丹波黄連野生種5月_全体 야생종황련


황련(중국어; 黄连, 黄連)이라고 하며 중국학명; Coptis chinensis, 일본학명; Coptis japonica라고 한다. 미나리 아재비과 황련 속 식물의 일종이다. 상록의 다년초로 뿌리줄기 는 한약재로도 쓰인다.

 

아시아 와 북아메리카에서 서식하며 황갈색의 뿌리줄기가 뻗어 나오는 것에서 黄連이라고 이름이 붙여 졌다. 줄기는 20 센티미터 내외로 땅속에 뿌리줄기의 표면은 황갈색으로 내부는 밝은 노란색을 하고있다. 뿌리줄기에서 노란 가는 뿌리를 다수 배출한다. 초봄의 2 - 3 월경에 꽃 줄기를 뻗는다.





잎은 뿌리 나온 모양으로 나오고, 잎은 다소 딱딱하고 윤기가 있다. 잎의 형태는 변이가 많은 변종이 인정된다. 표준 것은 1 3 출 복엽으로 소엽은 난형에 거친 톱니가 있으며 3개가 나온 모양으로 나뉘는 경우도 있다.

잎을 빼고는 높이 15 - 40 센티미터 정도의 꽃자루가 위쪽으로 3 개 정도에 분기하여 그 각각의 끝에 3 월에서 4 월 경, 직경 약 1 센티미터 정도의 희고 작은 꽃을 피운다. 꽃대의 잎은 눈에 띄지 않는다. 5 개의 가늘고 긴 꽃받침 조각은 희고 꽃잎 모양이고 꽃잎은 숟가락 모양으로 더 작고 수가 많다.




수꽃


자웅으로 수꽃에는 수술이 다수 있고, 양성화는 여러 개의 심피가 있고 심피는 꽃 후에 무늬가 성장하고 열매는 바퀴 모양으로 먼저 가방이 붙은 모양이 된다. 끝 부분은 입이 열려있다. 이것은 암꽃단계에서 열려있는 것으로, 과일을 열개하는 것은 아니다.




황련뿌리 생약

 

이용

약용 식물로 재배된다. 파종부터 수확까지 5 - 10 년 정도 소요되며 재배 기술도 필요로 한다. 약국 등에서 뿌리줄기 (황련) 또는 분말 (약전; 황련 말)로 판매도 되고있다. 뿌리는 좀처럼 성장하지 못하고 10 년에 고작 5 - 6 센티미터이다.




 

생약

본 종 및 동속의 C. chinensis, C. deltoidea, C. deltoidea 의 뿌리줄기를 건조시킨 것을 황련(黄連)이라는 생약이며, 가을에 뿌리를 캐내어 잔뿌리를 구워 제거한 후에 뿌리줄기를 말려 건조시킨 것이다. 알칼로이드(영어: alkaloid)를 약 7 % 정도 포함하고 있으며, 그 주요 성분은 항균 작용과 항염증 작용 등이 있는 베르 베린(berberine) 외에도 팔마틴(Palmatine), 코뿌테신, 오레닌, 마구노휘린 등이 있다. 베르베린은 쓴맛 성분으로 입안의 쓴맛이 미각 신경을 자극하여 타액과 위액의 분비를 활성화하고 위 점막에 직접 작용하는 효과가 있다.

 

베르베린이 위나 장에 작용하여 소화 촉진, 식욕 증진 등에 도움이되고 복통이나 설사를 멈추게 하며 건위, 정장 약으로 이용된다. 또한 민간에서는 복통, 설사, 결막염, 유행 눈병, 염증, 고혈압 예방, 에 효과가 있고, 몸의 열을 식히는 성질이 있는 약초로 알려져 있다. 마음을 진정시키는 작용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한의학에서는 다른 생약과 함께, 黄連湯, 黄連湯黄連解毒湯三黄丸三黄瀉心湯温清飲 등의 한방 법제에 사용된다.

 

식욕 부진, 소화 불량, 설사 등의 효과를 위해, 황련 말은 1 회 용량 0.2 - 0.5 g을 매 식후에 복용하거나 황련 (뿌리줄기)1 일 양 3 - 5 그램을 약 600 cc 의 물로 반량이 될 때까지 달여 식후에 3 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결막염이나 염증 눈병에는 황련 말(가루) 2 그램을 물에 잘 저어 식힌 액을 거즈에 적신 후 세안에 사용 할 수도 있다. 뿌리줄기의 경우는 1 일량 5 그램을 약 400 그램의 물에서 달여 반이되면 여과액으로 세척하면 유효하다. 열을 식히는 효과에서 위장을 따뜻하게하고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복통이 악화되는 증상의 사람이나 염증으로 뜨겁고음식이나 매운 것을 못먹는 사람, 머리로 피가 올라와 얼굴이 붉거나 코피가 자주나오는 사람에게 좋다고 여겨지고 있는 반면, 냉증이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