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석 이준호 作

오늘은 너무나 힘든 하루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자살은 남겨진 유족들에게 이루 말할 수 없는 충격과 고통, 그리고 상처를 남깁니다. 또한 부정, 우울, 무력감, 수치심, 죄책감 등의 감정들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를 애도반응이라고 합니다. 애도반응은 정상적인 감정으로써 충분히 표현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자살은 일반적으로 금기시 되는 대화 주제로써 주변 사람들 역시 유족들과 자살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를 꺼리게 됩니다. 그 결과, 유족들은 자산의 애도반응을 표현할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되며 그만큼 치유과정은 지연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고 이해받을 수 있는 자조모임은 유족들에게 큰 위로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부정 l ‘왜 그랬을까.... 아니야, 그럴 리가 없어....’ 같이 죽음을 현실로 받아들이기가 어렵습니다.

● 우울 l 슬픈 감정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눈물만 흘리게 되고, 자살자를 따라 가고 싶어 합니다.

● 분노 l ‘어떻게 나한테 이럴 수 있어!, 난 어떻게 살라고!’와 같이 자살자를 원망하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 죄책감 l ‘내가 좀 더 신경을 썼더라면...’ 하며 자살에 대해 유가족은 자신을 탓하게 됩니다.

 

 

서울시자살예방센터에서는 유족분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 개별서비스 §

 

애도상담 지원

유족의 정상적인 애도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1:1 상담 서비스입니다.

유족분들의 고통과 어려움들을 나누며 회복의 과정으로 가는 길에 함께 하겠습니다.

 


자살사망원인 심층분석

고인의 삶을 재구성하여 사망 원인을 탐색하는 것입니다.

이 모든 과정은 유족분들의 동의하에 이루어집니다.

 

---------------------------------------------------------------------------------------------------------------------------------------------------------

 

§ 프로그램 §

 

자살유족 자조모임 "자작나무"(자살유족 작은희망 나눔으로 무르익다)

서울시자살예방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유족분들의 자조모임입니다.

여러 유족분들이 자작나무를 통해 위로 받고, 혹은 위로를 건네기도 하며 공감과 유대감을 형성하는 장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자작나무 모임을 통해서...

● 유가족들의 경험을 듣고 회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슬픔에 대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수용할 수 있습니다.

● 두려움과 걱정에 대해 함께 의논하고, 고통과 슬픔에 대처하는 방법을 나눌 수 있습니다.

● 세상과 단절되어 혼자라고 느낄 때 공감적 환경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사고를 갖게 됩니다.

 

▶ 자살유족 자조모임 <자작나무> 안내 (일정이 변경될 수 있으니 꼭 공지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 대상 l 자살자의 유족( 배우자, 자녀, 부모, 가족, 친구, 이웃, 동료 등)

일정 l 매월 둘째주 화요일 19시~22시(변경 가능)

● 장소 l 구로구 가마산로 272 5층 자작나무 유족 쉼터

● 비용 : 참가비 없음

참여 신청 및 문의 : 자살유족 마음이음상담전화 1577-0199

 

고인별 소모임

고인 대상별로 이루어진 모임을 말합니다. 소집단으로 진행되며, 유족의 애도과정을 돕습니다.

사별한 고인이 같기에 더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또한 다른 유족들에 멘토의 역할을 함으로써 당사자로서 유족의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

 

자살유족 회복캠프

유족분들은 즐겁게 나들이 가시는 것에도 죄책감을 가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유족분들의 회복을 돕는 과정으로 1박2일에 걸친 캠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방법

자살유족 마음이음상담전화 1577-0199를 통해 문의해 주세요.

------------------------------------------------------------------------------------------------

자살로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은

인간이 겪을 수 있는 가장 무서운 시련 중 하나입니다.

지금 당신이 겪고 있는 충격, 우울, 죄책감, 분노, 혼란 등은

다른 사람들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격렬한 감정반응 일 것 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자살로 잃은 시련 속에서 느껴지는 고통은 당연하고,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당신만이 이런 고통을 느끼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당신과 같은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그 고통을 이겨내고 건강하게 회복되신 분들도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불가능해 보일지 모르지만, 여러분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돌아가신 분의 고통은 끝났습니다. 이제 여러분의 고통을 치료할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