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듯 외국인도 타국에서 보고 싶은 것이 무엇일지 가늠하기 어렵다. 일단, 우리나라에 무엇이 있는지 전반적으로 훑어보는 것이 순서다. 그래야 고를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지 않겠는가. 한국의 음식, 옷, 문화유산, 한류 등 다양한 매력이 알기 쉽게 전시된 ‘청와대사랑채’가 제격이다.

서울시 종로구 효자동 150번지, 청와대 사랑채의 주소다. 이곳을 중심으로 경복궁을 비롯해 민속, 고궁, 서울역사 관련 박물관이 즐비하다. 이렇게 좋은 장소가 일반인에게 공개된 시간은 얼마 안 됐다고 한다. 1968년 ‘1·21사태’로 한동안 일반인이 출입할 수 없도록 통제된 공간이었다. 현재 청와대사랑채가 있던 곳의 건물은 대통령 비서실장의 공관이었다. 그러던 곳이 1996년 청와대 앞길이 개방되면서 시민의 공간으로 탈바꿈, 이른바 ‘효자동 사랑방’으로 불리는 대통령 전시관이 개관한 것이다. 15년이 지나, ‘청와대사랑채’라는 새이름으로 다시 개관해 지금의 모습을 하고 있다. 다사다난한 세월의 흔적이 담긴 곳이다.

청와대사랑채는 대한민국 역대 대통령의 자취를 살펴볼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이를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과거·현재·미래, 수도 서울, 세계적 문화유산 등에 대한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다. 대한민국이 생소한 외국 관광객에게는 일등 관광안내소이기도 하다. 평일 오전 시각임에도 방문객 발길이 이어진다. 대부분 외국 관광객으로, 우리나라를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 좋은 관광코스로 활용되고 있는 모습이다.



청와대사랑채 전경


청와대사랑채 앞에 도착, 건축미에 대해 문외한이지만 깔끔하고 세련됐다는 느낌의 외관이다. 디자인도 인상적이지만, 녹색건물이라는 설명이 더욱 눈길을 끈다. 태양에너지와 지열 사용량을 늘린 저탄소 녹색건물로 설계됐다고 한다.



대한민국관 내부

화폐에 담긴 역사도 전시됐다


첫 코스 대한민국관, 처음 만났을 때 간단한 소개를 하는 곳이라고 설명하면 되겠다. 국호, 국기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것을 이미지와 함께 알기 쉽게 전시했다. 더불어 화폐에 대한 역사와 인물을 소개해 성현의 공헌과 업적이 어떠했는지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한국의 교훈적 내용이 어떠한지 짐작할 수 있겠다.



한국의 자랑스런 세계 문화


다채로운 패턴의 영상으로 우리나라의 세계문화유산을 재현했다. 8개의 문화유산과 1개의 자연유산, 7개의 기록유산과 구전을 포함해 총 8개의 무형문화유산이 재생된다. 또한 ‘한 스타일’이라는 제목으로 우리나라의 한글, 한옥, 한식 등을 정리했다.



하이서울관 내부


이어지는 다음 코스는 ‘하이서울관’, 디지털 영상을 통해 서울의 아름다운 야경이 펼쳐졌다. 서울에서 진행하는 축제, 시티투어 정보가 전시돼 관광객이 더욱 다양한 관광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한류 붐을 일으킨 드라마와 스타가 전시된 곳은 발 디딜 틈 없이 인기다.

계단을 통해 2층으로 가보자. 대한민국 대통령, 그 60년의 역사를 한눈에 살필 수 있다. 그 외에 대통령의 집무실, G20 회의장을 그대로 재현해 직접 체험이 가능하다. 사진 추억을 담아가기에도 좋다.



[왼쪽부터]대한민국 대통령들 / 대통령 집무실 체험

다양한 영상기기를 활용한 전시


3번째 코스 ‘대통령관’, 현재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대통령의 정치, 경제의 굵직한 사건과 역사적 기록이 사진과 영상을 통해 쉽게 전시됐다. 건국 60년의 역사가 연표로 나열돼 민주화와 산업화의 주요사건 흐름이 한눈에 들어온다. 또한 대한민국을 방문한 각국의 국빈이 선물한 것도 살펴볼 수 있다.

2층 로비에서 바라보는 북악산 풍경이 일품이다. 눈을 감고 이곳 주변을 떠올려보니, 경복궁이 있고 그 앞에 청계천이 흐르며 광화문 광장이 시원스레 뚫렸다. 손님을 맞아 모시는 곳 ‘사랑채’가 청와대 앞에 있으니 균형이 딱 맞는 듯싶다. 손님을 모시고 가벼운 산책도 하면 좋겠다. 50m 거리에 무궁화 동산이 있다. 1993년 안전가옥을 헐어 조성한 것으로 청와대를 찾는 이들의 쉼터로 유명하다. 이곳에서 친구의 의견을 따라 다음 코스를 잡으면 딱 맞겠다.



글, 사진 : 한국관광공사 국내스마트관광팀 안정수 취재기자(ahn856@gmail.com)



TIP

[청와대 사랑채 가는 방법]

* 지하철 이용시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4번 출구(엘리베이터 방향) → 청와대 분수대 → 청와대사랑채
1호선 서울역 4번 출구 → 숭례문 정류장, 8000번 버스 환승 → 청와대사랑채 앞 하차 → 청와대사랑채

* 버스 이용시
8000번 버스 이용1호선 서울역 9-1번 출구 버스환승센터 → 8000번 버스로 환승(20분 간격) → 청와대사랑채 앞 정류장 하차

* 타 버스 이용시
1호선 서울역 9번 출구 버스환승센터 → 1711, 7016 버스로 환승 → 효자동 정류장 하차 → 도보 5분

* 문화 해설 시간대
화요일~일요일
10:30 한국어/영어/중국어
12:00 한국어/영어/중국어
14:00 한국어/일본어
16:00 한국어/일본어

청와대 사랑채 자세히보기▶



주변관광지


경복궁 자세히보기▶

 경희궁 자세히보기▶

 창경궁 자세히보기▶
 

국립고궁박물관 자세히보기

 국립민속박물관 자세히보기▶

서울역사박물관 자세히보기▶

 

 

출처:http://cafe.daum.net/rckangma

 

 

다음카페 아마추어'불자라'
"종교란 살아가는 가치관과 삶을 풍족하게 만들어 주는 보석" 

 

                                                             

출처 : 아마추어`불자라`  |  글쓴이 : 인어뷰 원글보기
메모 :
스크랩은 카페에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