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ojan-War


트로이아 전쟁

테티스는 트로이 전쟁(그리스어: Τρωικός πόλεμος, 영어: Trojan War)에서 아들을 위해 헌신적이었다. 또한 아킬레스의 죽음에 대해 많은 예언을 하였다. 바다를 건넌 그리스인이 테네도스 섬 (영어; Tenedos)을 공격했을 때, 테티스가 아폴론의 아들 테네스 왕를 죽이면 아폴론의 보복을 받고 죽을 것이라고 예언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킬레우스는 테네스를 죽여 버렸다. 또한 테티스는 트로이에 처음 상륙 한자는 반드시 목숨을 잃을 것이라고 예언했기 때문에 아무도 배에서 내리려고 하지 않았다. 이 때 쀼라케 무장 프로테실라우스(고대그리스어: Πρωτεσλίαος, Prōtesilāos, 라틴어: Protesilaus)가 용감하게 제일 먼저 도착하고 트로이군과의 첫 전투에서 헥터 (고대그리스어: Ἕκτωρ, Hektōr, 라틴어: Hector)에게 죽임을 당했다.




THESSALY,_Thebai._Early_3rd_century_BC Protesilaus

 

일리아스

일리아스에서는 테티스가 아킬레스에게 예언하기를 "전쟁에서 머물면 살아 귀국 할 수 없지만, 곧 귀국한다면 천수를 누릴 것이다"라고 예언했다. 트로이의 성벽 아래에서 아폴론의 화살을 맞고 파트로클로스가 죽는 것도 예언했다.




Júpiter_y_Tetis,_por_Dominique_Ingres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 의 1811 년 그림  제우스 와 테티스  엑상 프로방스 , 구라네 미술관 소장.

 

일리아스1 권에서 아가멤논의 요구에 격분한 아킬레스는 아가멤논이 사과 할 때까지 싸우기를 거부했다. 이 때 아킬레스의 탄식을 들은 테티스는 해저에서 나와서 아킬레스의 소망을 이루기 위해 올림포스 제우스의 왕궁에 가서 아가멤논이 아킬레우스에게 사과하고 복귀하게 할수 있도록 애원하였다. 테티스가 제우스의 앞에 앉아 왼손으로 무릎을 만지고 오른손으로 제우스의 턱에 접하면서 호소하였지만 제우스는 침묵하고 있었다. 다시 애원하여 마지못해 동의했다. 이후 그리스인들은 연일 고전하게 되었다.




Anthonis_van_Dyck_066 테티스는 대장쟁이 헤파이스토스로부터 아킬레스의 무기를 받고있다. 앤서니 밴 Dyck 그림 (1630에서 1632 사이를)

 

아킬레스 대신 출전 한 파트로클로스가 헥토르를 토벌했을 때도 테티스는 해저에서 아들의 비통 한 외침을 듣고 슬픔에 사로잡혔다. 위로하려고하는 자매들에게 테티스는 "나는 성장한 아들을 트로이에 보냈지만, 다시 그를 펠레우스의 왕궁에서 맞이하는 것은 할 수 없을 것이다. 아들은 아직 살아 있지만, 내가 가서 그가 안고 있는 고민은 무엇으로도 도움이 되지않는다. 그래도 전쟁에서 떨어져있는 동안 어떤 슬픈 일이 있었는지 알고 싶지 않다. " 그렇게 말하고 자매들을 데리고 바다에서 나타난 테티스는 친구의 원수를 갚으려 할거야 아킬레스는 헥토르를 죽인 후에 아킬레우스 자신도 죽을 것이라고 예언하고 전쟁에 나가는 것을 막으려 했다. 그러나 이 말이 아킬레우스를 자극했다. 아킬레스의 의지를 바꿀 수 없다는 것을안 테티스는 올림포스의 헤파이스토스의 대장간에 가서 무기를 잃은 아들을 위해 새로운 무기의 제작을 의뢰 하였다. 또한 아킬레스가 파트로클로스의 시체의 부패를 염려하기 때문에 시신의 콧구멍에서 아무부로시아와 네크탈을 체내에 뿌려 부패로부터 보호해주었다.




Triumph_of_Achilles_in_Corfu_Achilleion Hector 아킬레스가 승리하여 패배한 헥터를 전차에 끌고있다 , 케르 키라 섬 의 아킬 레이온

 

24 권에서 아킬레스가 헥토르를 쳐서 그 시체를 전차에 묶어 파트로클로스의 무덤 주위를 끌고 다니기 때문에 헥터에게 자비를 베풀어줄 것을 의뢰하여 헤르메스 (고대그리스어: Ἑρμς , 고대 그리스어 라틴어: Hermēs)를 보내 시신을 훔치려했다. 그러나 테티스가 원망하는 것이 싫어 제우스는 아킬레스가 헥토르의 시체를 반환하도록 제의 하였다. 그래서 테티스가 제우스의 의지를 전달하고 아킬레우스는 그 요청에 따라 비밀리에 그리스 진영을 방문하여 늙은 왕 프리아모스(고대그리스어: Πρίαμο , Priamos, 라틴어: Priamus, 영어: Priam)를 오도록 하였다.




Jacques-Louis_David-_Andromache_Mourning_Hector 헥터의 죽음을 애도하는 안도로마케 자, 자크 루이 다비드 작

 

아킬레스의 장례

오디세이아에 따르면 아킬레스의 죽음을 알게 된 테티스는 자매 네레이데스와 함께 해저에서 나타났다. 그러자 주위에 섬뜩한 비명이 울려 퍼졌다 병사들은 공포에 사로 잡혀, 네스토르가 아킬레우스의 어머니 인 여신이 나타났다고 하여 병사들을 진정시키지 않았다면 모두 선박에 도망치려고 했다. 바다의 여신들은 탄식을 하면서 아킬레우스의 시신 주위에 서 불멸의 옷을 입고 9 명의 무사(고대그리스어: Μοσα, Musa) 는 탄식의 노래를 부르며 병사들의 심금을 울렸다. 이처럼 여신과 인간들은 17 일에 걸쳐 죽음을 애도했다. 18 일째에 시신을 화장했다. 그리고 아킬레우스와 파트로클로스의 뼈가 디오니소스에서 보내온 황금 항아리에 함께 담겨 있으며 안틸로 코스의 뼈도 별도로 들어있었다. 3 명 모두 같은 무덤에 묻혔다. 그 후, 아킬레스의 장례가 개최되어 테티스는 신들께서 주신 물건을 내놓았다.




Samuel_Woodforde_-_Apollo_and_the_Muses_on_Parnassus_(after_Raphael),_1804 파르 나 소스 산에있는 아폴론과 무사들( 사무엘 우드 포드 작, 1804 년)

 

테티스가 네레이데스와 무사이 함께 나타나 아들의 죽음을 슬퍼하는 전승 프로 보나, 쿠인투스 (Quintus), 피로스트라토스 (영어; Philostratus) 도 전하고 있다. 쿠인투스에 따르면 아킬레스의 죽음이 네레이데스에 널리 알려지는 그녀들의 한탄 소리가 헤 레스 폰투스 동안 울려 퍼지고 헤리콘 산에서 무사이도 왔다. 이 때 제우스가 그리스 군인들에게 힘을 쏟은 덕분에 그들은 여신의 공포에 사로잡히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카리오뻬와 네레우스, 포세이돈 등의 신들이 테티스를 위로했다. 특히 포세이돈의 '아킬레스가 디오니소스 나 헤라클레스처럼 신은 영원히 산다'는 말은 테티스의 고통을 완화시켰다.

 

피로 스트라토스는 테티스들이 나타났을 때 바닷물이 고조되고 해안에 가까워 온다는 이상한 현상이 일어난 것으로, 매일 밤 아들의 죽음을 슬퍼하며 테티스의 목소리가 전군에 울려 퍼졌다고 하였다. 또한 사후 불멸이 되었는 아킬레우스는 헬레네와 결혼하여 흑해의 레우케 섬에서 생활했다고도 전해지고 있지만, 이 섬을 피로 스트라토스는 테티스가 아킬레스를 위해 포세이돈에게 부탁하여 바다에서 솟아나게 해달라고 하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