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eter_paul_rubens_ercole_e_i_leone_nemeo_02 사자와의 결투


성장과정

헤라클레스는 아무삐토류온(고대그리스어: Ἀμφιτρύων, Amphitryōn)으로부터 전차를 타는 법을 배우고 아우토류코스(고대그리스어: Ατόλυκος, Autolykos)로부터 격투기를 배우고, 에우류토스(고대그리스어: Ερυτος, Eurytos, 영어: Eurytus)로부터 궁술을 터득했다. 카스토르( 고대그리스어: Κάστωρ, Kastōr)로부터 무술을 연마하고 리노스로부터 거문고 연주법을 배웠다. 그러나 헤라클레스는 분노하여 리노스를 거문고로 때려 죽여 버렸다. 그리고 켄타우로스 (고대그리스어: Κένταυρος, Kentauros, 라틴어: Centaurus) 족의 케이론 (고대그리스어: Χείρων, Cheirōn, 라틴어: Chiron) 무술을 사사받고 용감하고 강한무사가 되었다. 키타이론 산 사자를 퇴치하고 이후 사자의 머리와 껍질을 투구와 갑옷처럼 입고 싸우게 된다.




Eurytus

 

헤라클레스는 양아버지 아무삐토류온의 나라 테베(고대그리스어: Θβαι)를 위해 오루코메노스의 군대와 전투를 하여 무너트리고 쿠레온(그리스어: Κρέων, 라틴어Kreon) 왕의 딸 메가라 ( 고대그리스어; Μεγάρα, Megarā)를 아내로 맞이하여 두 사람 사이에는 3 명의 아이가 태어났다. 그러나 헤라가 헤라클레스에게 정신착란을 일으키도록 하여 헤라클레스는 자신의 아들과 이피 클레스(고대그리스어: Ἰφικλς, Īphiklēs) 의 아들을 불에 던져 죽여 버렸다. 제정신으로 돌아온 헤라클레스는 죄를 보상하기 위하여 델포이에 가서 아폴론의 신탁을 들었다. 신탁은 "뮤케나이 왕 에우리스 테우스을 섬기고 10가지조건을 완수하라는 것이었다. 헤라클레스는 이에 따라 본래라면 자신이 왕이 되어 있어야 뮤케나이 왕을 섬기게 되었다. "헤라클레스의 선택"이라고 하면 굳이 고난의 길을 걸어가는 것을 말한다.

 

에우리스 테우스가 헤라클레스에게 명령 한 10가지 공적은 다음과 같다.




Lucas_Cranach_d.Ä._-_Herkules_und_die_lernäische_Schlange_(Herzog_Anton_Ulrich-Museum) 루카스 크라 나흐 작품 헤라클레스와 히드라(1537 년 이후) 안톤 울리히 공작 미술관 소장

 

네메아의 사자(고대그리스어: Νεμέος λέων, Neméos léōn)는 칼로 찔러도 들어가지 않는 강인한 피부를 가지고 있으며, 화살을 쏘아도 상처 하나 나지 않았다. 헤라클레스는 곤봉으로 때려 기절시키고 동굴로 몰아넣었다. 그리고 동굴 입구를 큰 돌로 막고 도망가지 못하게 하고 사흘 동안 격투 끝에 목 졸라 죽였다. 이 사자는 후에 사자자리 가되었다. 모든 무기를 연주 모피 사자의 발톱에 의해 가공 된 그는 그 피부를 머리부터 뒤집어쓰고 갑옷으로 사용 하였다. 사자가 영웅의 상징이 된 것도 이 때문이다.




Gustave_Moreau 귀스타브 모로 작품 헤라클레스와 레루네 히드라 '(1876 년) 시카고 미술관 소장.

 

레루네의 히드라

히드라(고대그리스어: Ὕδρα', Hydrā)는 레루네의 늪에 살고 있으며 9 개의 머리를 가진 물속에 사는 뱀이다. 보는 것만으로 살아있는 사람을 기절시키는 세계 최강의 맹독을 가지고 있었다. 헤라클레스는 히드라가 토하는 독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입과 코를 천으로 가리고 싸웠다. 헤라클레스는 철로 만든 낫으로 히드라의 목을 잘랐지만 하나를 자르면 두 개의 목이 돋아났다. 게다가 머리 하나는 영원히 죽지 않았다. 헤라클레스를 따르는 무사 이오라오스 (고대그리스어: Ἰόλαος, Iolāos, 영어: Iolaus, 쌍둥이 형제 이삐쿠레스의 아들)가 히드라의 잘린목을 횃불로 지져서 새로운 머리가 자라는 것을 막았다. 마지막 남은 불멸의 머리는 바위 밑에 묻어서 히드라를 퇴치했다. 그리고 히드라는 바다뱀자리가 되었다. 또한 이 싸움에서 헤라 가 히드라를 돕기위해 보낸 거대한 게를 헤라클레스는 짓밟아 버렸다. 이 게는 그 게자리 되었다.




Hydra_constellation_map. 바다뱀 자리

 

에우리스 테우스 는 무사형제의 도움을 받은 것을 빌미로 공적을 무효로 했기 때문에 공적하나가 늘어나게 되었다. 또한 헤라클레스는 히드라의 맹독을 화살에 발라 사용하게 되었다.




Cancer_constellation_map. 게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