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gamonmuseum_-_Antikensammlung_-_Pergamonaltar 페르가몬 (베를린) 의 대제사장의 프리즈 (froze )에서, 헬리오스의 뒤에서 싸우는 여신은 테이아 (Theia)로 추측된다 .


테이아 (고대그리스어: Θεία, Theiā)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이다. 티탄의 일족에 속한다.




태양의 신 헬리오스가 여동생 에오스 함께 아침을 데리고 와서 하루를 시작하고 저녁이되면 셀레네가 물에 지구를 씻고, 밤이 올 것이다.

 

개요

우라노스 와 가이아의 딸로 오케아노스, 코이오스, 크리오스, 히페리온, 이 아페토스, 크로노스, 레아, 테미스, 므네모시네, 포이베, 테티스 와 남매다. 또한 히페리온의 아내이자 헬리오스 (태양), 셀레네 (), 에오스 (새벽) 자매의 어머니이다.

그러나 디오도로스 시켈로스( Διόδωρος Σικελιώτης , Diodooros Sikheliootees , 라틴어; Diodorus Siculus, 기원전 1 세기)는 테이아 를 티탄에 추가시키지 않았다.

 

어원

Theia 라는 이름은 단순히 "여신" 또는 "신성한"을 의미한다. Theia Euryphaessa 는 범위 ( ερύς, eurys, "와이드", 뿌리: ερυ- / ερε- )와 밝기 ( φάος, phaos, "light", 뿌리 : φαεσ-)가 어원이라고 한다.


참고; 헬리오스 (태양), 셀레네 (), 에오스 (새벽) 낳은 어머니로 중요한 여신인데 중세 화가들의 그림이 한점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