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에 따라 주름 관리도 달라야 한다
나이가 든다는 것은 단순히 생물학적 나이가 한 살 늘어난다는 것 외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다줍니다. 나이를 한 살 먹을수록 얼굴에 하나 둘 늘어나는 주름이 바로 대표적인 예입니다.
주름은 성별과 나이를 떠나 누구에게도 반갑지 않은 존재입니다. 한 번 생기면 없애기 쉽지 않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주름을 효과적으로 없애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같은 주름도 나이에 따라 조금씩 특성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면, 답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__________
대학로 포이즌의원
주름이 시작되는 20대
20대는 피부 재생력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주름에 대한 경계심이 적은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간과하고 있을 때, 피부는 이미 노화가 서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20대 중반이 지나게 되면, 늦은 속도이지만 주름이 노화가 진행되면서 가벼운 잔주름들이 하나 둘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 때 생기는 잔주름은 매우 미세하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주름의 시초인만큼 제대로 된 관리가 필요합니다.
20대에 생기는 잔주름은 피부가 처져 생기는 주름보다 표정 등의 습관에서 비롯된 주름이나 자외선, 스트레스 등에 의한 주름이 많습니다.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해 급격한 노화가 진행되면서 생기는 팔자주름도 있고요.
따라서, 이 시기에 주름을 예방하려면 평소 잘못된 습관부터 점검하고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턱을 한 쪽으로 괴는 습관이나 엎드려 자는 습관, 미간을 자주 찌푸리는 습관들은 특히 주름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삼가야겠고요.
눈가나 입주위와 같이 피부가 건조해지지 쉬운 부위는 보습에 신경을 써서 관리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__________
대학로 포이즌의원
노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30대
30대부터는 노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주름이 더 깊어지는 시기입니다. 30대가 되면 피부 재생력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어지기 시작합니다.
이 상태에서 각질이 피부에 두껍게 쌓이다보면, 피부의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주름이 더 쉽게, 더 많이 생기게 되죠.
따라서 이 시기부터는 일반 화장품에 영양을 더한,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여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더욱 충분히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팩이나 마사지 등의 관리를 반복적으로 해주는 노력도 필요하겠고요.
앞서 말했다시피 30대부터는 피부 재생력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음주나 흡연 등 피부 재생을 더디게 할 수 있는 모든 행위는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으며 충분한 휴식과 수면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길러야겠습니다.
__________
대학로 포이즌의원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한 40대 이상
40대 이후에 생기는 주름은 자연적인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 됩니다. 이 시기에는 노화가 이미 많이 진행돼 전반적인 피부 탄력이 처지면서 깊은 주름이 발생되기 때문에, 아직 생기지 않은 주름을 예방하는 것보다는 이미 생긴 주름을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수 년 또는 수 십년에 걸쳐 깊게 자리를 잡은 주름은 의학적인 힘을 빌리지 않는 이상, 특별히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주름의 특성과 깊이 등에 따라 간단하게는 보톡스와 필러부터 고주파 치료, 확실한 효과를 위해서는 피부를 절제해 주름을 교정하는 성형수술까지 다양한 의학적인 방법을 통해 주름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연스러움과 빠른 회복을 추구하면서, 비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주름을 완화하는 시술들이 특히 인기를 얻고 있죠.
흘러가는 세월을 거스를 수는 없지만, 주름을 없애는 다양한 노력들을 통해 조금이라도 어려보이는 동안 얼굴은 충분히 가꿀 수 있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제일 빠른 때라는 사실, 항상 염두에 두시고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관리하시기를 바랍니다.
[참고] 얼굴 곳곳에 생기는 주름 ▶ http://blog.daum.net/lin8989/1459
__________
대학로 포이즌의원 진료과목 피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