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Origin is from blog.


궁합예문 - 1

 

여기서는 궁합을 보기 위하여 여자와 남자의 사주를 비교분석 한다. 비교를 위해서는 먼저 명()의 분석을 해야 하니 어느 정도 공부를 해야 명()을 한 눈에 볼 수 있는지를 가늠해 보기 바란다.

 

* 기재성이 있어야 하는 편인격의 명()

 

///丙戊辛己       坤命(여자)       27

///辰寅未巳

           27

戊丁丙乙甲癸壬

寅丑子亥戌酉申

겁화육역반장망()

 

()의 특징을 살펴보면 토일간이 쇠지(衰支)월의 劫財를 갖고 있다. 기재성이 부족하며 대지(帶支)토의 중기 수정재는 보관용이다. 금식신과 금상관이 공망 되었다. 丙辛육합, 화 정인이 공협 되었고 화가 있어 巳午未방합을 형성하였다. 寅未는 귀문관살이고 목정관이 공협 되었으며 토는 천을귀인이다.

 

월에 토일간이 억부로 신왕하고 건조한 명()이 되어 습토인 토에 의지해야 하는데 기가 절실하다. 기가 부족하여 사주가 끓고 있으니 신경이 예민한 일간이며 금상관이 월주에 있어 예리한 표현력은 좋은데 입에 칼이 있어 남의 마음을 다치게 함이 단점이다.

 

토조물병(土燥勿病)이라 지지가 조열하면 만물이 병이 들어 임신, 출산 등의 생산력이 줄어들고 기식상이 공망이니 자식에 문제가 있게 되는 명()이나 다행이 亥子丑대운으로 흐르니 천만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지나간 수대운은 좋았다.

 

戊丙편인격인데 기재성이 있어야 격국의 활용이 용이하게 된다. 壬申, 癸酉대운은 나름 좋았고 공부를 했다. 수험생일 때 방문을 하였으니 서울대, 서강대, 한양대, 시립대의 특차가 유리하다고 추천을 하였고 서울대학교에 진학을 하였다. 화의 편인격은 글로벌(Global)한 특징이 있으니 할 수 있으면 어학연수나 해외가 좋고 기와 관련된 외국계 회사가 적성이 된다.

 

서울대학교에서 국제통상학을 전공하였고, 미국 어학연수를 다녀온 이력이 있다. 癸巳, 2013년인 癸巳년에 덴마크 선박회사에 취직을 하였으며 현재 만족한 근무를 하는 중이다.

 

甲戌대운 토대운의 辰戌은 보관용, 종자용, 마중물인 수정재가 그냥 나오는 것이고 수가 나와서 조금은 적셔주는 작용을 하니 중기의 충은 개고됨을 의미하니 화와 수의 싸움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중기의 충은 싸움이 되지 않으니 중기(中氣)의 죽고 사는 문제가 아니라는 의미이다.

 

배우자의 복과 덕을 살펴보면 명()기인성이 왕하니 신약재다(身弱財多)의 남편을 좌지우지(左之右之)하고, 키워주는 역할을 하는 이유는 화정인은 甲寅목 남편을 키우기 때문이다. 지지의 토처럼 천간의 화치승룡(火致乘龍)작용을 하는 토는 조후작용을 한다.

 

甲己육합이나 목편관이 강하니 남편이 남편 본연의 역할은 한다. 목편관의 입장은 토정재가 일이니 떨어져 살거나 일을 열심히 하는 남편이니 이는 토겁재가 가져가는 남편이 아니라는 의미가 된다.

 

금상관이 목정관을 乙辛을 하기에는 丙辛육합으로 잡혀있고 기 천래재를 만드는 좋은 작용을 한다. 떨어져 있어 합력은 떨어지나 작용은 하고 있고 극하는 운이면 합력은 현저하게 떨어지게 된다.

 

공협된 화는 양인의 정신력이 강하다고 통변을 해야 하며 조열한 명()이니 실제로 화가 실제로 온다면 흉하게 되는 운이다. 전실은 공협된 오행이 실제로 나타나 공협이 메꾸어 짐인데 이는 정신적으로만 작용을 하다가 실제로 세력적인 역작용을 하니 흉한 운이 된다. 甲午년은 나쁘고 甲戌대운은 지나야 좋아질 것이다.

 

 

* 신약한 정재격 즉, 신약재다(身弱財多)의 명()

 

///癸戊壬丁       乾命(남자)       29

///丑申子卯

           26

乙丙丁戊己庚辛

巳午未申酉戌亥

역육화겁재천지()

 

먼저 명()의 특성을 살펴보면 편관과 목정관이 공망 되었고, 戊癸육합, 申子삼합, 子丑방합, 子卯상형, 수 연지도화, 토귀인, 금식신이 문창성이다. 사주가 한랭하며 신약재다(身弱財多)의 사주이다. 조후가 절실하며 신약한 戊癸정재격이 된다. 화정인이 조후용신이니 대기만성(大器晩成)형의 사람이고 매사에 시간, 노력이 필요하게 된다,

 

子卯상형화가 막아주나 화가 꺼질 때 형살의 흉한 역작용을 하니 丁壬육합은 나쁘다. 여자가 겁재천지(劫災天地)의 군()의 운으로 가면 사회활동을 해서 기운을 빼야 부부사이가 편하게 된다. 子卯형은 음란, 무례지형(無禮之刑)이니 사회적인 지탄을 받는다.

 

성폭행, 마약, 비뇨기관 관련 질환이 있게 되고 궁위(宮位)가 중요한데 연지와 월지는 활동에 살기가 있고 부모와의 관계가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申子삼합으로 수를 당기게 되면 형살의 흉한 역작용이 감소된다. 46세 이후에 찾아오는 巳午未대운이 길하고 형살을 감소시키는, 즉 식신제살(食神制殺)하는 소방공무원은 좋다.

 

목이 얼어 죽을 상태인데 연간의 화정인이 겨우 연명을 하게 해주고 있다. 그러나 수 정재는 申子삼합으로 수정재를 밀어주어 子卯형살의 역작용을 약하게 하고 있다. 강하고 능력있는 처를 만나게 됨이 운명이다. 직장에서는 큰 발전은 어렵고 사업은 절대 불가하다. “子卯은 왕한 기의 통관이 안 되니 수와 목의 장기에 병이 생기게 된다.

 

목은 부목(浮木)이나 부목(腐木)되고 목생화(木生火)의 역할은 전혀 없다. 기인성을 추구하니 여자에게 끌리고 합이 많으니 본인이 돌봐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 금대운에는 나쁘니 여자는 살고 본인은 나빠질 확률이 높다. 己土濁壬은 활동이 왕성할 때 작용하니 토대운은 탁임 이전에 흐르지도 못하는 것이다.

 

궁합을 점수로 산정해 보면 조후는 30, 격국용신은 25점 정도이고 신약재다(身弱財多)화생은 마음의 힘이 되고 도움이 된다. 화생이면 子午으로 申子辰삼이 흩어지게 된다. 점수는 대략 10점 정도이다. 12운성에 의한 운기(運氣)20점 정도이다. 결론은 85점 정도이니 아주 좋은 궁합이 된다.

 

현재 여자가 대장과 췌장 사이에 암이 걸렸으나 경과는 좋은 편이며 남자가 수발을 들고 결혼을 하고 싶어 한다. 여자는 똑똑하고 남자는 신약재다(身弱財多)의 명()이니 사람이 좋다. 남자는 현재 소방공무원 시험에 합격하고 연수 중이며 결혼을 하게 되면 건강도 좋아지고 자식의 출산도 가능하니 궁합이 아주 좋고 천상배필(天上配匹)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