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암 부레겔 Ⅰ[1845~1865]- Bouguereau,William Adolphe

 

[프랑스 화가 : 1825~1905]

 

부게로는 생전에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며 명성을 날렸다. 하지만 모네, 마네 등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을 반대하며 고전주의를 고집했고 그는 그들로부터 비인간적이며 기계적이라는 이유로 끊임없는 비난을 받았다. 세잔에게는 ‘꼴통 중의 꼴통’ 이라는 소리까지 들었다.

앙리 루소가 그 세잔에게 ‘미완성 그림만 그리는 주제에' 라는 말을 했을 정도로 부게로는 그림에서 완성도를 최고의 가치로 여겼다. 제자였던 마티스에게 데생의 기초부터 다시 배우라고 호통을 칠 정도로 시대조류를 따르지 않은 그는 인상주의 및 상징주의 화가들과의 대립으로 인해 그가 죽은 후 그의 그림은 역사의 그림자 속에 묻혀 사라졌다.

1970년대 우연한 계기로 경매시장에서 그의 작품이 다시 발견되었고 한치의 허점도 허용하지 않는 완벽한 테크닉과 사진보다도 더욱 사실적인 인물묘사는 다시금 그를 아카데미즘을 대표하는 화가로 올려놓았다.

그는 천재적 재능으로 자신의 인생을 그림에 바쳤던, 당시 최고의 미술가라 불리며 80년동안 822점을 남긴 위대한 예술가였다. 하지만 프랑스 혁명 직후 태어나 전통과 현대의 사이에서 철저히 외면당했던 비운의 화가였다.

당시에는 최고라 인정받았으나 인상파의 폭풍과 모더니즘의 등장으로 최고의 자리에서 그는 비난과 조롱의 대상이 되었고, 서양미술사에서 철저히 지워졌다. 아카데미 학장까지 지낸 그였지만, 그의 말년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사실 194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미술을 공부한 사람들은 그의 이름을 보지도 듣지도 못했다. 그의 작품 속 살아있는 듯한, 아니 그보다 더 아름다운 여인들은 형편없는 그림으로 평가되어 미술관에서 조차 퇴출 당했다. 물론 당대 수 많은 화가들은 인상파와 그 뒤를 이은 현대미술에 의해 미술사에서 철저히 외면당했다. 하지만 부게로의 작품들은 너무나 아름답고 마음의 평온을 느끼게 한다. 

 

부궤로의 그림들은 사실적이면서도 아름답고, 보고 나면 오래 기억되며, 또 다시 감상하고 싶어질 만큼 매우 인상적이다. 잠시 시선을 맞추고 감상하면, 직접 찍어 놓은 사진을 보고 있는 듯, 지금도 살아있는 실재 소녀와 마주하고 있는 듯, 그 당시의 상황과 현장 속에 함께 있는 듯한 신비하고 즐거운 착각의 세계에 빠져들게 된다.

아마도 윌리엄 부궤로의 눈에 비친 인간들의 모습은 모두 맑은 영혼들을 지녔던가 보다. 아니면 부궤로 그 자신의 영혼이 이렇게 아름다웠던 것일 수도 있다.

 

부궤로는 80년 동안 800 여점 이상의 작품을 남겼는데, 이후 인상주의나 사실주의 화가들과 견주어도 결코 손색이 없을 만큼, 부궤로의 그림들은 사실적이면서도 아름답고, 보고 나면 오래 기억되며 또 다시 보고 싶어질 만큼 매우 인상적이다.

 

잠시 시선을 맞추고 감상하면, 직접 찍어 놓은 사진을 보고 있는 듯, 지금도 살아있는 실재 소녀와 마주하고 있는 듯, 그 당시의 상황과 현장 속에 함께 있는 듯한 신비한 마술에 빠져들게 된다.


프랑스 라로셀(La Rochelle)에서 태어났고, 1905년 8월 19 일, 같은 곳(라로셀)에서 사망하였습니다. 주로 고전적이며 종교적인 주제로 그림을 그렸으며 19세기 후반, 프랑스의 아카데미 회화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화가입니다. 1846년 프랑스 국립미술학교에 들어갔으며, 1850년에는 '로마상' 을 타기도 하였다.

4년 동안 로마에서 공부한 뒤, 프랑스에 돌아와 세부묘사와 윤곽에 주의를 기울인 화풍의 신화를 그려 크게 인기를 얻으면서 당대에서는 가장 유명한, 성공한 프랑스 화가가 되었다. 그 뒤 귀족의 집을 장식하는 일도 하였으며, 오늘날에는 오히려 그가 그린 초상화들이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오늘 감상할 작품들도 모두 소녀를 주제로한 인물 그림이다.

1860~70년대에 많은 상을 받았으며, 수십 년 동안 '살롱전(미술 전람회)'에 정기적으로 작품을 전시하기도 하였다. 후기에는 파리의 여러 교회장식을 맏아 하였으며, 보르도의 큰 극장에서 작업을 하기도 하였다. 전 라파엘파의 양식으로 종교화를 그리기도 하였다. 또한, 프랑스 뿐만 아니라 미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들에도 폭넓은 영향을 미쳤으며, 1876년에는 '미술 아카데미' 의 회원이 되었다.

그는 회화에서 정통성을 주장하며, 정규적인 '살롱전'의 출품을 통하여 인상파를 비롯한 실험적인 화가들의 작품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그의 주요 작품에는 "비너스의 탄생(Birth of Venus, 1879)", 라로셀의 대성당에 있는 "채찍질 당하는 그리스도(The Flagellation of Christ, 1880), 어린 큐피드와 푸시케의 첫 입맞춤 (First Kiss, Cupid and Psyche as Children, 1889), "푸시케의 환희(The Rapture of Psyche, 1895) 등 주로 신화와 종교를 주제로 한 그림들과 다수의 초상 그림이 있다.

위의 두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실제로 절하려고 준비하는 어린 소녀의 수줍은 미소와 표정, 몸동작, 곱게 모은 발, 살짝 들어올린 손가락과 치맛단까지 마치 인사를 받고 있는 것 같은 착각에 빠져들게 된다. 두번 째 그림도 마찬가지로 머리모양, 색깔, 손가락과 옷깃까지 너무도 정밀하여 자연스러우며, 힘주고 있는 손가락의 모양과 고개 숙여 수줍게 미소지은 표정에서 장난기 많고 짖궂은 소녀의 성격이 느껴진다.

발 아래 이름모를 작고 소박한 들풀과 들꽃, 뒷배경의 나뭇 잎새까지 자연스럽고 사실적이며, 바닥의 작고 앙증맞은 꽃들과 우윳빛 피부를 통하여 표현된 소녀의 귀엽고 예쁜 모습이 돋보인다. 두 소녀가 닮아보일 만큼 성격도 모두 장난기가 가득해 보이며, 순수하고 천진난만해보이는 감성이 잘 드러난 작품이다. 살아있는 두 소녀의 눈빛을 대하는 것처럼 생생한 느낌이다
 

부궤로 작품들의 가장 큰 특징은 매우 정교하면서도 극사실적인 표현이 주는 자연스러움에 있으며, 내면까지 표현해내는 감상적인 주제 해석에 있습니다. 현대에 와서 일부 비평가들은 부궤로를 독창적 시각과 기법상의 대담성을 갖지 못했으며, 매끈하고 판에 박힌 인간의 모습을 그린 화가로 평가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여유있게 감상해보면, 그런 평가와는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위 네 소녀는 모두 직업과 나이도 같거나 비슷하지만 분위기나 그 성격에 있어서 각기 다 다르게 다가옴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앉거나 선 자태, 각기 다른 손모양과 자세를 통해, 여려보이지만 내면은 강하거나 또는 얼마나 자유로워보이는 성격인지, 또 얼마나 새침하고 야무진 성격인지 그림만을 보고도 실제로 소녀를 만난 것처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다르게 묘사된 성격과 각 그림의 성격묘사를 위해 네 소녀 각각의 머리 색깔과 모양도 각각 다르게 표현했으며, 입고 있는 옷이나 걸친 망토도 그 모양과 색깔을 달리 묘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경의 풀이나 가축, 나무와 잎새, 하늘의 색깔과 윤곽 등을 그 성격과 감정의 표현을 위해 각기 다르게 적절히 배치시켰음을 비교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독자를 응시하는 눈동자와 눈 빛이 주는 느낌이 모두 맑고 당당하여 그녀들의 삶이 궁금해지게 만들며, 함께 얘기나눠보고 싶은 생각이 절로 들게 만들 만큼, 소녀의 느낌은 강렬한 기억으로 남습니다. 그 눈 빛의 느낌도 네 그림 모두 각각 다르게 다가오며, 각 인물의 성격을 특징 짓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부궤로가 그림에 생명력을 불어넣은 그만의 주요 능력이었으며, 아마도 그의 모든 그림 속 매력에 빠질 수 밖에 없는 가장 큰 이유일 것입니다.   

부궤로의 그림은 일반 국민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으나, 새롭고 자유로운 예술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혹한 비평을 받았으며, 고대양식이나 주제를 좋아하고 부활시키려는 사람들에게 역시 비난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심경과 작품을 살펴보면 그가 얼마나 많은 열정과 신명나는 작업으로 그림 하나하나에 시간과 정성을 쏟아불어 넣었는지를 실감하게 됩니다.

"매일 나는 기쁨에 젖어 작업실에 갔다. 저녁에는 어둠 때문에 어쩔수 없이 멈춰야 했지만 다음날 아침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참기 어려운 일이었다. 내 작품은 단순한 기쁨이 아니라, 하나의 욕구가 되었다. 내가 인생에서 다른 무엇을 더 가지게 된다 할지라도 내 소중한 그림을 못 그린다면 나는 비참해질 것이다." 이 것은 부궤로가 생전에 남긴 고백이었습니다. 그가 그림에 쏟은 사랑과 애정이 유난히 깊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위 두 그림의 등장인물인 자매로 보이는 두 소녀에 그림의 촛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주변의 풀 하나, 이름모를 들꽃 하나, 늘어진 줄기나 잎새 하나하나도 주인공처럼 살아있는 듯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멀리 있는 나무나 잎새, 사람의 발에 자주 치인 바닥의 초록풀까지도 끈질긴 생명력을 보여주며 바람에 일렁이는 듯 생생하게 느껴집니다.

두 소녀가 입은 옷감의 재질과 결도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표현되었습니다. 두 소녀의 손 동작과 머릿결의 자연스러움이 소름 끼칠 정도로 사실적이며, 앞 섶에 맨 끈이나 옷감의 구김과 주름도 그렇습니다. 특히 독자를 압도하는 것은 두 소녀의 미소와 표정이 매우 부드럽고 자연스러워 함께 미소짓게 된다는 점이며, 눈동자와 눈빛이 지금도 살아있는 것처럼 강렬하게 느껴진다는 점입니다.

이는 소묘나 연필 스케치처럼 선 하나하나를 정교하게 작업한 것이 아니라, 빛과 그림자의 미세한 농담과 색조의 미묘한 단계까지 세분화하여 정교하게 표현하였으며, 독자가 못 느낄 만큼 주변의 작은 사물과 그 사물의 일부 하나하나, 그 그림자의 명암까지도 색채를 이용하여 부드럽고 은은하게 묘사함으로써 사진보다도 더 사실적인 느낌을 받게 됩니다. 독자가 마치 화가와 함께 그 당시의 상황과 현장에 함께 마주 앉아 있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위 두 그림 뿐만 아니라 오늘 감상한 여덟 점의 그림과 부궤로 작품 대부분의 주요한 특징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나무기둥과 그 줄기, 그 잎새, 바닥까지 세심하게 배려하여 배치된 들풀, 그리고 색조의 미세한 단계까지를 분할하여 정교하고 부드럽게 표현한 것입니다. 또한 등장인물이 입고 있는 옷감의 원근과 명암, 채색의 밝기까지 매우 정교한 차이를 빛과 색체로만 자연스럽게 묘사함으로써 재질과 느낌이 생생하게 전해지도록 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등장인물의 자세와 옷매무새, 표정, 미소, 눈 빛, 눈동자까지 매우 자연스럽다는 것입니다.

그의 그림을 보고 난 한참 후에도 독자(관객)의 얼굴에도 그림 속 소녀의 미소와 웃음의 여운이 남아 번집니다. 부궤로의 그림을 통해 무려 100여 년 전에 살았던 그 당시 짚시소녀와 양치기소녀들의 자유롭고 순수한 영혼과 아름답고 맑은 눈동자를 만나고 선물 받았습니다. 우리의 가슴 한 켠에도 어느새 소녀들의 영혼이 물든 것처럼 맑고 순수해진 느낌입니다. 또한 내 머리 속 한 자리가 그녀들의 넉넉한 미소로 각인되어 한 장의 필름처럼 자꾸만 머릿 속을 떠다닙니다. 
   [출처

 

 

 

Jacob Receiving the Tunic of his Son, 1845,

oil on canvas , 110.5 cm X 144.2 cm ,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Marie-Célina Brieu, 1846 ,

oil on canvas ,  139.5 cm X 105 cm ,Private collection ;

 

 

Equality before Death,1848,  oil on canvas ,Musée d'Orsay  (France - Paris)

 

 

Odysseus and Eurycleia,1849 , oil on canvas , 114 cm X 145 cm ,

Musée des Beaux-Arts de La Rochelle  (France - La Rochelle)

 

 

Cupid and Psyche, 1845-1850 , oil on canvas ,36.8 cm X 30.5 cm ,

York Museums Trust  (United Kingdom - York) 

 

 

Dante and Virgil in Hell, 1850 , oil on canvas ,  280.5 cm X 225.3 cm .

Musée d'Orsay  (France - Paris) 

 

 

Disdain, 1850 ,  oil on canvas , 55 cm X 56 cm,

École nationale supérieure des Beaux-Arts  (France - Paris) 

 

 

Half Length Figure, 1850 , oil on canvas ,99.5 cm X 81 cm ,

École nationale supérieure des Beaux-Arts  (France - Paris)

 

 

Idylle, 1850 , oil on canvas , 84.5 cm X 63.5 cm , Private collection .

 

 

Portrait of a Man, 1850 , oil on canvas , 46 cm X 38 cm , Private collection .

 

 

Portrait of Amelina Dufaud, 1850 ,

oil on canvas , 55.9 cm X 45.7 cm ,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Eugène Bouguereau, 1850, 

oil on canvas , 46.2 cm X 41.3 cm ,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Monsieur M. 1850  , oil on canvas , 87 cm X 70.5 cm
Norton Simon Museum - Pasadena  (United States - Pasadena, CA)

 

Lidylle, 1850, OIl on  canvas , 60.3 x 73.7 cm,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Genevieve Celine, 1850,Oil on  canvas, 41.3 x 46.2 cm,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Léonie Bouguereau, 1850,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Zenobia found by shepherds on the banks of the Araxes, 1850, Oil on  canvas

118 x 148 cm, Ecole des Beaux Arts

 

 

Zenobia Found by Shepherds on the Banks of the Araxes (study),1850,oil on canvas , 32 cm X 24 cm , École nationale supérieure des Beaux-Arts  (France - Paris)

 

 

Fraternal Love, 1851, Oil on canvas

 

 

Kanephoros (also known as Canéphore), 1852 ,  oil on canvas ,

 244 cm X 176 cm , Private collection .

 

 

The Triumph of Galatea (after Raphael), 1852,  oil on canvas ,293 cm X 222 cm

Musée des Beaux-Arts de Dijon  (France - Dijon)

 

 

The Battle of the Centaurs and Lapithae, 1853 , oil on canvas , 124.5 cm X 174.3 cm .

 Virginia Museum of Fine Arts  (United States - Richmond)

 

 

Portrait de Charles Garnier, 1853 ,oil on canvas , 41 cm X 32.5 cm
École nationale supérieure des Beaux-Arts  (France - Paris)

 

 

Thérésa, 1854 , oil on canvas , 41.9 cm X 32.2 cm ,

Musée des Beaux Arts de Valenciennes  (France - Valenciennes) 

 

 

Etienne Bartholony's House - Arion on a Sea Horse, 1855 ,  oil on canvas .
71.3 cm X 111.8 cm , Cleveland Museum of Art  (United States - Cleveland, Ohio)

 

 

Etienne Bartholony's House - Bacchante on a Panther, 1855 , oil on canvas .

71.4 cm X 111.3 cm,   Cleveland Museum of Art  (United States - Cleveland, Ohio)

 

 

Italian Lovers (study),  1855 , oil on canvas ,  93 cm X 73 cm ,Private collection

 

 

Roman Charity, 1845-1855 ,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The Dance, 1856, Oil on canvas, 180 x 367 cm, Musee d`Orsay

 

 

Cupid on a sea monster, 1857,

 

 

The Triumph of Venus, 1857 , oil on canvas,  135.9 cm X 114.3 cm, Private collection

 

 

Wounded Cupid, 1857 ,oil on canvas , 81.6 cm X 65.4 cm , Private collection

 

 

Wounded Cupid, 1857 ,  oil on canvas ,  81.6 cm X 65.4 cm,  Private collection

 

 

Spring, 1858 , oil on canvas , 80 cm X152.5 cm , Private collection

 

 

All Saints Day, 1859, Oil on  canvas, 120 x 147 cm

Musée des Beaux-Arts de Bordeaux  (France - Bordeaux),

 

 

Emile Pereire's Hôtel, Putti on a Gryffon, 1859,   oil on canvas

63.5 cm X 83.8 cm , Private collection

 

 

Emile Pereire's Hôtel, Putti on a Sea Monster,  1859, oil on canvas

63.5 cm X 83.8 cm , Private collection

 

The Charity, 1859, Oil on  canvas , 90 x 116.5 cm, 

 The University of Michigan Museum of Art

 

 

Life of Saint-Louis 01 - Saint Louis Rendering Justice, 1859,  

 oil on panel , 167 cm X 292 cm, Basilique Sainte-Clotilde  (France - Paris)

 

Life of Saint-Louis 03 - Saint Louis Caring for the Plague Victims, 1859

oil on panel ,  167 cm X 292 cm, Basilique Sainte-Clotilde  (France - Paris)

 

 

Faun and Bacchante, 1860  , oil on canvas , 53.3 cm X 66 cm , Private collection

 

 

Idyll, Family from Antiquity(large version) (also known as Idylle: famille antique), 

1860, oil on canvas , 92.1 cm X 73 cm , Private collection

 

 

Idyll, Family from Antiquity (small version), 1860, oil on canvas ,  23.5 cm X 19 cm

 Wadsworth Atheneum - Hartford, CT  (United States - Hartford, Connecticut)

 

Tobias Receives his Father's Blessing, 1860, Oil on canvas, 153 cm X 119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St. Petersburg)

 

 

Cain and Abel (also known as La Première Discorde), 1861,  oil on canvas  

 196.2 cm X 150.5 cm , Private collection

 

 

The Muse,  (also known as Philomèle),  1861, oil on canvas ,  135.3 cm X 95.3 cm

Private collection 

 

 

Philomela and Procne (also known as Philomèle et Procné), 1861, oil on canvas
175 cm X 132 cm,Château de Fontainebleau  (France - Fontainebleau)

 

 

Study of a Woman's Head, 1861,oil on canvas, 41.5 cm X 33.3 cm,  Private collection

 

 

Woman of Cervara and Her Child, 1861, Oil on canvas , 109.2 x 83.2 cm,

 Private Collection

 

 

 Young Woman Contemplating Two Embracing Children, 1861, Oil on canvas

102.9 x 83.8 cm,  Private Collection .

 

 

Orestes Pursued by the Furies, 1862, Oil on canvas , 278 x 227 cm

 Chrysler Museum of Art .

 

 

A Bacchant and a Goat, 1862 , oil on canvas , 160.5 cm X 228 cm ,

Musée des Beaux-Arts de Bordeaux  (France - Bordeaux)

 

 

Orestes Pursued by the Furies (study), 1861-1862 ,  pen and ink with oil ,

 31 cm X 42 cm , Musée d'Orsay  (France - Paris)

 

Portrait of Mlle Brissac, 1863, Oil on canvas , 71 x 91 cm,  Private Collection .

 

 

The Holy Family (study), 1863, oil on board , 25 cm X 16 cm , Private collection

 

 

Sainte Famille, 1863, Oil on canvas , 108 x 137 cm,  Private Collection .

 

The Kiss, 1863, Oil on canvas , 86.4 x 113.7 cm,  Private Collection

 

Sleep, 1864, Oil on canvas , 51.4 x 61.6 cm,  Private Collection.

 

 

Bather, 1864, oil on canvas, Museum voor Schone Kunsten- Ghent  (Belgium - Ghent)

 

 

The Elder Sister (small version), 1864, oil on panel ,  55.6 cm X 45.6 cm,

Brooklyn Museum  (United States - New York)

 

 

The War,1864,  oil on canvas ,  83.9 cm X 105.5 cm , Private collection .

 

 

Charity, 1865 , oil on canvas ,  121.9 cm X 152.4 cm ,

Birmingham Museums and Art Gallery  (England - Birmingham)

 

 

The Oranges, 1865 , oil on canvas , 117 cm X 90 cm ,Private collection .

 

 

Rest in Harvest, 1865,  Philbrook Museum of Art-Tulsa (United States - Oklahoma)

 

 

Soup, 1865, OIl on  canvas , 57.2 x 73.7 cm, Private Collection .

 

 

 

Portrait of a Girl, 1865 , oil on canvas , 38.1 cm X 27.9 cm , Private collection

 

 

The Prayer, 1865,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