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ebe (Titaness)


포이베 (고대그리스어: Φοίβη, Phoibē)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티탄족의 여신이다.




Pergamonmuseum_-_Antikensammlung_-_Pergamonaltar_27 기원전 170 년경, 페르가몬 의 아크로 폴리스 에 세워진 페르가몬의 대 제단에 그려진 포이 베와 아스테리아. 베를린 , 페르가몬 박물관 .

 

개요

우라노스 와 가이아의 딸로 오케아노스, 코이오스, 크리오스, 히페리온, 이아페토스, 크로노스, 테이아, 레아, 테미스, 므네모시네, 테티스 와 자매간이다. 또한 코이오스의 아내로 레토(고대그리스어: Λητώ, Lētō), 아스테리아 (고대그리스어: Ἀστερία, Asteriā) 자매의 어머니이다.

 

따라서 아폴론 (고대그리스어: ΑΠΟΛΛΩΝ, Ἀπόλλων, Apollōn) 과 아르테미스(고대그리스어: ΑΡΤΕΜΙΣ, Ἄρτεμις, Artemis) 또한 헤카테(고대그리스어: Ἑκάτη, Hekátē)의 할머니다.




Phoebe

 

그 이름은 빛나는 여자를 의미하는 광명 신으로 생각된다. 또한 이 이름은 달의 여신으로 아르테미스의 호칭으로도 사용 된다.

 

일설에 의하면 포이 베는 델포이(고대그리스어: Δελφοι / Delphoi) 의 신탁 통치자의 1 명으로 대지 모신 가이아, 티탄 족의 테미스에 이어 3 번째로 지배하고 나중에 손자인 아폴론에게 양보했다라고도 한다.

 

또한, 티탄 족의 여신 외에도 헬리오스(고대그리스어: Ἥλιος, Hēlios), 레이더 (고대그리스어: Λήδα, Lēdā), 레우키포스 (고대그리스어: Λεύκιππος, Leucippus) 딸로 각각 동명의 님프 (헬리오스의 딸)와 인물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