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스마트기기의 발달과 함께, 병의원에서 사용하는 전자차트(Electronic Medical Record)의 발전 방향성도 시간이 지날수록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보험급여의 청구나 사진 자료(CT 또는 MRI)를 편리하게 판독하고 관리하는 것, 그리고, 환자기록 등에 있어서, 다양한 조건을 설정하여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는 엑셀 수식 기능 등을 통하여, 매우 편리하게 이용되고 있음을 의사 선생님과 치과의사 선생님들은 실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그러한 모든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 기반이 되는 콘텐츠의 질과 양이 담보되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의사 선생님이나 치과의사 선생님들의, 의료현장에서 생노가다와 같은 현장의 생생한 진료기록 등이 쌓여서, 메디게이트나 덴트포토와 같은 곳에서 많은 분들이 공유하고 계시는 것처럼, 각자의 전자차트(EMR)도 일방적으로 본인이 쌓은 경력과 진료 이력을 통하여, 각자가 개고생해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해야만 하는 노가다의 수고를 요구하였을 뿐만 아니라, 매우 일방적이 개인의 노력에만 의존하는 시스템의 전자차트(EMR)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전자차트(EMR)은 이러한 차트를 판매하는 SI 업체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이를 상호보완적으로, 유기적으로 연계헤서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그러한 방향으로 흘러갈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여자 환자분께서 피부에 발진이 생겨서 내원했을 때에, 정확히 이 환자의 피부질환이 어떤 것에 해당하는 지에 대해서, 다양한 사례나 실례 사진 등을 전자차트 EMR 내부에서 검색해서 보면서, 비교대조하면서 정확하게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필요하게 됩니다. 생전 처음보는 피부질환을 보고서, 단순히 의사국시 시험 볼 때, 아틀라스 사진으로 잠깐씩 봤던 것으로, 혹은 인턴 수련의 시절에, 각 과를 돌면서, 먼 발치서 곁눈질로 확인했던 생면부지의 피부질환을 맞닥뜨렸을 때, 이와 관련된 풍부하고 실질적인 환자들의 증상이나 증례 사진이 있다면,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치료약이나 처방가이드를 잡을 수 있을 것 입니다.
 
 
 
또한, 최근의 의료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사전에 의료마케팅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와주는 것도 매우 유용한 전자차트의 기능 중의 하나가 될 것 입니다. 예를 들어서, 시골 읍내에서 물치잡 통증의원으로 개원하고 있는 의사 선생님에게, 적절한 시기에 맞춰서, 독감예방백신을 지역단위농협의 담당자와 연락을 취하여 독감백신접종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식으로 보다 고도화된 의료마케팅 정보의 제공과 보다 전문화된 의료마케팅 서비스 기능의 추가도, 앞으로의 전자차트 EMR의 확장성에 대한 기대감을 상당히 현실화 시킬 것 입니다.
 
 
 
내부적으로는, 직원교육을 위하여, 직원 서비스교육, 하다 못해,IM & IV Injection 과 같은 것도 동영상 화면을 통하여 제대로 교육을 시킬 수 도 있습니다. 물론, 의사 선생님 자체로도 전자차트 EMR에 내장되어 있는 다양한 의료 동영상 교육 콘텐츠를 통하여, 각종 외과 수술이나 미용성형 수술등의 실례가 될 수 있는 콘텐츠를 구독함으로써, 술기능력을 배양하는 것도 가능하게 될 것 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콘텐츠의 압권이 되는 것은, 무엇보다도, 방대하고 실증적이고 사례가 매우 풍부한 의학대사전이나 치의학대사전의 구축과 이와 병행하여 활용할 수 있는, 치료처방약 매뉴얼이나 혹은 가이드, 그리고, 각 제약회사가 신발매하는 약품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등이, 앞으로의 전자차트 EMR의 실질적인 쓰임새가 될 것 입니다.
 
 
 
단순히, 진료실과 접수실, 사진자료의 전송 등과 같은, 각 의사 선생님과 치과의사 선생님의 생노가다 만으로 형성되는 단순 데이트베이스의 축적만으로는 돌아가는 전자차트 EMR로는, 앞으로 절대로 만족할 수 없기에, 시대가 요구하는 막강한 대체재로서의 시대적 사명과 소임을 다할 수 있는 전자차트 EMR의 등장은 필연적일 것 입니다.
 

 


간호조무사(AN), 물치사(PT), 방기사나 치위생사의 구인구직과 필요한 의료소모품의 구입,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계에서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의료관련 뉴스의 확인, 닥터론(Doctor Loan) & 덴탈론(Dental Loan) 대출, 개원세무, 개원노무 등도 전부 하나의 통합된 애플리케이션의 형태로 전자차트 EMR 안에서 원스톱으로 포털적 기능을 구현하는 전자차트 EMR이 등장할 것 입니다. 의사 면허수 10 만 명 이상에, 치과의사와 약사까지 포함해서 추가로 5 만 명 이상의 수요층은 얼마든지 전자차트 EMR 시장 발전의 토대가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