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전 이스탄불 문화원(역삼동)에서 터키 큰 지도는 미리 구했습니다.
터키 여행기(12월19일~ 31일)
이스탄불(2박)-국내선이용.(터키항공)카파도키아(2박)-야간버스이용.안탈랴(2박)-버스이용.파묵갈레(1박)-버스이용.쿠사다시(2박)-국내선(온누어항공)이스탄불(1박)
겨울이고 아들녀석둘(다리가 불편한 고1과 초딩6)이랑 하는 여행이라 일정이 매우 느슨합니다. 가족여행하시는분들 참고 하셨으면 해서 올립니다.
터키는 겨울에는 비수기이지만 연말 연시는 피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원래 계획은 이스탄불에 더 있고 싶었으나 호텔비용이 3~4배는 더 달라고 해서 마지막에 1박만 하고 돌아와 무척 아쉬웠습니다.
각종예약 싸이트;
숙소; http://www.booking.com/ (숙소예약함)
국내선항공;http://www.turkishairlines.com/en-int/ 터키항공 국내선 예약하기
터키저가항공알아보기싸이트 http://www.skyscanner.kr/ (이곳에서 터키국내선 예약함)
프로모션가격으로 살수 있음. 미리예매할수록 가격기 싸짐. 이스탄불-네브쉐히르공항까지 5만원대 구입.(알아볼때는 4만원대였는데 이틀사이에 오름.ㅠㅠ)
오누르항공 http://www.onurair.com.tr/
공항픽업서비스; http://www.cappadociaexclusive.com/shuttle.html
(이스탄불 -카파도키아까지 17리라)예약변경가능.
http://www.feribot.net/feribot/?lang=en페리예약 http://www.alaturkaturkey.com/index.php?view=fethiye---rhodes-ferry 시간표
이스탄불(19~21)
공항에서 술탄아흐멧가기;
공항에서 메트로앞에 위치
아타튀르크 국제공항에서 시작합니다. (제톤 두개를 구입합니다. 1개는 지하철용, 다른 1개는 트램용/ 개당 2TL입니다)
1. 공항안에서 METRO 라고 씌여진 표지판을 찾아갑니다.
(입국심사를 마치고 나오셔서 오른쪽으로 꺾어 100미터? 정도 걸어가다보면 다시 오른쪽에 에스컬레이터가 있는데, 바닥에 METRO써있는게 보이실겁니다. 에스컬레이터 타고 내려가세요.)
2. 빨간색 M1 노선인 공항 지하철을 타고 제이틴부르누역에 내립니다.
3. T1 노선, 카바타쉬 방면 트램으로 갈아타고 술탄아흐멧 역에서 내립니다. 지하철에서 내리자마자 트램으로 환승하는곳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환승시에 제톤이 한번 더 필요합니다(2TL). 그러나 버스카드가 있다면 1TL에 환승이 가능합니다.
(트램은 지하철이 아닌, 도로위를 달리는 미니전차 같은것입니다)트램을 타고 가실때 카바타쉬 방면으로 타고 가세요. 반대쪽 타시면 안되요~^^카바타쉬행 트램을 타고서는 술탄아흐멧 정거장에서 내립니다.
환승하는곳이나 메트로 이용이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가 있어서 짐이 무거우셔도 이동하기 괜찮습니다. 저는 제톤사용을 안하고 카드를 사용해서 편리하고 환승시 교통비절약되었습니다.
보스포러스 투어
보스포러스 투어 페리를 타는 곳은 Eminöuü입니다. Eminöuü역이 어디인지는 아래 지도를 참고하세요. (술탄아흐멧에서 트람바이를 타면....Sultanahmet -> Gülhane -> Sirkeci -> Eminönü)
http://turkeytravelplanner.com/Maps/ist_metro_map.html
*ATM; 곳곳에 많이 있었습니다. 처음 공항에서 입국심사마치고 나오자마자 오른쪽에 위치. 그때 그때 필요한 만큼 찾아서 사용하였습니다.
*입장료가 거의 모두 인상되었습니다.12세까지는 무료입장도 많으니 반드시 표를 끓으실 때 나이말씀하시고 여권지참하세요...
고등어케밥;
구시가방향부두쪽 배들에서 고등어케밥과 어시장쪽 고등어케밥먹어봄.-어시장쪽이 더 맛있고 가시 다 발라서줘서 먹기좋음. 배에서 파는 것은 가시가 나오고 비린내가 남.
골든혼다리에서 갈라타타워쪽으로 건너서 가는 방향기준 다리왼쪽아래에 위치한 수산물시장내 1인 포장마차에서 고등어케밥 파는 곳.(가격;5리라)
탁심방향인데 다리건너 계단밑 어시장 옆 공원안에서 하얀 요리사 복장을 하고 모자까지 쓰고 고등어를 굽고 있다.저녁 시간에는 다리 계단 바로 내려가면 어시장 입구 쪽 자리를 옮겨 팔고있음.
맛집은 솔직히 길거리음식이 더 맛있었습니다
.(피데2리라, 되네르케밥(바케트에 넣어줌.-3리라)
HAN레스토랑은 절대 가지마세요. 엄청 바가지 씌우고 맛도 없어요. 양도 너무작고 엄청 불친절합니다.(톱카프궁전가는길에 있습니다.)
인포메이션에서 지도 구하기.(술탄아흐멧역에서 내려 소피아성당쪽으로 가다보면 보입니다.)
1. 소피아성당
입장료; 25리라. (12세이하 무료)
2.블루모스크
개관 : 매일 09:00~18:00 (하루5번 기도시간에는 입장 불가)아침 일찍 갈 것.
입장료;무료. 관람 1시간 소요.실제 사용되고 있는 이슬람 사원임. 여자(머플러 준비할 것)블루모스크 다 관람하고 나오면 히포드롬(길).이집트 유적 오렐리스크 볼 수 있음. 진품임.
9;00~12;15. 14;00~16;45. 17;45~18;30(관람가능시간)
3.토프카피궁전;
입장료;25리라. 초등생무료. 4시간소요. 아야소피아오른쪽방향으로 끼고 돌아가면 보임.Harem 관람.(15리라.)
4. 지하 물 저장고(에레바탄 지하궁전)-술탄아흐메트공원옆에 위치.입구찾기힘듬. 잘 안보임.입장료10리라.초등생할인없음.
5. 그랜드 바자르(쇼핑거리)기념품사면 좋은곳.이집션바자르를 더 추천.(애미뇌위역근처)
6.애미뇌뉘역 오른쪽에 선착장. 페리를 타고 투어
7.돌마바흐체궁전
개관4시까지. 트램타고 종점 카바타쉬에서 내려서 가면됨. 가이드동행.9;50분부터 관람 가능.입장료 40리라.초등할인없음.
8.탁심광장(카다바쉬역에서 전철로 한정거장 환승하면 있음.걸어가면 오르막길이여서 힘듬)
갈라타 탑 주변에 이정표가 있으니 참고. 도보로 약 10~15분 정도면 도착 할수 있는데 이스티클랄 거리 초입에는 이렇게 정류장 같은게 있고 이 곳에서 거리를 가로질러
탁심광장까지 운행하는 이 곳의 명물"빨간 트램"을 탈수 있다. 정류장 바로 뒷편에 있는 건물에서 트램티켓을 구입.
승차권구입요령.
악빌 Akbil 보증금 6TL (판매점에서 환불가능 ;;)충전은 3TL부터~ 구입처 : 술탄아흐멧 트램역,에미뇌뉘 선착장,탁심버스터미널 등
사용가능 교통수단 : 버스,지하철,트램,페리,탁심빨간트램등 특징 : 한장의 카드로 여러명이 동시 사용 가능 . 카드를 사용할 경우 2TL의 요금이 1.75TL로 할인 적용됨.
9..갈라타타워; 갈라타 다리건너에 위치.골목지나고 계단올라가면 보임.
개관 : 매일 09:00~20:00
요금을 내면 10층까지 엘레베이터를 타고 올라가서 이스탄불의 전경을 감상할수 있다.
석양의 풍경이 좋음.해질 때 가볼 것.
입장료;15리라.초등생할인없음.(골든혼)다리근처에서도 볼수 있음
10.루멜리히사르 5리라.
카다바쉬역에서 내려서 돌마마흐체궁전쪽으로 50M쯤가면 정유장 있고 버스로 타고 가면됨. 22,22RE.25E. 루멜르히사르정류장에서하차하면됨.
11.피에르로티찻집; 에윕(EYup)99A번 머스 에미뇌뉘에서 조금걸으면 버스터미널 버스표파는 하얀 플라스틱 박스에서 표 팜.왕복5리라.
케이블카2리라.차한잔 2리라.웨이터보이면 주문하면 됨.
이스탄불 숙소; 가격대비 시설이 매우 낡음.친절도는 보통. 물어보면 자세히 가르켜 줄려고하심.커피보트 무료로 빌려주셔서 컵라면, 커피등
끓여먹음.
괴뢰메(카파도키아) 21~23
21일 7;55분 국내선 비행기이용.(터키항공 가격 5만원대)
숙소 픽업요청(1인당 17리라)
숙소;(동굴호텔)한국인에게 유명하고 한국어 홈페이지까지 운영하고 있는 곳;트래블러스 펜션 TRAVELER'S cave pension 새벽에 도착시 무료로 아침식사 가능. 빈방없을 때 가방 맡기고 투어
홈페이지 http://www.travellerscave.com/travellers_pension/index.php?r=roomrates
주소 : Aydinli Mh. Gungor SK. No:11 Goreme,Cappadocia,Turkey
전화 : + 90 (0) 384 271 2707
Email : pension@travellerscave.com
예약 : http://www.travellerscave.com/travellers_pension/index.php?r=contact
투어예약 가능 / 미성년자 50%할인.확인할 것.!
그린투어 90TL (2012.2월 부터 올랐다고 함)벌룬투어 110유로.열기구(Anatolia Hot Air Balloon사)로즈벨리Sunset투어 25리라.(석양에 걷는
것);저녁늦게 도착해서 바로 벌룬예약. 그린투어는 벌룬하고 와서 아침에 예약. 로즈벨리투어도 담날 숙소에서 예약함.
여행사랑 비슷할것같아서 저는 그냥 숙소에서 함.
나중에 호텔비랑 투어비 정산할때 이것저것 할인 해주심..(아마도 숙소에서 투어신청해서 뺴주신것 같음..)
그린투어;9;30~오후 6;00)점심식사 /가이드/입장료포함
괴레메파노라마-데린쿠유지하도시-으흐랄라계곡트래킹-점심-스타워즈촬영장-수도원-피죤밸리
데린쿠유라는 지하도시보는 것. 먼거리이긴하나 계곡트래킹도 나쁘지 않음.카파도키아 전체를 보고 느낄수 있음.
레드투어는 안하고 Open-air Museum보고 로즈밸리투어를 함. 참고로 투어를 안하고 개별로 가도 무방. 붉은색페인트로 이정표가 되어있어
서 찾기가 쉬움.Open-air Museum보고 나오면 괴레메로 들어가는길 오른편에 바위에 ROSE라고 써있음. 그곳으로 들어가면됨.강아지와 두
시간 걸어다님. 석양좋다고 하나 제가 한날은 날씨가 안좋아서 석양은 못봄..
숙소는 그다지 친절하지도 불친절하지도 않으나 방에 옷장이 없고 좁았음. 헤어드라이어없음,2박 묵었는데 청소안해줌.히터는 빵.빵 하게 틀
어줘서 더워서 혼났음. 밀린 빨래하면 잘 마름..TRAVELER'S cave hoTEL쪽으로 가서 뒤편으로 올라가는길이 있음. 일출보면 좋을 듯. 보러
올라갔으나 날씨가 흐려서 못봄...
괴레메 오토갈에서 오른쪽으로 커브 틀어서 3KM정도 직진하면됨.(조금 멈, 걸어가다 힘들었음.숙소에 부탁해보세요...혹시...~)
토칼리 교회 Tokali Killsesi 이 곳은 괴레메야외 박물관 입장권으로 입장이 가능한 곳이니 티켓을 버리지 말기.
100미터만 더 가면 괴레메 야외 박물관.
괴레메야외박물관 Goreme AcikHava Muzesi/GOREME OPEN AIR MUSEUM]
개관 : 매일 08:00~18:30 (겨울철은 17:00까지)
요금 : 입장료 15TL / 오디오 해설 투어 10TL (선택사항/여권 맡겨야 함)12세이하 무료.
안탈랴로 갈 때 괴레메오토칼에서 슈하버스이용. 좌석이 좁아서 불편함. 간식안주고 차만 주네요..넘 실망.완전 완행..ㅠㅠ
안탈랴로 이동(야간버스이용)24~26
카파도키아~안탈랴 10여시간.안탈리아 고대도시투어현지예약
핌팔리아 고대도시1일투어페르게,아스펜도스.테르메소스,시데,크르슨류폭포(55유로)
숙소에서 예약하지마시고 인포메이션에 얘기하면 연결해줍니다. 지도도 얻고...
숙소에서 예약해도 된다고해서 물어봤더니 140유로 달라고 해서 넘 비싸서 돌아다니다가 인포메이션에 알아보고 예약했습니다.
파묵칼레로 이동시에는 오토칼까지 안가고 칼레이치구역근처에 있는 파묵칼레사무실에서 세르비스타고 오토칼가서 갈아탔어요. 사무실위치
는 인포메이션에서 갈켜줬어요.(참고 데니즐리로가는 파묵칼레버스는 오전2번운행은 우리나라우등버스같아요..무지 편하게 갔음.)
오토칼에서 트램 TRAMVAY 이정표따라 이동 지하도에 정류장 교통카드형태표 최초충전액으로 3회승차가능에스컬레이터내려가서 트램승차
하고 여행자거리 칼레이치구역인 이스멧파샤역하차(ISMETPASA)트램가던방향 걸어가고 사거리에서 우회전 멀리 칼레이치상징인 시계탑보
임.칼레이치 입구임.
오토칼에서 칼레이치구역까지 세르비스도 운행.
저는 비가 많이와서 그냥 택시탔어요. 30리라나옴. 보통은 25리라 나오는데 기사분께서 엄청 헤매셔서 많이 나왔네요.
비수시라 사람은 별로 없어서 한가하게 놀다 왔어요..
안달랴->데니즐리(파묵칼레)26~27
4시간버스이용
Melrose House 호텔
데니즐리 오토갈 - 파묵칼레까지 돌무쉬 요금은 1person 3TL
숙소말하면 근처에 내려주십니다. 아니면 파묵칼레 마을에서 내려서 (버스회사사무실모여 있는곳) 다음 목적지 버스표 예약하고 숙소에 전화
해달라고 하면 해주심. 숙소에서 데릴러 와줌)제가 묵은 숙소는 깨끗한데 비쌈. 여성분들한테는 친절한듯한데 저의 가족에게는 별 관심 안보
임.
바로 이동하시는분들은 버스회사 사무실에 짐 맡기고 구경한후 이동하신다고함. 4시간정도면 충분히 볼수 있으므로 투어는 안하시는게 좋을
듯(버스에서 내리면 호객꾼들이 와서 투어하라고 정신을 쏙뺴놓아요...조심하시기를...저희도 투어 신청할뻔...). 내려오실때는 올라가셨던 곳
으로 다시 내려오시면됨. 아이가 다리가 불편해서 남문으로 걸어내려오는데 끝이 안보임. 택시 아저씨가 멀다고 20리라에 타라고 해서 탔더니
마을까지 5분도 안걸림. 멀지만 내리막이여서 걸어와도 될거리.(3km) 버스 시간만 아니면 걸어왔을것임. 무지 돈 아까움.
파묵칼레->쿠사다시 27~29->이즈미르공항->이스탄불
매일 9;15, 1;00 ,4;00시 (셀축도 동일)
쿠사다시에서 에페소 가기;에페소행 돌무쉬정류장에서 이용가능. 5리라.(인포메이션에 물어보면 가르켜줍니다. )
에페소 남문입구에 내려주면 내려서 걸어가면 됨(걸을수 있는거리임15분정도)
북문으로 나오면 셀축까지는 걸어가기는 너무 멈.(1시간 더 걸림)죽는줄 알았음.
택시나 다른교통수단이용하는게 현명.(택시비는 15리라하고 하네요...전 50리라라고 하는줄 알고 비싸서리..안탔더니..ㅠㅠ)
에페소 유적지
입장료 25리라.초등생무료.강추!!Terrace House 추가비용 15리라.강추!
셀축오토칼 부근에 박물관 신전터등이 있어서 도보로 이용가능.
쿠사다시정보;
1.ATM 기기;팜호텔(부킹닷컴에서 위치 검색)근처 아타튀르크 도로(해안도로), 조그만 해수욕장 건너면에 있습니다,
2. 큰 마트
Migros가 팜호텔있는 아타튀르크 도로 에서 요트정박해 있는 곳쪽으로 100-200m 걸어가면 있습니다
.
산책도하과 아이들 간식거리도 사고 맥주도 사고...저렴합니다.
참고로 쿠사다시는 금요일에 장이서네요..(돌무쉬정류장쪽), 과일 ,로쿰, 땅콩등 쌉니다.
이곳에서 과일이랑 간식거리사서 먹었습니다.
오렌지 2KG에 1.5리라...사과1kg에 1리라....
3. Aqua park
셀축과 쿠사다시 사이에 잇는데 서양인들은 애들 데리고 많이 가 더군요. 여름철 딱히 할 것없는 쿠사다시에서 여러날 있으면 가보면
좋을 듯. 셀축가는 돌무쉬타고 아쿠아 간다고 하고 4TL리라 내면 됨(돌무쉬타고 지나가면서 보니 겨울에는 안하는지 썰렁).
4.공항가기;(저가항공은 무료셔틀버스를 운행합니다.)-각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오토갈 주차장 나가는곳옆에 atm 파란색 기계앞에서 탑니다
일단 예약하신 바우쳐는 꼭 프린트해서 가시고(저희가 탈때는 검사를 안했습니다만...혹시 모르니...) 차는 비행기 시간 2시간 30분 전에 출발
한다고 합니다. 저희 비행기가 2시15분이였는데 셔틀은 10시 48분에 출발 했습니다.
오토갈 가는 방법은 택시를 탑승하셔도 되고(팜호텔 기준 15리라) 모든 돌무쉬들이 오토갈로 갑니다.
공항가는 무료셔틀은 쿠사다시거쳐 셀축도 들르네요. 셀축 인포메이션 건너편 작은 수퍼(가게)앞에서도 서네요...
쿠사다시나 셀축에서 이즈미르공항이용하시는분들은(저가항공이용시)
무료로 편안하게 공항까지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