다. ModelName에 날짜와 자신의 닉네임을 적습니다. 

       (날짜와 닉네임이 아닌 다른 글을 써도 무방합니다.)
       ModelName을 적으신 후 Update를 클릭하시고 OK를 클릭합니다.




2-9. 자, 이제 메쉬패키지 파일을 만드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저장합시다.ㅎㅎ

       저는 헤어 패키지 파일이 있는 SavedSims에 저장했습니다~






3. 헤어 패키지 파일에 메쉬 연결하기 


    이제 메쉬를 수정하면 헤어에 잘 적용될 수 있도록 헤어 패키지 파일에 메쉬를 연결하는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기존에 올라왔던 강좌보다 제 강좌가 조금 더 어려워 보일 수 있으나 한번 해보면 더 쉬우실거예요~

    시간도 더 절약되고~

 

    ※ 이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앞에 만들었던 메쉬 패키지파일 백업은 꼭 해두시길 바랍니다~

       어이없는 실수로 날려 버릴 수도 있어요!ㅎㅎ

 

 

3-1. 헤어 패키지 파일에 연결하기 전에 메쉬파일을 각 연령별로 나누어 저장을 해야합니다.
       화면에 마우스가 있는 Name탭을 클릭하면 이름별로 정렬이 됩니다.
 

                              <이름에 대한 부가 설명>

                         A : 성인
                         T : 청소년
                         C : 어린이
                         P : 유아

      M : 남자
      F : 여자
      U : 남+여 공동(?)



3-2. 한 연령(저는 청소년)만 남기고 나머지 연령을 선택후 과감히 삭제합시다.

 



3-3. 그리고 그냥 저장하시면 안됩니다!!!! 꼭 "Save As..." 다른이름으로 저장하세요~
        아까도 주의드렸지만 잘못하다가 메쉬파일 날려먹고 첨부터 작업하는 수가 있습니다요ㅋㅋ
 




3-4. 청소년 파일만 남기고 저장하는 것이므로 이름은 tm으로 저장하겠습니다.




3-5. 그럼 다시 원래의 메쉬 패키지 파일을 엽니다. 간혹 원래의 메쉬 파일을 열어도 제대로 뜨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땐 다른 파일을 열고 다시 열어보거나 새파일 만들기 한 후 메쉬파일을 열면 제대로 열립니다~

 



3-6. 그리고 이제 아까 작업한 연령과 다른 연령 외 나머지를 삭제합니다.

       그리고 꼭 "Save As..." 다른이름으로 저장!!!




3-7. 이런 식으로 모든 연령을 따로따로 메쉬 패키지 파일로 저장해주세요. 그럼 총 4개의 패키지 파일이 나오겠죠?

       저는 am.package(성인), tm.package(청소년), cm.package(어린이), pu.package(유아)

       이렇게 4개의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헤어 패키지 파일에 메쉬를 연결해보겠습니다.

       헤어파일을 여세요~ㅎㅎ

 



3-8. 파일이 열리면 Property Set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Instance 탭을 눌러 정렬을 시키고

       Name탭의 앞부분 영어를 보고 연령과 Instance의 숫자를 기억합니다.

       기억하시기 힘드시면 다른데다 메모해놓으세요~ㅎㅎ

       전 아래 화면처럼 나왔지만 다른 헤어를 추출 했을 경우 저와 똑같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9. 다음으로 3D ID Referencing File로 들어갑니다. instance탭을 눌러 정렬을 시켜줍니다.

       먼저 맨 위에  있는 6(성인)을 선택했습니다.

 



3-10. 화면에 보이는 메뉴를 따라 들어갑니다.

 



3-11. 확인!!

 



3-12. 6은 성인이었습니다. 따라서 아까 연령별로 나눈 메쉬파일 중 am을 선택했습니다.

 

 



3-13.이런 식으로 나머지 연령대도 똑같이 실행합니다.

        6,5,4는 성인 메쉬를 연결, 3은 청소년 메쉬를 연결, 2는 어린이 메쉬를 연결, 1은 유아 메쉬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연결작업이 다 끝나면 연령별로 나누어 주었던 메쉬파일은 삭제합니다.
        삭제가 안될 경우 SimPE를 끄고 삭제하세요~ㅎㅎ

 


 

 

 

 

4. 메쉬, 텍스쳐 수정하기


    앞서 말씀드렸지만 3D 그래픽 프로그램, 2D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메쉬와 텍스쳐를 수정하는 자세한 방법

     넘어가도록하겠습니다. 저도 독학으로 배웠고 아는 것이 별로 없어 강좌로 정리를 제대로 못하겠더라구요.

     3D 그래픽 프로그램, 2D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른 강좌를 찾아보세요~

 

 

4-1.  메쉬를 수정하기 위해 원본 메쉬를 3D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불러와야겠죠?

        3D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불러올 수 있도록 메쉬파일을 추출해보겠습니다. 메쉬 패키지 파일을 엽니다.

        그리고 Resource Tree에서 GMDC로 들어가 Name부분의 연령을 확인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 Extract합니다.

 



4-2.  적당한 위치에 폴더를 만들어 원본 메쉬를 저장합니다.

        저는 성인 파일을 추출했기 때문에 am이란 이름으로 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나머지 연령의 원본 메쉬도 추출합니다. 




4-3.  MilkShape를 실행하여 추출한 원본 메쉬를 불러옵니다. 



 



4-4.  원본 메쉬의 위치와 크기를 토대로 메쉬를 수정하거나 새로 만듭니다. 

        저는 제대로 된 위치와 크기로 헤어를 만들기 위해 맥시즈 기본 얼굴형과 몸통도 추출하여 불러왔습니다.
        옆의 링크를 통해 다운받으세요.
( [obj]얼굴+몸.zip)

        파일명(am, af...)등이 뭘 의미하시는 지는 이제 다 아시겠죠?

 





4-5. 메쉬를 수정하거나 새로 만들면서 텍스쳐 작업도 같이합니다. 텍스쳐를 작업할때 크기는 512픽셀 단위로 작업합니다.

       ex) 512 X 512, 1024 X 512, 512 X 1024, 1024 X 1024

 




4-6. 메쉬 그룹을 새로 만들었다면 그룹명을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3D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헤어를 완성한 후 심즈에서 보이기 위해서는 원래 메쉬와 그룹 이름이 같아야 
합니다.

       그룹탭에 들어가 원래 메쉬의 그룹 이름을 보면 hair, hair_alpha5, hair_alpha3 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air는 머리를 덮어주는 뚜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hair_alpha5, hair_alpha3이 머리카락을 표현해주는 그룹이지요.

 


    hair그룹은 알파파일을 파도 머리카락처럼 투명도가 적용되지 않고 피부색으로 표시됩니다.
    텍스쳐의 크기가 정사각형(512 X 512, 1024 X 1024)이 아닐 경우 hair그룹이 인식되지 않습니다.

 

 

4-7. 그럼 이제 그룹명을 변경합시다. 이 메쉬는 hair_alpha5, hair_alpha3으로 그룹명을 바꾸어야만 게임에서 식이 됩니다.

       그룹명을 바꿀 그룹을 선택하고 그룹명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Rename버튼을 클릭! 




4-8. 그다음으로 할 일은 헤어에 조인트를 주는 일입니다.  다음 그림을 참고 하여 헤어에 조인트를 주세요.
       헤어에 조인트를 주지 않으면 게임상에 나오지 않습니다~

 

    그룹과 조인트에 관한 자세한 강좌는 아래의 강좌를 참고해주세요 ^^

 

         ● 루이스님 강좌 : 모두의 심즈 - 정보게시판(정보와강의) - 글번호 216

                               "SimPE 밀크쉐이프 헤어메쉬 만들기 (진한님 강좌 보충)"
                               모두의 심즈 - 정보게시판(정보와강의) - 글번호 219

                               "SimPE 밀크쉐이프 헤어메쉬 만들기 part2"
         ● 서미님 강좌 : 모두의 심즈 - 정보게시판(정보와강의) - 글번호 221

                             "복잡한 헤어매쉬 만들기 (심화과정)"  





4-9. 이제 게임상에 보여줄 그룹 외 나머지 그룹은 삭제합시다.

       삭제하고 싶은 그룹을 선택하고 Delete 버튼을 클릭하면 삭제가 됩니다.

 



4-10. SimPE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simpe파일로 추출합니다.

 



4-11. 성인 머리였기 때문에 파일명을 am.simpe로 추출했습니다.




4-12. 이젠 수정한 메쉬를 다른 연령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MilkShape로 다른 연령의 원본메쉬를 불러옵니다.
         저는 청소년을 불러왔습니다. MilkShape로 얼굴과 몸통도 불러옵니다.




4-13. 그 위에 수정했던 메쉬(성인)를 불러옵니다. 불러올 때 경고창이 하나 뜨는데 확인을 누릅니다.
        (꼭 수정할 메쉬(청소년)를 먼저 불러온 뒤에 수정했던 메쉬(성인)를 불러옵시다.)






4-14. 수정했던 메쉬(성인)가 수정할 메쉬(청소년)보다 키가 크고 얼굴이 커서 크기가 크고 더 위에 위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정했던 메쉬(성인)를 선택후 위치를 조정하고 크기를 조절합시다.
         크기를 조절하고 싶은 그룹을 선택하고 Select버튼을 누르면 그룹이 선택이됩니다.

 



4-15. Model 탭으로 들어가 Move버튼을 클릭 후 화면에서 마우스 왼쪽을 클릭하여 드래그 하면 머리가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적당한 위치에 머리를 놓습니다.

 



4-16. 이번엔 크기를 변경해보겠습니다.

         Scale버튼을 클릭 후 아래 옵션에 숫자를 입력한 후 옆 Scale버튼을 클릭하면 크기가 변경됩니다.

         원래 크기보다 크기를 키우기 위해서는 1보다 큰 숫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1보다 작은 숫자를 입력하세요.

 



4-17. 이제 그룹명을 변경해 봅시다. 청소년 메쉬의 그룹명은 hair_alph5로 성인 메쉬의 그룹명과 다르네요.
        그룹명을 바꿔야 하는데 *.simpe파일로 불러온 메쉬파일의 그룹명은 앞의 방법으로 변경해서는 바뀌지 않습
니다.

        MilkShape에서는 바뀐이름으로 표시 되지만 실제 SimPE로 적용했을 때는 그룹명이 바뀌지 않는걸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방법으로 그룹명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그룹명을 바꾸고 싶은 그룹을 선택한 후 Comment버튼을 클릭,

        아래 화면처럼 새로운 화면이 뜨는데 밑줄이 그어진 부분을 바꾸어야만 바뀐 그룹명으로 저장이 됩니다.

 



4-18. 이런 식으로 알맞게 위치와 크기를 수정한 후 필요한 그룹을만 남기고 나머지 그룹을 삭제한 후 simpe파일로 추출합니다.

         나머지 연령도 앞의 방법과 동일하게 변경 후 추출합니다.
         여기까지 메쉬와 텍스쳐를 수정하거나 만드는 작업이 끝났습니다.

         다음으로 수정한 텍스쳐와 메쉬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5. 수정한 텍스쳐, 메쉬 적용하기

 

  

5-1. 앞에 작업한 텍스쳐의 크기가 맥시즈의 기본 크기인 512 X 512가 아닐 경우 헤어패키지 파일의 텍스쳐의 크기를 변경

       해야합니다.  포토샵 플러그인 DDS가 필요합니다. 주소는 위에 써놓았습니다. 설치 과정은 별로 어렵지 않으니 쉽게 하실 수 

       있을거에요 ^^(제가 사용하는 방법말고 다른 방법으로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이 있는데 잘 몰라서 전 DDS로 수정합니다..)

       포토샵을 실행시켜 작업한 텍스쳐파일을 엽니다. 그리고 Save As...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합니다.
       format에 "D3D/DDS(*.DDS) "를 선택후 저장합니다.

 




5-2. SimPE를 실행합니다.

       헤어 패키지 파일을 열고 Texture Image에 들어가 Resource list에 있는 파일을 하나씩 수정합니다.

       위에서부터 차근차근 하겠습니다.

       맨 위 txtr파일을 선택한후 Plugin View에서 이미지가 보이는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화면과 같이 뜹니다.

       "Import DDS..."를 클릭!! 방금 저장한 DDS파일을 불러옵니다. 





5-3. Commit 버튼을 누르고, 확인!! 그리고 저장합시다~ 이런 식으로 나머지 TXTR파일도 똑같이 크기를 바꿔줍니다.

 



5-4.  다음으로 메쉬 파일을 교체하는 작업입니다. SimPE를 실행하여 메쉬 패키지 파일을 엽니다.
        Geometric Data Container탭에 들어가 교체할 메쉬를 찾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Replace를 클릭!!

 



5-5. 앞에 MilkShape로 수정해 추출했던 simpe파일로 교체합니다.

       전 성인을 선택했으므로 성인파일인 am.simpe를 선택, 열기합니다.





5-6. 저장합니다~ 이런 식으로 나머지 연령의 메쉬도 수정하여 바꿔줍니다.

 



5-7. 이제 거의 끝나가네요 ^^~ 메쉬파일의 교체가 다 끝난 후 메쉬가 잘 적용되었는지 바디샵을 열어 헤어를 확인합니다.

       아주 잘 적용이 되었습니다. 이제 알파파일만 적용하면 끝나겠네요~

 




5-8. 포토샵을 실행시켜 "내 문서 - EA games - 심즈2 - Projects - 프로젝트명(알파)" 폴더 안에 있는 알파파일을 열어 앞서

       작업한 알파 파일로 교체시켜줍니다. 파일명 끝에 alpha라고 붙은 것이 알파파일입니다.

 




5-9. 바디샵에서 확인해봅시다! 심 미리보기 새로고침을 클릭!!

 



5-10. 우왕ㅋ굳ㅋ 잘 적용됐네여~ㅋㅋㅋ 전 귀찮아서 성인하나만 적용해봤습니다;;ㅋㅋ

         정보를 입력하고, "게임으로 집어넣기"를 클릭합시다.




5-11. 헤어를 여러색상으로 리컬러하고 마지막으로 Color Binning Tool을 이용하여 기본색상으로 정리합시다.

 

  Color Binning Tool 관한 자세한 강좌는 아래의 강좌를 참고해주세요 ^^

         ● 샤브리나의 심즈 - 정보게시판 - 글번호 607

           "심즈2관련프로그램 Color Binning Tool : 다운받은 머리를 기본색상으로 정리하는 툴을 사용해봅시다.  "

 


 

- 끝 -

 

 

 

네~ 여기까지 저의 강좌를 마치겠습니다.
생각 보다 강좌 만드는게 힘드네요 ^^;;;
부족한 점이 많은 강좌지만 다들 멋진 헤어 만들길 바라면서 강좌를 마치겠습니다~ ㅎㅎㅎ
 

 

 

========================================================================

  

 

무려 2008년에 작성한 파일인데 소심해서 올리지 못하고 이제서야 올리네요^^;;

지금 보면 고치고 싶은 부분이 많은데 귀차니즘때문에...ㅜㅜ

혹시나 아직 심즈2 컨텐츠를 제작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하여 이렇게 올립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네요^^



========================================================================



파란블로그가 사라져 티스토리에 다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