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시나무 (영어; Quercus salicina) 학명: Quercus salicina는 너도밤 나무과 오크(영어: oak, 프랑스: chêne, 독일: Eiche) 속의 상록 활엽수다. 한자는 裏白樫(이백견)이라고 한다.




Quercus_salicina 잎의 뒷면

 

특징

교목으로 20m 이상에 자란다. 나무껍질은 짙은 갈색에서 회색으로 부드럽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며, 길이 5-13cm, 잎끝이 날카롭고 잎 가장자리에 톱니를 가진다. 종가시나무(Quercus glauca) 등에 비해 톱니가 예리한것이 특징이다. 잎 뒷면이 백색가루를 뿌린듯하다(이것이 학명의 유래이다).



Quercus_salicina 열매

 

자웅. 꽃은5 - 6 월경에 피고, 수컷 화서는 새 가지의 기부에서 뇌하수체하고 길이 4cm 전후, 갈색 연모를 밀생한다. 암컷 화서는 새 가지의 위쪽 잎겨드랑이에 대하여 길이 7mm 전후. 견과 (도토리)는 넓은 달걀 모양 타원형과 긴 타원형, 길이 2cm 정도에서 다른 종보다 상대적으로 길쭉하고 색상은 진한 갈색이다.




참가시나무 자생지

 

분포

한반도 남부와 일본에서는 혼슈의 미야기 현 · 니가타 현 이남에서 시코쿠, 규슈, 류큐 열도 에 분포한다. 그리고 대만에 분포한다.




Quercus_salicina 열매

 

생육 환경

낮은 산의 능선과 계곡을 따라 등의 온난 습윤 한 환경에 생육한다. 마을 주변에서는 별로 보지 않는다, 조엽수림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마을 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다.




裏白樫

 

이용

목재는 단단하고 유용하며 건축 자재 및 가구 재료 등에 사용된다. 다른 원예용으로도 사용된다. 또한 잎을 건조하여 차로 마시면 담석(영어: gallstone)이나 신장 결석(영어: kidney stone disease, urolithiasis, urinary calculi)을 녹인다는 선전으로 상품화 되어있다. 추출물은 담석 · 신장 결석 배출 촉진 작용이 확인 된 의약품으로도 유통되고 있다. 입욕제로 사용하면 상처 · 화상 · 여드름 등의 피부염과 치질 등에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