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뜻 - 존 맥아더 


제1장. 하나님은 조이 킬러인가?


"부활절 토끼가 보이지 않는 곳에 계란을 감추어 놓듯이 하나님은 자기 의 뜻을 감추어 놓고 우리로 하여금 인생을 살아가면서 그것을 찾도록 하는 것이다." (p.10)
하나님의 뜻을 좇는 것은 우리의 기쁨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뜻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사실 성경에 분명히 나타나 있는 것이다.
 
제2장. 출발점


"하나님의 뜻 중에 가장 첫째 되는 것은 사람들을 구원하는 것이다. 바로 그 이유 때문에 하나님은 심판을 미루시는 것이다." (p.20)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 위해서 첫번째로 선결되어야 할 일은 예수님과 관계를 맺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은 내가 그리스도를 알고, 그 다음에 나의 이웃들이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다.


제3장. 성령으로 충만하라!


"성령이 함께 하지 안는 크리스천은 없다" (p.34) 그러므로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들(성령)을 더 구할 필요가 없다. 베드로의 경우 예수님과 가까이 있을 때 물 위를 걷는 등 능력과 담대함이 있는 삶을 살았다. 반면에 예수님과 떨어져 있을 때 그는 실패자가 되었다. 그러나 예수님이 승천하신 후 그는 더욱 담대한 자가 되었다. 이는 예수님과 동일한 영이신 성령님이 그에게 내주하셨기 때문이다.
"당신은 성령으로 충만한 삶이 어떤 것인지 아는가? 그것은 마치 당신이 살아 계신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처럼 인생의 매순간을 그렇게 사는 것이다." (p.49)
작가(존 맥아더)의 성경읽기 방법: 요한일서와 같이 적당한 분량의 성경을 매일 한번씩 한달동안 읽었다. 그는 이러한 방법으로 성경의 맥을 잡아 나갔다.
말씀을 더욱 깊이 묵상하는 방법의 하나는 "의도된 무관심"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다. 즉, 목표와 상관이 없는 것들에 대해서는 무관심하기로 작정하는 것이다.


제4장. 순결하라!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순결한 것이다. 그러므로 성적인 부도덕을 순결할 수 있을 만큼 멀리하여 거룩하게 되야 한다. 또한 탐식이나 부적절한 옷입기 등으로부터 육체를 지킬 줄 알아야 한다.
댄 에드워즈(Dan Edwards)라는 청년의 목사 안수식 때 로버트 맥체인(Robert Murray McCheyne)의 설교 中  - "에드워즈, 당신은 하나님이 선택하신 무기입니다. 당신의 성공은 당신의 순결에 달려 있습니다.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것은 탁월한 재능도, 그럴싸한 아이디어도 아닙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닮은 성품입니다. 에드워즈, 경건한 사람은 하나님의 손 안에 있는 무기와 같습니다" (p.69)


제5장. 세상에서 순종하라!


만약 우리가 세상에서 본이 되지 못한다면 우리가 그리스도에 대해 증거하는 것은 영향력을 잃게 될 것이다. 우리는 선행으로 어리석은 사람들의 무식한 말을 막기 위해 세상 법과 조직에 순종해야 한다.  그러나 그 법들이 하나님의 분명한 명령과 말씀을 거스르는 것이라면 순종하지 말라.


제6장. 고난을 받으라


"만약 당신이 인생을 아주 편안하게 왈츠를 추듯이 살고 있다면 그것은 당신이 신앙생활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거나, 아니면 불신 세상이 볼 수 없도록 덤불 속이나 밀실 속에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p.88)
"크리스쳔은 다른 사람의 유익을 위해 소모되어야 하는 사람이다" (p.99)
"만약 진리가 다른 사람의 마음과 귀에 거슬린다면, 거슬리는 그대로 말하라. 그런 사람들은 전 인생을 하나님을 대적하면서 살아왔다. 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과 말씀을 좀 더 대적한다고 해도 문제될 것은 없다."(p.101)
우리를 위해 고난을 받으신 예수님을 위해 고난을 감수하며 세상과 마주하는 것,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제7장. 뭐든지 다 하라!


만약 위에서 언급한 기본 원리들을 전부 다 이행하고 있다면 하나님의 뜻에 대한 마지막 원리는 "당신이 원하는 것은 뭐든지 다 하라"이다.  하나님은 주저하는 사람이 아니라 이미 굴러가고 있는 사람들을 사용하신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에 뛰어들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