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주성의 화성 겉(외곽)돌기 

  

1 . 200년 전 채석의 현장을 만나다 -화성의 남쪽 끝자락에서 '겉돌기'를 시작하다  


 

 채석 흔적 화양루 성 밖에는 채석을 한 흔적들이 보인다. 이곳에서도 성돌을 채취했다

  


'화성 겉돌기'라고 하니, 사람들은 화성에서 빈둥거리고 노는 줄로만 아는가 보다. 하지만 말 그대로 화성의 겉(밖)을 돌아본다는 뜻이다. 사람들은 화성을 이야기할 때 주로 안으로 돌면서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화성을 보다보면, 그 밖의 경치도 만만치 않게 아름답다. 또한 성이라는 축조물의 특성상 밖이 성이 되기 때문이다.

그저 성곽만 보이는 성벽을 끼고 도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 것이냐고 묻는다. 그렇지 않다. 성은 밖으로 돌면서 지형지물의 이용이나, 축성의 형태, 또는 주변 경관 등을 논하지 않고는 온전한 성을 이야기할 수가 없다. '화성 겉돌기'는 그래서 중요하다. 12회 정도로 나누어 돌아보는 화성 겉돌기를 하려는 이유이기도 하다.  


 

성벽 두 가지의 색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밑은 정조 축성 당시 사용한 돌이고, 위는보수를 하면서 새로 쌓은 부분이다  


 

소나무 숲 성 밖에서 만나는 소나무 숲. 멋대로 생긴 소나무들이 비에 젖어있다

 


채석의 흔적이 있는 화양루 밖

수원시 팔달구 교동 3-3에 소재한 수원중앙시립도서관을 마주보면서 우측으로 조그만 소로 길이 하나 보인다. 팔달산 지석묘군을 향해 오르는 길이다. 이 길 위에는 화성의 남쪽 능선을 지키는 용도가 있고, 그 끝에 서남각루인 화양루가 자리한다. 숲길을 따라 오르면 여기저기 지석묘군이 있다.

지방유형무형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이 지석묘군의 주변에는 바윗덩어리들이 널려 있다. 바위에는 돌을 쪼아내기 위해 구멍을 파놓은 것들이 보인다. 화성을 축성할 때 이곳에서도 성벽을 쌓을 돌을 채석한 것이다. 화양루를 향해 오르다보면 여기저기 널린 바위들의 면이 똑바로 절개된 것들이 보인다. 아마도 돌을 떼어난 곳인 듯하다.  


 

화성 성 밖으로 길이 나 있다. 화성을 한 바퀴 돌아볼 수 있다

 

그러고 보면 이곳의 바위와 성을 쌓은 돌의 색깔이 비슷하다. 멀리까지 갈 것 없이 바로 그 밑에서 떼어난 돌로 성을 쌓았는가 보다. 화양루를 끼고 상의 서쪽을 향해 걷는다. 이 길로 성길을 따라가면 서장대를 지나 화서문을 향할 수가 있다.



밖에서 보는 서남암문... 과연 절경일세

9월 4일 오후. 비는 더 세차게 퍼붓는다. 가끔씩 바람도 불어 땀을 씻어주는 것은 좋은데, 우산이 자꾸만 뒤로 넘어가잔다. 그래도 찬찬히 걸음을 걸으면서 숲 냄새를 맡아본다. 비가 오는 날은 숲 냄새가 더욱 더 강하다. 심호흡을 하면서 성 밖의 소나무들을 본다. 이리저리 구불거리며 제멋대로 자랐다.   


 

서남암문 용도로 나갈 수 있는 서남암문 위에 있는 포사가 밖에서 보면 더욱 아름답다  


 

성벽과 소나무 옛 돌로 쌓은 화성의 부분과 새

 

아마 역사의 진저리를 저리 몸으로 표현한 것은 아닐까? 용도 서편의 담이 유난히 낮다. 지금이야 이곳에 길이 생겼으니 이리 낮지만, 과거에는 이곳 밖으로 급경사였으니 굳이 성벽이 높아야 할 이유도 없었을 것이다.

빗발이 점점 거세진다. 그저 아무렇게나 휘어진 소나무 숲에서 짙은 숲의 향이 코를 간질인다. 이런 분위기가 못내 좋아 이 길이 늘 정겹다. 조금 더 걸어본다. 새 한 마리가 비에 젖어 나무 꼭대기에서 오글거리고 있다. 어찌 보면 저 새야말로 가장 행복한 모습일지도 모르겠다. 그저 날개를 툴툴 털고 가장 편안하게 날아오를 수가 있을 테니까.   


 

서삼치 옛 돌 모습 그대로 남아있는 서삼치  


 

성벽 정조 당시 돌로 쌓은 부분은 색이 틀리다. 중간에 보수를 한 성돌이 보인다

 


내가 화성 겉돌기를 하는 까닭

성곽 보수를 하느라 아래 위를 다른 돌로 쌓아올린 곳을 지나치다 보면 옛 분위기 물씬 풍기는 치(성벽에 기어오르는 적을 쏘기 위하여 성벽 밖으로 군데군데 내밀어 쌓은 돌출부) 하나가 눈에 들어온다. 서삼치, 서쪽에 있는 치 중에서 세 번째 치라는 말이다. 화성을 안에서 돌던 때와는 사뭇 다른 느낌을 받는다. 서삼치 앞에 늙은 노송 한 그루가 서 있다.   

그 노송을 바라보고 있노라니, 먼 옛날 내가 이 자리에 있었을 것만 같은 생각이다. 저 나무는 그저 성벽을 타고 넘어 성 안으로 들어가고 싶었는지, 꽤나 키를 키우고 있다. 앞뒤로 보이는 서삼치의 풍광에서 첫 번째의 발길을 멈춘다. 그저 지나치기가 아쉽기 때문이다. 이런 풍광이 있어, 내가 화성 겉돌기를 하는 것이기도 하다.

 


 

2. 병사들 성벽을 뚫고 나오다 -초능력을 가진 화성 장용영의 군사들 



 화성 서삼치를 지나면 성밖으로 출입을 하는 통로가 있고, 그 곳부터 서장대까지는 오르막 길

 

서삼치를 지나면 성벽에 큰 통로가 보인다. 통로 앞에는 진달래 화장실과 화성관광안내소가 보인다. 화성에서 중간에 밖으로 이렇게 출입을 할 수 있는 곳이 곳곳에 있다. 그곳을 지나면 오르막길이다. 서장대를 향해 가는 길. 아마도 그 위에서 호령을 하던 옛 장용영의 장수들은 목소리도 우렁찼을 것이다.

성벽으로 달라붙는 적군을 무찌르려면 목소리께나 커야 호령을 할 것이 아닌가. 옛 성벽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이 구간은 전쟁도 피해갔을 것이다. 조금 걷다보니 오르막길에 소나무의 가지들이 앞 다투어 성벽을 오른다. 아마도 화성을 쌓고 전쟁을 했다면, 이렇게 성벽을 기어오르느라 수도 없이 곤경을 치러야 했을 것만 같다 


 

출입통로 화성은 4대문 외에는 출입을 할 수 있는 곳이 없다. 지금은 몇 곳을 이렇게 인위적으로 통로를 내었다.  


 

흙길 성 밖으로 난 소로길 중에는 흙길이 있다. 비가 내려 질퍽인다. 나무들도 젖어있다

 

 

젖은 풀을 헤치며 걷다

갑자기 길이 미끄럽다. 조금은 정리가 되었던 길이 그저 편편한 흙길로 변했다. 비는 계속 뿌려대는데, 밟을 때마다 미끄럽다. 신발 안은 이미 물에 젖어 질척인다. 풀이 무성한 길을 걸으며 좌우를 살펴본다. 아무도 그곳엔 없었다. 그저 우산을 두드리는 빗소리와, 알 수 없는 새의 울음소리만이 숲을 지키고 있다.

미끄러운 길을 조심조심 걷는다. 자칫 한 발이라도 헛디디면 그대로 낭패를 보기 때문이다. 저만큼 성벽이 돌출이 된 치 위에 전각이 보인다. 서포루, 화성에는 두 가지의 포루가 있다. 바로 '포루(鋪樓)'와 '포루(砲樓)'이다. 전자의 포루는 군사들을 보호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고, 후자의 포루는 포를 쏠 수 있는 구조물이다.  


 

서포루 군사들이 쉬기도 휴식을 취하기도 하고, 중간 지휘소 역할도 하는 구조물인 서포루  


 

소나무 길가에 소나무 한 그루가 화성을 기웃거리고 있다. 마치 안을 들여다 보듯

 


난 200년의 역사를 보았다

병사들을 보호하고 쉴 수 있는 포루는 모두 5개소 있다. 휴식공간이기도 한 포루는 성곽에서 돌출된 치성의 위에 올렸다. 휴식공간과 중간 지휘소 역할도 하는 화성의 포루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하나는 사면을 개방을 한 형태이고, 또 하나는 입구에 문을 내고 사면을 벽으로 둘러친 형태이다.

그 포루로 지나치면 커다란 노송 한 그루가 비를 맞고 고고히 서 있다. 성안을 들여다 보며 서 있는 소나무는 주변의 시설은 아랑곳 하지 않는다. 이곳의 성벽은 모두 200년 전 정조의 명에 의해서 축성이 된 그대로이다, 다만 성위에 여장만 새로 올렸을 뿐이다. 그 소나무는 200년 동안 화성의 역사를 묵묵히 지켜본 듯하다. 마치 역사를 알고 있다는 듯, 그대로 그 자리에 서 있다. 


 

서장대 멀리 성벽 위로 서장대가 돌출이 되어있다  


 

성벽 성벽이 움푹 들어간 곳은 밑엔 기단을 돌로 쌓고, 위는 벽돌로 쌓은 곳이 있다

 


화성의 성벽은 모두 병사들이 위장을 한 것

9월 4일, 빗길을 걷기 시작한지 한 시간이 지났다. 그냥 걸으면 얼마나 걸리려는지? 일일이 성돌과 대화를 하다가보면 언제 시간이 지났는지 모른다. 굳이 시간을 알아야 할 이유도 없다. 그저 성벽을 쌓은 돌 하나하나를 다 어루만지지는 못해도, 눈으로 이야기는 해야 할 것만 같기 때문이다.     

저만큼 성벽 위로 우뚝 솟은 서장대가 보인다. 이곳이 화성에서 가장 높은 곳이다. 그 위에서 장용영의 대장군이 정조에게 보고를 했을 것이다. 그 가까이가면 기단만 장대석으로 쌓고, 그 위는 벽돌로 쌓은 부분이 보인다. 검은 벽돌이 비에 젖어 더욱 윤기가 난다. 갑자기 한 무리의 군사들이 성벽을 뚫고 쏟아져 나온다. 혼비백산한 적들은 줄행랑을 치기 바쁘다.

"장군 큰일 났습니다."
"무슨 일이냐?"
"저 화성의 성을 쌓은 돌은, 돌이 아닙니다."
"이놈이 정신이 빠졌느냐. 도대체 그게 무슨 말이냐? 돌이 아니라면 도대체 무엇이란 말이냐?"
"저 돌처럼 생긴 것들은 모두 장용영의 군사들이 위장을 한 것입니다. 성벽이 갑자기 장용영의 군사들이 되어 저희를 공격했습니다."  


 

서암문 그곳은 은밀히 성을 빠져 나와 적의 배후를 공격하기 위한 서암문이 자리하고 있다  


 

높아진 성벽 성벽이 갑자기 높아졌다. 그 위에 화성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한 서장대가 있기 때문이다.

 


아마도 그랬을 것이다. 거긴 움푹 들어간 성벽 안에 교묘히 감춘 서암문이 있었다. 암문은 군수물자를 들이거나, 적의 배후를 공격할 수 있도록 만든 구조물이다. 서장대를 공격하는 적을 급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 서암문을 지키기 위해, 가까운 곳에 서포루를 두었다. 서암문을 지나면 갑자기 성이 높아진다. 바로 위에 서장대와 서노대가 있기 때문이다.

조금 주춤했던 비가 갑자기 세차게 쏟아진다. 아마도 이렇게 비가 내리는 날 이곳에서 교전을 했다고 하면, 적은 단 한명도 살아남질 못했을 것이다. 빗속에서 앞이 잘 보이질 않는데, 뒤편에서까지 공격을 받는다면 이길 장사는 없다. 잠시 발길을 멈춘다. 서암문 안으로 들어가 비를 피해본다. 오늘따라 정말로 암문의 성벽들이 장용영의 군사들이 될 것만 같다.

또 다시 200년의 세월이 흐른 다음, 누군가 이곳을 돌면서 이야기를 하지 않을까? 그도 나처럼 이 성벽과 대화를 할 줄 알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그 마음 하나 주어 담아 발길을 옮긴다.

 

 

 

3. 자연도 화성을 탐내다 -바위도, 나무도, 사람도, 왜 화성이 좋을까? 


 

 성벽 서장대 밖으로는 유난히 가파르고 바위 등이 많아 성벽으로 다가서기가 어렵다

 

바위들이 널려있다. 그리고 한편에 절개한 흔적도 보인다. 이 바위들도 누군가 쪼아내 사용한 것인지, 아니면 오랜 세월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가 스스로 세상구경이 하고 싶어 쪼개져 구른 것인지 알 수가 없다. 그리고 그 위 솟구치는 벼랑위로 성벽이 보인다. 이곳은 왜 이렇게 높은 것일까? 바로 그 위에 서장대와 서노대가 있는 곳이다.

만일 이곳에서 전투가 벌어졌다고 하면, 적들은 정말로 힘들었을 것이다. 우선은 가파른 비탈이고, 거기다가 높기까지 하다. 옆으로는 숨겨진 암문이 있어, 도대체 어디서 병사들이 쏟아져 나오는 것인지 조차 분별하기가 힘들다. 그런데다 성 위에서 쏟아져 내리는 화살을 피할 수도 없다. 바로 서노대에서 쏘아대는 다연발 화살인 쇠뇌 때문이다.  


 

바위 서장대 밖 성벽 밑의 바위  


 

바위 서장대 바깥의 성벽 아래 바위들

 


바위야 니들은 왜 그곳에 있느냐?

이곳은 성벽 가까이 다가갈 수가 없다. 비가 오는 날 길도 미끄럽지만, 바위와 소나무들이 성벽 근처에 접근하는 것을 허락지 않는다. 이곳의 바위들은 정말 제멋대로이다. 그저 눕고 싶으면 눕고, 서고 싶으면 서 있다. 누가 무엇이라고 하지야 않겠지만, 그래도 오랜 시간을 제멋대로 생긴 채로 화성을 바라보고 있다.

나무도 바위도 그리고 사람도, 이 구간은 화성을 탐낸다. 비에 젖은 소롯길은 미끄럽다. 겨우겨우 비에 젖은 바위를 의지해 바위틈을 벗어난다. 갑자기 성벽이 급하게 아래로 내리닫는다. 그리고 그 성벽 위에 여장들도 함께 구르듯 한다. 나무들도 덩달아 성벽을 따라 아래로 내려간다. 화서문에 무슨 풍각쟁이라도 온 것일까?

 

 

성벽과 소나무 바위틈을 지나면 화서문까지 내리막길이다. 치와 함께 서 있는 소나무들

 


포루의 으스스한 모습에 겁을 먹었을 것

급한 경사는 화서문까지 이어진다. 서장대에서 화서문까지의 길이는 630m 정도. 그 거리가 모두 내리막길이다. 조금 가면 서이치를 지난다. 굽은 소나무 한 그루, 치를 넘겨보고 있다. 화성 성 밖의 나무들은 왜 그리도 화성을 탐내는 것일까? 아마 이들도 전화(戰禍)를 피해보고 싶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철옹성인 화성 안으로 피신을 하고 싶음인지.

저만큼 서포루가 보인다. 화성의 포를 쏘아대는 5개 포루 중 한 곳이다. 성이 돌출된 치 위에 지은 구조물이다. 그런데 이 서포루의 형태는 색다르다. 딴 곳의 포루가 밑을 돌로 쌓고 그 위에 포사를 설치 한 것에 비해, 서포루는 아래부터 온통 검을 벽돌로 쌓아 올렸다. 그리고 그 위에 포사 역시 딴 곳과는 비교도 안될 만큼 견고한 모습이다.  


 

서포루 

검은 벽돌로 쌓은 치 위에 올린 포를 쏘는 서포루. 화성의 5개 포루 중 가장 견고하게 축조하였다 


 

서포루 

서포루를 지나서 뒤돌아 보았다. 그림처럼 조형이 된 서포루가 보인다. 그레서 화성이 아름답다고 한다

 


저런 서포루의 모습을 본 적들은 어떤 생각들을 했을까? 아마도 그 으스스한 모습을 보고, 포를 쏘기도 전에 줄행랑을 쳤을 것이다. 치성의 발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서포루를 지난다. 그런데 이건 또 무슨 일인가? 배터리가 없다고 카메라에 불이 들어온다. 그리고는 화면이 사라져버렸다. 카메라마저 겁을 먹은 것일까?



세상은 참 살기 편해졌다

잠시 고민을 한다. 이제 화서문까지 남은 거리는 420m. 이처럼 비가 퍼붓는 날 지금까지 잘 견뎌왔는데, 배터리가 떨어지다니. 그러나 사람이 죽으란 법은 없는 법. 카메라 대신 지니고 있는 휴대폰을 사용하면 된다는 생각이다. 소형 카메라를 접어 주머니에 집어넣고, 대신 휴대폰을 꺼내들고 걷기 시작한다.



 

서일치 서포루를 지나 화서문으로 내려가다 만나게 되는 서일치  


 

서북각루 군사들이 쉴 수도 있는 서북각루. 이 구조물 역시 치 위에 조성한다

 


서일치를 지난다. 저만큼 성벽이 휘어진 곳에, 사방이 훤하게 트여있는 서북각루가 보인다. 서북각루 역시 치성 위에 설치한 구조물이다. 서북각루도 예전에는 사방이 모두 판문으로 막혀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온돌방까지 마련해 겨울에도 군사들이 따듯하게 쉴 수 있도록 마련한 곳이다.

서북각루 가까이 가니 빗길에 나그네 한 사람이 하염없이 서 있다. 아마도 저 나그네도 나처럼 이 비에 화성 길을 오를 것인지를 고민하는 듯하다. 서북각루를 지나면 소나무 몇 그루가 그림처럼 서 있다. 그리고 그 사이로 화서문이 보인다. 비는 그칠 줄을 모르고 더욱 세차진다. 


 

화서문 빗길에 걸어 온 화성 겉돌기. 저 아래 화서문이 보인다  


 

비에 젖은 화서문 

비가 내려 길이 질퍽인다. 9월 4일 빗길에 돌아본 구간의 끝에 화서문이 서 있다

 


9월 4일, 오늘의 발길을 멈춘다. 화서문 옆으로 지나는 차들이, 도로를 흐르는 물을 튀기고 지나간다. 화성을 겉도느라 어차피 다 젖었는데, 누구 탓해 무엇 하리오. 그러고 보니 나도 점점 화성을 닮아 가는가 보다.

 


 

4. 화성의 정점(頂点)에서 밤하늘을 보다 -"이 성, 이렇게 아름다워도 되는거야?" 


 

서북공심돈과 화서문 야경으로 본 서북공심돈과 화서문

 


화성에서 가장 견고한 구간은 바로 화서문(서문)과 장안문(북문) 사이일 것이다. 우연히 이곳의 야경을 보게 된 후 화성의 진가를 알았다고 한다면, 그럼 지금까지 자랑 질을 한 것은 무엇이냐고 묻는 분들도 계실 것. 하지만 화성이야 전 구간이 다 아름답지만, 특히 화성의 견고함을 보려면 서문과 북문 사이를, 그리고 아름다운 야경을 보려면 이곳에서 방화수류정까지 일 것이다.

화성을 겉돈다는 것은 어찌 보면 무미할 수도 있다. 성 밖으로 보이는 성벽과 치성 위에 올려 진 구조물들. 그 외에 무엇이 있느냐고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화성은 단순히 성벽과 치성위에 올린 구조물이 다가 아니다. 화성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몇 곳 안 되는 성이기 때문이다.


 

서북공심돈 보물 제1710호로 지정이 되어있는 서북공심돈

 


자연의 아름다움을 더한다

공심돈, 우리나라의 많은 성곽 중 유일하게 화성에만 있는 축조물이다. 1796년 3월 10일 완공한 서북공심돈. 공심돈이 완공을 한 이듬해인 1797년 3월, 서북공심돈을 둘러 본 정조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만든 것이니 마음껏 구경하라"고 이야기를 했다는 것이다.

 

서북공심돈은 그 건축물의 우수성과 역사성을 인정받아, 2011년 3월 3일에 보물 제1710호로 지정이 되었다. 원래 화성에는 모두 세 곳의 공심돈이 있었다. 서북공심돈과 동북공심돈, 그리고 남공심돈이다. 하지만 현재 남공심돈은 사라지고, 동, 서북공심돈만이 남아있다.

 

공심돈은 높은 곳에 올라 적의 동향을 살피고, 공격하기 위한 시설이다. 공심돈의 형태는 특이하게 조성해, 마치 화성 안에 작은 고성(古城) 하나가 자리를 잡은 듯하다.  


 

서북공심돈 각 방면에서 바라다 본 서북공심돈. 야경으로 본 서북공심동느 고성과 같았다  


 

성벽 화성의 구간 중 가장 톺고 견고한 구간이 바로 화서문에서 장안문 사이이다

 

 

높은 성벽과 견고한 전각들

이곳의 성벽은 견고하다, 그리고 어느 곳보다 높다. 이곳은 평지에 축성을 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게 쌓아올렸다. 그리고 적의 공격을 대비하기 위해 화서문서부터 장안문 사이에 북포루와 북서포루를 마련했다. 북포루(北鋪樓)는 병사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이다. 야경으로 보는 북포루는 절로 감탄이 나온다.

화성의 구조물인 '포루(鋪樓)'의 설명을 보자. 「성서(城書)에 이르기를, '치성의 위에 지은 집을 포(鋪)라 한다'고 하였다. 치성에 있는 군사들을 가려 보호하려는 것이다.

 

치성은 성 밖으로 18척 5촌이 튀어 나왔는데, 외면의 너비는 24척이고, 현안 1구멍을 뚫었다. 5량으로 집을 지었는데, 판자를 깔아 누를 만들었다. 7영 3간이고, 높이는 여장 위로 6척 8촌이 솟았는데, 전체 높이는 13척이다.



 

북포루 병사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인 북포루

 


여장의 3면은 모두 벽돌을 사용하였고, 여장 안은 벽 등을 이중으로 쌓았는데, 아래 위에 네모난 총안 구멍 19개(사방 각 9촌), 누혈 11개(사방 각 4촌)를 뚫어 놓았다. 누의 위 4면에는 판문을 설치하고 외면과 좌우에는 사안을 내어 놓았다. 내면에 벽돌 층계를 설치하여 오르내리게 하였다. 단청은 3토를 사용하였고, 들보 위는 회를 발랐다.」고 하였다.



어찌 화성을 무시할 것인가?

화성에서 가장 중요한 공격 시설은 성 5곳에 조성한 '포루(砲樓)'이다. 화성의 포루는 성벽의 일부를 밖으로 돌출시켜, 치성과 유사하게 축조하면서, 내부를 공심돈과 같이 비워 놓았다. 이는 그 안에 화포 등을 감춰 뒀다가 위·아래와 삼면에서 한꺼번에 공격할 수 있도록 한 시설이다.

 

서북포루 

포루는 3층으로 축조가 되었는데, 지대 위에는 대포를 발사하기 위해 뚫어 놓은 구멍인 '혈석(穴石)' 을 전면에 2개, 좌우에 3개씩 놓았다.

 


포루는 3층으로 축조가 되었는데, 지대 위에는 대포를 발사하기 위해 뚫어 놓은 구멍인 '혈석(穴石)' 을 전면에 2개, 좌우에 3개씩 놓았다. 야경으로 보는 북서포루는 근처에 다가서기도 힘들 듯한 위용을 자랑한다. 아마 이런 모습을 달빛에 적이 보았다면, 그 모습만으로도 혼이 백리나 달아났을 듯. 

그렇게 야경에 취해 제대로 걸음조차 옮기지 못한다. 이렇게 아름다운 정경을 보면서 걸음을 빨리한다는 것은 화성을 무시하는 행동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저만큼 장안문이 보인다. 그러나 그곳까지 걸어갈 수가 없다. 이곳에서 좀 더 이 아름다운 밤경치를 보고 싶기 때문이다. 비가 멈춘 밤하늘이 구름 사이로 얼굴을 내민다.

 

 

 

5. 성돌이 말을 거는 방화수류정을 향하다

 -용지대월, 이 풍광을 보고도 술 한 잔 안한다고?

 

 

방화수류정

야경 일몰 후에 아름답게 변하는 방화수류정과 용연. '용지대월'이라고 하여 수원팔경 중 한 곳이다

 


화성 중에서 가장 큰 조형물은 장안문이다. 밖에서 바라다보는 장안문의 위용은 역시 '장안문 답다'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장안(長安)'이란 수도를 상징하는 말이다. 이 장안문은 화성의 정문이라고 할 수 있다. 동문인 창룡문이 백성들의 출입을 관장하는 문이라면, 북문인 장안문은 남북을 가로지르는 길목에 서 있는 문으로 정조 이산의 꿈이 서려있기도 하다.

밖에서 볼 수 있는 옹성의 벽은 양 옆면에 총안과 현안을 둔 '철형여장(凸形女墻)'을 쌓았다. 옹성의 중앙에는 성문과 맞추어 홍예문을 설치하고, 그 위에 5개의 원형구멍을 낸 오성지를 만들었다. 그리고 안쪽으로는 정면과 측면이 각각 한 칸인 누각을 세웠다. 


 

 장안문과 적대 

화성의 묵문인 장안문과 양편에 마련한 적대, 적대 위에는 불화살과 불창을 감추어 두었으며 그 위에서 강력한 화포인 홍이포를 쏘았다

 


장안문에 담긴 정조의 큰 뜻은?

장안문에 걸린 편액은 참판을 지낸 조윤형이 썼다고 한다. 서울의 숭례문과 같은 형태로 조성하였다는 이 장안문은, 우리나라 성곽의 문루 중에서 장점만 따서 축조했다고 한다. 하기에 가장 견고하고 웅장한 것이 바로 화성의 장안문이다.

정조는 왜 화성의 북문을 '장안문'이라고 이름 붙였을까? 1794년 2월 28일, 화성유수부의 북쪽 장안문을 축조하기 위한 자리에서, 이유경은 북문 성곽 터에 제단을 쌓고 고유제를 올렸다. 원래 장안문을 세울 자리는, 현재 장안문의 자리가 아니었다. 처음에 정약용이 계획한 화성의 길이는, 3600보인 4.2km였기 때문이다.

1794년 1월 14일 화성의 공사현장으로 내려 온 정조는, 백성들이 살고 있는 민가에 깃발이 꽂힌 것을 보았다. 당시 장안문 앞에는 영화역이 있었고, 그 앞에는 장시가 이미 서 있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주를 해 살고 있었다. 그런 곳에 무수히 꽂힌 깃발을 보고 그 이유를 물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화성 장안문

인근의 성은 휘어져 있다. 정조가 이곳에 사는 주민들을 위해 성을 휘게 쌓아 이주를 막았기 때문이다

 


채제공이 정조의 물음에 대답하기를, 화성을 축조하기 위해 백성들이 이주를 해야 할 곳이라고 대답했다. 정조는 즉시 이곳으로 이주를 해온 백성들이 또 이주를 하는 불행을 겪지 않게 성벽을 구부렸다 폈다를 반복해, 민가를 다치지 않게 민가 밖으로 성을 쌓으라고 하였다. 그래서 이곳서부터 방화수류정까지는 화성이 구불구불하고, 덕분에 성의 길이가 길어졌다.



장안문에만 있는 적대

장안문의 양편에는 적대라는 구조물이 서 있다. 화성의 적대는 두 곳으로, 각각 장안문의 좌우 53보 되는 곳에 있다. 적대 안에는 활과 불화살, 화창 등을 대 위에 갖추어 둔다고 하였다. 적대란 성곽의 중간에 약 82.6m의 간격을 두고 성곽보다 다소 높은 대를 마련하여 무기를 비치해 두거나 적군의 동태와 접근을 감시하는 곳으로 옛날 축성법에 따른 성곽 시설물이다. 즉, 장안문을 보호하는 시설인 것.

장안문에만 유별나게 적대라는 구조물이 양 옆에 포진하고 있는 것이다. 그 위에는 당시의 가장 강력한 화기인 홍이포가 북을 향해 시커먼 구멍을 열고 있다. 아마도 정조가 이 북문을 장안이라고 하고, 그 양편에 적대를 마련한 것은 상징적인 것인지도 모른다. 바로 북벌의 상징 말이다.  


 

북동포루 

포를 쏘는 구조물인 포루는 성의 몸체에 凸 자 모양을 붙여 치성과 비슷하게 하고, 그 위에 포사를 지었는데 3층으로 하여 그 가운데를 비운 점이 마치 공심돈의 구조와 비슷하다 


 

흔적 성돌을 떼어내기 위해 파 놓은 흔적들

 


성돌들이 말을 걸어온다

장안문을 지나 방화수류정 쪽으로 걷다가 보면, 성돌이 말을 하자고 덤벼든다. 휘어진 성벽 저 끝에 북동포루가 보인다. 포를 쏘는 구조물인 포루는 성의 몸체에 凸 자 모양을 붙여 치성과 비슷하게 하고, 그 위에 포사를 지었다. 3층으로 하여 그 가운데를 비운 점이 마치 공심돈의 구조와 비슷하다.

이 포루는 모두 벽돌을 사용하여 만들었는데, 그 안에 화포를 많이 감춰 위아래에서 한꺼번에 포를 쏘게 하였다. 생각해보라, 장안문을 공격하려고 덤벼드는 적들은 멀리서부터 곤욕을 치러야 한다. 성문의 옹성에서 까맣게 하늘을 가리고 쏟아져 나오는 화살도 그렇지만, 양편의 적대와 포루에서 한꺼번에 쏘아대는 포는 그 위력이 대단했을 것이다.

포루를 지나 방화수류정을 항해서 걷다가 보면 성돌에 흔적들이 보인다. 성돌을 쪼아내기 위해 파 놓은 흠집이다. 그 안에 마른나무를 끼어 넣고 물을 부으면, 나무들이 불어나 돌을 쪼개는 것이다. 저 구멍들은 불평을 한다. 석공이 자릴 잘못 잡아 제 구실을 못하고, 이렇게 성벽에 얼굴을 내밀어 부끄럽다는 것이다.  


 

화홍문과 이수 화성의 북수문인 화홍문과 용연에서 물을 빼내는 수문인 이수

 

 

수원팔경 중에 이경(二景)을 만나다

광교산에서 발원한 대천(=수원천)이 가로로 화성을 자르며 흐르고 있다. 이 대천이 여름 장마 때마다 범람하는 환난이 있었다. 그래서 성을 쌓기 시작할 때에 물길을 내는 일을 먼저 하였다. 넓혀서 소통을 시키고 7간의 홍예로 된 돌다리를 하천 위에 걸쳐서 설치하였다. 7개의 안팎 홍예 사이에는 각각 좌우에 돌기둥 4개를 세웠다.

화홍문이란 말 그대로 수문의 모양이 무지개처럼 생겨 붙여진 이름이다. 물이 넘쳐흐를 때 생겨나는 물보라의 장관을 '화홍관창(華虹觀漲)'이라 하여, 수원 팔경 중에 하나로 손꼽힐 정도다.

동북각루는 북성(화성의 북쪽)의 서북 19보 용연의 위에 있다. 광교산의 한 쪽 기슭이 남으로 뻗어내려 선암산이 되었고, 다시 서쪽으로 감돌아 몇 리를 내려가 용두에서 그쳐 북쪽을 향하여 활짝 열려있다. 용두란 것은 용연의 위에 불쑥 솟은 바위이다. 성이 이곳에 이르면 산과 들이 만나게 되고, 물이 돌아서 아래로 흘러 대천에 이르게 된다고 하였다.


 

화홍문과 방화수류정 

북수문인 방화수류정과 동북각루인 방화수류정. 방화수류정은 보물로 지정이 되어있다

 


이 풍광에 술 한 잔 없다면, 어찌 사내라 할 것인가?

수원팔경 중에는 '용지대월'이 있다. 바로 이 용연 위에 달이 떠 비치는 아름다움을 그린 것이다. 동북각루에 걸린 편액에는 '방화수류정(訪花隨柳亭)'이라 하였으며, 참판이었던 조윤형이 썼다고 한다. 화홍문에서 용연으로 가는 징검다리를 건너다보면, 못의 서쪽에 석각 이두를 설치하였다. 이는 용연에 물이 많이 차면 이 이두로 물을 화홍문 밖으로 뿜어낼 수 있는 시설이다.

용연은 모양이 반달처럼 생겼다고 했다. 둘레가 210보, 깊이 6척이고, 못의 가운데에는 작은 섬이 있다. 못 위 성의 모퉁이에는 방화수류정이 있고, 정자 아래에 있는 바위는 옛날부터 용머리라 하여 낚시터로 삼을 만하다고 하였다. 이곳에서 해가 지기를 기다린다. 일몰 후 14분이 지나면 화성은 온통 불빛으로 아름답게 채색을 한다.

의자에 앉아 조금 기다리고 있으려니 방화수류정이 갑자기 변해버렸다. 조명으로 인해 이런 모습으로 바뀔 줄이야. 이 풍광을 보고 술 한 잔 하지 않는다면, 어찌 사내라 할 것인가? 이번에는 서둘러 그 자리를 떠난다. 바로 저 아름다움이 눈에서 가시기 전에, 풍광을 잊지 않고 곡차에 몸을 적시기 위해서이다.

 

 

6.  두 개의 암문을 지나가니 놀랍기만 - 암문 위 아치형 구조물의 놀라운 쓰임새 


 

 방화수류정 수원 화성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방화수류정과 관람을 하는 외국 관광객들

 


화성을 걷다가 보면 서문인 화서문서부터 동문인 창룡문 사이에는 유난히 많은 시설물들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무래도 이곳이 평지이다 보니 그만큼 많은 대비를 해야 했을 것이고, 그런 것들이 이렇게 다양한 형태의 모습을 즐길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다.

반화수류정과 용연은 언제 보아도 아름답다. 꼭 밤에 달빛이 교교하게 흐르는 모습이 아니라고 해도, 그 자체만으로도 언제나 각양각색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만일 방화수류정에서 용연으로 나오고 싶을 때는 어떻게 했을까? 그 해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동북각루인 방화수류정 바로 옆에, 숨겨진 문인 북암문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북암문과 성벽 방화수류정에서 동편으로 40보 거리에 있는 북암문과 상벽

 


암문의 문루 위에 쌓은 아치형의 용도는?

암문은 대개 숨겨 놓았다. 그러나 북암문은 성벽이 양편에 돌출되었을 뿐이다. 누가 보아도 그것은 작은 성문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양편을 검은 벽돌로 쌓은 성벽 안에 움푹 들어가 있는 북암문은 방화수류정에서 동편으로 40보의 거리에 있다. 안과 밖은 모두 검은 벽돌로 쌓았는데, 문의 위에는 둥그렇게 아치형으로 아름답게 꾸몄다.

암문은 비상시에 군사들의 빠른 이동 등을 고려해 만든 성문이다. 더 견고하게 하려면 아무래도 저렇게 문 위에 아치형으로 벽돌을 쌓아야만 했을까? 물론 아름답게 보이기 위해 그렇게 했을 것이란 생각이다. 하지만 정작 그 아치형으로 쌓아올린 벽돌의 쓰임새는 더 중요한데 있다.

그것은 바로 전쟁이 일어났을 경우, 적이 문을 공격해 오면 아치로 된 벽돌을 무너트려 성문을 막아버리는 것이다. 아름답기만 한 아치형 구조물이 이런 쓰임새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은, 감히 누가 생각이나 했을까? 화성을 겉도는 것이 재미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동북포루 각건대라고도 부르는 동북포루는 북암문과 동암문 사이 높은 곳에 자리한다  


 

동북포루의 측면 

포루는 밑은 돌로 기단을 쌓고 그 위에 벽돌을 3단으로 쌓아올렸다. 벽에는 총안과 누혈을 냈다

 

 

시원하게 터진 조망을 바라보는 즐거움

북암문을 지나면 갑자기 성이 용틀임을 하며 위로 오른다. 지형이 갑자기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곳은 성 돌을 잘 다듬지 않고 막쌓기를 한 구간이다. 그런 모습이 비탈을 오르는 나그네를 더욱 편안하게 만들고 있다. 그리고 그 위에 돌출 된 치성 위에 올려 진 전각이 삐죽이 얼굴을 내밀고 있다.

병사들이 쉴 수 있는 '동북포루' 창룡문을 향해 걷다가보면 이곳은 비탈 위에 축성을 하였고, 동북포루는 그 제일 높은 곳에 자리한다. '각건대'라고도 부르는 이 동북포루 위에 앉으면 앞으로 펼쳐지는 풍광이 장관이었을 것이다. 그 어떤 지형 하나도 소홀히 하지 않은 것이 바로 화성이다. 

동북포루는 아래는 돌로 쌓고 그 위는 검은 벽돌을 이용해 3단으로 쌓아올렸다. 그리고 그 안은 공간을 만들었으며, 총안 구멍 19개와 누혈 11개를 조성하였다. 치성 위에 잇는 병사들을 보호하고 쉬는 공간이지만, 이곳으로 몰려드는 적에게는 참으로 소름돋는 구조물이 아닐 수가 없다.  


 

조화 성돌이 조화. 그리고 성벽에서 자라는 생명들  


 

동암문 동암문도 북암문과 유사하다. 아치 앙편에 비예를 쌓았다

 


 

또 하나의 암문, 동암문을 지나다

그 성곽을 따라 걷다가 보면, 푸른 이끼가 낀 성 돌과 하얀색의 성 돌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아마도 200년 전의 역사와 현대가, 사이좋게 몸을 부딪치며 성을 이루고 있는가 보다. 그 돌 틈 사이사이에 생명이 자라고 있다. 그저 아무렇게나 성 돌에 기대어 살고 싶은 생명들이다.

밑으로 경사가 진 성곽을 따라 걷다보면 또 하나의 암문이 나타난다. 바로 동암문이다. 이 동암문 역시 북암문과 같은 형태로 조성이 되었다. 다른 점이 있다면 아치 양편에 비예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이 암문의 너비는 말 한필이 지나갈 수 있을 정도로 꾸며놓았다.

 

성 길 성 길이 구불거린다. 지형을 최대한 이용한 화성은 그래서 자연이다 


 

동장대 가는 길 각건대를 지나면 성 벽 위로 동장대의 지붕이 보인다

 

 

각건대부터 동암문을 지나 연무대인 동장대 밖을 걷는 성 길을 돌아본다. 마치 뱀이 기어가 듯 구불거리는 성곽의 형태가 또 다른 아름다움이다. 그리고 그곳에는 수많은 이야기를 들려줄 듯한, 생명들이 자라고 있다. 마치 생명 없는 성 돌이 그 생명을 품어, 스스로 살아나려고 하는 것처럼.

저만치 성벽 위에 동장대의 지붕이 보인다. 그리고 동장대 밑으로 가면 비스듬한 비탈 위에 나무 한 그루가 서서 동장대를 훔쳐보고 있다. 화성의 성 밖 나무들은 왜 그리도 성을 탐한 것일까? 아마도 화성 겉돌기를 하는 내내, 그 해답은 얻어질 것 같지가 않다.

 


 

7. 걸어보면 느낌이 다른 화성 -화성의 동문인 창룡문의 의미를 재해석해야 


 

동북공심돈 

성 밖으로 돌아도 동북공심돈은 위로 솟아 올라맀다. 서북공심돈이 성벽을 이용해 같이 축조를 한데 비해, 동북공심돈은 성 벽 안에 들여 축조를 했다

 


동장대를 밖을 지나 천천히 걷는다. 저만큼 높이 솟은 동북공심돈의 지붕이 보인다. 언젠가 저 위에 올라가 아래를 보니, 앞쪽의 전망이 상당하다. 연무동·지동·우만동 등의 지붕들이 눈앞에 점점이 펼쳐진다. 옛날에는 그 위에서 내려다보는 화성 밖의 풍경이 어떠했을까. 아마도 성으로 밀려드는 적이 있었다고 한다면, 개미 한 마리 달라붙지 못했을 것이다.

늘 생각하는 것이지만 화성은 싸움을 위한 성이 아니라, 거대한 조형물이라는 생각이 든다. 구조물 하나하나가 모두 아름답다. 공심돈 위에 전각을 올릴 생각을 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우리 선조들의 미적 감성이 어느 정도였는지 알 만하다. 그래서 고3 학생조차 '화성이 말을 걸어온다'라는 표현을 했는가 보다.



성 아래로 난 길조차 끌어안을 수 있는 화성  


 

성벽 아랫길 

차도를 내기 위해 성벽 아래로 통로를 내었다. 이 구간은 부서진 것을 길 위로 복원을 하였다

 


동북공심돈에서 동북노대를 걷는 길 밑으로는 도로가 뚫려있다. 그래도 고마운 것은 이런 구조물로 만들어 성을 연결했다는 것이다. 현재 수원 화성은 남수문에서 팔달산까지의 성벽과 팔달문에서 팔달산으로 오르는 구간 두 곳이 끊긴 상태다. 이 끊어진 부분이 연결이 될 때 화성은 비로소 제모습을 갖추게 된다.

길이 난 위 성벽 앞으로는 작은 길이 있지만, 위험으로 인해 사람들의 통행을 막고 있다. 밑으로 돌아 동북노대 쪽으로 오른다. 노대는 다연발 화살인 쇠뇌를 쏘아대던 노대. 동문인 창룡문에서 불과 96보의 거리에 있는 이 동북노대의 위엄도 만만치 않았을 것이란 생각이다. 동복노대는 아래는 돌로 쌓고 그 위에 벽돌을 쌓아오려 축조했다.


 

동북노대 동북공심돈과 창룡문 사이에 자리한 동북노대.  


 

성밖 화성의 성 밖도 훌륭한 쉼터가 된다. 나무 그늘에서 사람들이 쉬고 있다

 


성벽은 세월을 말하 듯 여러 가지 색깔을 내고 있다. 아마도 이곳은 그렇게 급한 경사가 아닌 곳이기에, 나름대로 단단하게 축조를 하기 위한 방편이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천천히 성벽을 따라 걸어본다. 성 밖 나무그늘아래, 어르신 두 분이 무엇을 그리 이야기를 하시는 것인지. 저런 모습 하나도 더 아름답게 만드는 성이 바로 화성이다.



창룡문, 그 위엄을 어찌 말로 다하랴       


 

동문 가는 길  동문은 옹성이 한편으로 트여있다

 


창룡문 앞에 다다랐다. 사람들이 문을 통해 드나든다. 아마 예전에는 이 문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드나들었을 것이다. 동문인 창룡문의 의미는 남다르다. 장안문이나 팔달문도 물론 중요한 길목이다. 하지만 동문의 의미는 성의 가장 근간이 되는 곳이고, 사실은 동문인 창룡문이 정문인 셈이다.

창룡문은 행궁에서 1040보 떨어져 있다고 <화성성역의궤>에 기록하고 있다. 창룡문은 성문 밖으로 옹성을 쌓았는데, 북쪽 한쪽만 열여놨다. 이렇게 한편으로 치우쳐 옹성의 입구를 낸 것은 고제(古制)에 따른 것이다. 또한 옹성 중앙에 입구를 내는 것보다, 더 공격을 하기가 쉽지가 않다.

옹성의 북쪽을 틔워놓고, 남쪽 끝을 계단으로 해서 원성과 연결했다. 연결되는 곳은 문을 달아냈다. 옹의 높이는 9척 6촌이고 내 면은 돌로 쌓았는데, 둘레가 57척이고 동문과의 거리는 28척이다. 아마도 전투가 벌어졌을 때 동문을 공격하려고 했다면, 비탈진 위에 축조한 동문도 버거운데, 한편으로 입구를 몰아 놓은 곳으로 공성무기를 들여보내 성을 공격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을 것이다 


 

창룡문 

화성의 동문인 창룡문. 동문 밖에 옹성을 쌓고 양편 성벽을 밖으로 돌출시켜 삼면에서 적을 공격하게 하였다

 


더구나 옹성만으로도 버거운데 성문 양편의 성벽을 밖으로 돌출시켜 놓아, 삼면에서 성문으로 몰려드는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축성을 했으니 가히 난공불락의 성문이 아니겠는가. 화성 겉돌기 그 일곱 번째 이야기에서 만난 창룡문. 이제는 이 동문에 대한 의미도 재해석이 필요할 때란 생각이다. 성문 중에는 동문이 으뜸이기 때문이다.

 

 


8. 동일포루에서 봉돈까지 -봉돈에 봉화 한 줄기 올랐으면 더 좋았을 텐데 


 

봉돈 야경으로 보는 봉돈의 위엄

 

사람들은 화성을 구경하러 와서 안으로 돌아본다. 물론 시설물 등을 보기 위해서는 안으로 돌아보아야 맞다. 하지만 성이라는 것이, 안보다 밖에 더 중요하다는 것을 모르지는 않을 터. 성은 밖으로 겉돌아보아야 진가를 알 수가 있다. 밤에 만나게 되는 화성, 그것은 또 다른 아름다움으로 다가온다.

10월 6일, 제49회 수원화성문화제 둘째 날 밤 8시부터 연무대 일원에서 열린다는 연무대와 창룡문(화성의 동문) 성곽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야간군사훈련이 주제인 '야조(夜操)'를 취재하기 위해 화성 동문 쪽으로 발길을 옮겼다. 일몰 후에 조명이 들어오는 화성. 조명으로 인해 더욱 장엄하게 보이는 화성의 모습은 장관이었다.  


 

동일포루 초소 역할을 하면서 군사들이 쉴 수도 있는 공간인 동일포루  



 성벽 화성 동일포루에서 동일치로 가는 곳의 성벽은 유난히 안으로 파고 들었다

 


동일포루에서 봉돈까지

동문인 창룡문을 나서서 서쪽으로 조금 가다가 보면 동일포루를 만날 수가 있다. 아경으로 보는 동일포루는 낮과 다른 볼거리를 준다. 아마도 관광객인 듯한 가족들이 그 위에서 소리를 질러댄다. 무엇이 그리 즐거운 것일까? 돌을 이용해 치성을 쌓고 그 위에 판문이 없는 전각을 지은 동일포루. 군사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다.

동일 포루는 화성의 5개 포루 중 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정조 20년인 1796년 7월 10일 완공되었다. 동일포루를 지나 남수문 방향으로 가다가보면 동일치를 만나게 된다. 꿩은 제 몸은 숨기고 밖을 엿보기를 잘 하는 까닭에, 이 모양에서 취한 것이라고 하여 치라고 했다. 치는 성곽을 돌출시켜 성벽으로 달라붙는 적을 공격하는데 유리하게 조성을 하였다.

동일포루에서 동일치로 가다가 보면 성이 심하게 휘어진 곳이 있다. 왜 유난히 이곳만 이렇게 안으로 들어가게 축성을 했을까? 아마도 지금은 평평하게 만들어져 있지만, 예전 이 앞에는 또 다른 무엇이 있지나 않았을까? 아니면 특별한 사연이 있는 것일까? 그런 궁금증을 만들어 주는 것도 화성 겉돌기가 주는 재미이다. 


 

동일치 치성은 꿩의 성격을 이용한 구조물로 성벽으로 오르는 적을 섬멸하기 의한 구조물이다

 


화성에서 치는 16곳이나 된다. 하지만 그 위에 돈이나 포루 등을 설치한 곳이 있어서 순전한 치는 8곳이다. 치는 원래 여장만 두르고 전각을 짓지 않는 것을 말한다. 그저 간단한 구조물 같지만, 치의 역할을 나름 중요한 구조물이다.



치성의 발전된 모습인 포루

동일치를 지나면 동이치를 가기 전 동포루가 자리한다. 동포루는 화성의 5개 포루 중 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정조 20년인 1796년 7월 16일에 완공되었다. 포루는 적이 성벽에 접근하는 것을 막기 위해 화포를 쏠 수 있도록 만든 시설물로 치성의 발전된 형태이다. 화성의 포루는 모두 벽돌을 사용하여 만들었으며 공심돈과 같이 안을 비워 적을 위와 아래에서 동시에 공격할 수 있게 하였다 


 

동포루 포루는 치성이 발전한 것으로 포를 쏠 수 있도록 안을 비워놓았다  


 

동이치 동포루와 봉돈 사이에 마련한 동이치. 치는 대개 50타에 하나씩 둔다

 

야경으로 보는 동포루의 모습은 그 자체만으로도 적에게 위엄을 보일 수 있는 구조물이다. 옛 선인들은 도대체 전쟁을 하기 위한 성을, 이렇게 아름답게 조성을 할 수가 있었을까? 새삼 선인들의 지혜에 머리를 숙인다. 동포루를 지나면 동이치를 만난다. 그리고 그 저만큼 앞에 커다란 구조물을 만나게 된다. 



봉돈에 봉화라도 보였으면

봉돈은 돌로 쌓아올린 성의 몸체 위에다가, 다시 벽돌로 높게 쌓은 구조물이다. 성 밖으로 18척이나 튀어 나온 봉돈은, 마치 치처럼 생겼으면서도 그 보다 크다. 외면의 돌로 쌓은 것이 5층, 벽돌로 쌓은 것이 62층으로 전체 높이 25척, 너비 54척이나 된다. 봉돈은 그 봉화의 숫자로 신호를 하게 된다. 


 

봉돈 

봉화를 올려 신호를 보내는 화성의 구조물. 원래 봉화는 산 정상부에 있으나, 화성의 봉돈은 성 안에 마련되어 있다

 


봉돈은 안에서는 또 하나의 작은 성처럼 견고하다. 하지만 밖에서 보는 봉돈은 그 자체만으로도 걸작이다. 봉돈을 촬영하고 있는데, 봉돈의 안에서 사람들의 소리가 난다. 위를 올려다보니 사람들의 발이 보인다. 저 다리가 보이는 곳에서도 장용영의 군사들이 성벽으로 달라붙으려는 적들을 향해 화살과 총을 쏘아대었을 것이다.

여덟 번째 구간인 동일포루에서 봉돈까지. 길지 않은 구간이지만, 그 안에서 많은 것을 느끼게 만든다. 다만 한 가지 아쉬움이 있다면, 야간총체 훈련이라는 '화성, 정조의 꿈'이란 군사훈련모습을 보여주는 날인데, 초대되어 온 대사들이나 외지에서 찾아온 많은 관광객들에게, 봉돈이 야간에는 불을 피워 신호를 했음을 보여주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행사장으로 발길을 돌리면서 못내 아쉬움으로 남는다.

 

 


9. 구간수문 남수문의 위용 - 이곳은 왜 이렇게 아름답지? 


 

성벽 봉돈에서 남수문으로 가다가 만나게 되는 동이포루의 광경

 


봉돈에서 남수문까지의 거리는 440m에 불과하다. 화성 겉돌기의 아홉 번째 구간으로 정한 이 곳에는 동이포루와 동삼치 그리고 성벽 안으로 떨어져 지은 동남각루와 급격한 경사면 밑에 자리하고 있는 수원천의 남수문이 자리하고 있다. 남수문은 올해 6월 9일 90년 만에 복원이 되었다.

화성 축성 당시 축조를 하였던 남수문은 1842년과 1922년의 대홍수로 인해, 두 차례나 유실이 되었다. 일제 때에는 그나마 남은 것을 철거시켜 터만 남아있던 것인데, 화성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가 되면서, 복원을 위한 발굴조사를 거쳐, 어떠한 비에도 무너지지 않는 최신공법을 이용해 복원을 하였다.


 

동이포루 아래서 바라다 본 포루의 지붕이 날아갈 듯하다

 

 

밖으로 돌아보는 축성의 극치

이 화성 겉돌기의 아홉 번째 구간인 봉돈에서 남수문까지의 길은, 사실 화성의 외벽을 돌아보면서 만나는 가장 아름다운 곳이란 생각이다. 이곳까지 화성의 겉모습이 다양하게 변하는 곳은 없기 때문이다. 벌써 이 구간을 답사한 날짜가 꽤 오래되었다. 그동안 화성이 변한 것이야 아니겠지만, 이렇게 뒤늦은 답사기를 쓴다는 것은 사실 답사의 감이 떨어진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비록 답사를 한 날은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그 뒤로도 이 구간을 몇 번인가 지났다는 것이다. 가장 최근에 답사를 한 것은 화성문화제 기간인 10월 7일이었으니, 그 때의 시각으로 글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요즈음에는 화성 외벽으로 답사하다가 보면, 꽤 많은 관광객들이 함께 성 밖 길을 걷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 구간을 특히 많은 관광객들이 돌아보게 되는 것은, 남수문과 팔달문 인근에 재래시장이 몰려있어, 시장구경을 마치거나, 지동시장 순대타운에 들렀던 사람들이 성을 돌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곳은 지형의 격차가 크고, 더구나 화성에 두 개의 수문 중 한 곳인 남수문이 있어 사람들이 외부로 관람을 하기에 좋기 때문이다.  


 

동삼치 

봉돈에서 동삼치 구간은 옛 성돌 그대로 있어 아름다움을 더한다. 사람들이 성벽 밖의 길을 걷고있다

 

 

동삼치 치는 성을 돌출시켰으며 위에 전각을 짓지않고 여장만 두른다

 

 

동이포루와 동삼치를 지나다

포루는 초소나 군사대기소와 같은 시설로 군사들이 휴식을 취할 수도 있는 구조물이다. 동이포루는 봉돈을 보호하기 위한 시설이었으며, 치 위에 세웠다. 정조 20년인 1796년 7월 3일에 완성을 한 동이포루는 이층 누각으로 지어졌으며, 판문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 밖에서 보는 동이포루 위에는 사람들이 쉬고 있는 듯, 왁자하니 떠드는 소리가 들린다.

밑에서 올려다본 동이포루의 날렵한 지붕이, 지금이라도 당장 날아오를 듯 하늘을 향해 비상하는 모습이다. 성벽 위에 지은 전각 하나하나가 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움을 주는 곳, 그것이 바로 화성 외곽을 돌아보는 즐거움이다.


 

복원 복원된 구간의 성벽. 위에는 동남각루가 있어 성벽이 급한 경사로 이루어져 있다 


 

동남각루 동남각루와 층이 진 여장. 화성의 외벽 중에서 아름다운 구간 중 한 곳이다

 

 

그동안 오랜 세월을 지난 듯, 돌보다 색이 다르게 변한 동삼치로 향하다가 보면, 그 성벽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감회가 깊다. 이 돌들은 200여 년 전 화성 축성당시, 팔달산, 여기산, 숙지산, 궐동 등에서 날라 온 것들일 것이다. 200년 세월을 그렇게 기다리고 있다가 만나게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감회가 남다르다.



동남각루와 남수문의 조화

동삼치를 지나 조금 더 걷다가 보면 갑자기 성벽이 변한다. 그 위를 보면 지붕 끝만 삐죽이 얼굴을 내민 동남각루가 있다. 이곳은 평지를 이루고 있던 성벽이 갑자기 이래로 곤두박질을 한다. 성벽을 둥글게 감아 들이고 아래로 층층이 여장을 놓은 곳, 그 아래 남수문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복원구간 동남각루의 아래부터 남수문 까지는 올해 복원된 구간이다  


 

남수문 올해 복원을 한 구간수문인 남수문. 왕권을 상징하는 구간수문이다

 


동남각루는 중간 지휘소 역할을 하는 곳이다. 동남각루는 높은 곳에 남공심돈과 마주하고 있으면서 남수문을 보호하기 위한 시설물 중 한 곳이다. 각루는 비교적 높은 곳에 설치를 하였으며 주변을 잘 감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병사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한데, 예전 이 동남각루에 쉬고 있던 장용영의 병사들은, 그 밑으로 펼쳐지는 장시의 떠들썩한 소리와 함께 했을 것이다.

밑으로 고꾸라지듯 떨어져 내리는 성벽. 그리고 그 밑으로 서 있는 남수문. 아마도 지금은 사라진 남공심돈 등을 함께 조망을 할 수 있었다면, 그 어느 곳에 뒤지지 않는 화성의 아름다운 곳 중 한 곳이 아니었을지. 아홉 번째 그간을 걸으면서 또 다시 느끼는 것은, 역시 화성은 겉돌기를 할 만한 성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깨닫는

 

 

10. 아직도 끊어진 화성, 마음 아파 - 일제는 왜 팔달문을 끊었을까? 


 

끊어진 화성 팔달문 양편인 남수문과 팔달산으로 오르는 부분이 끊어진 채로 남아있다

 

10월 11일 오후에 돌아본 화성의 미복원 구간. 남수문에서 팔달산으로 오르는 길에 만나는 남치까지 돌아봤다. 아직 미 복원인 이 구간을 보고 있으면 참으로 마음이 아프다. 남수문에서 팔달문 사이 남공심돈, 남암문, 포를 쏠수 있는 적대, 팔달문을 지나서 팔달산으로 올라가는 곳에 있던 적대가 없어졌다. 총 4구간이 끊어진 것이다 


 

미복원 구간과 남공심돈 아직 복원되지 않은 구간(좌측 붉은 선안)과 1907년에 촬영된 남공심돈

 


일제는 왜 팔달문 일대를 파괴했을까?

국립민속박물관에 보관 중인 헤르만 산더가 1907년에 찍은 사진에는, 남수문에서 팔달문으로 가는 성곽의 돌출된 치성 위에 축조한 남공심돈이 보인다. 그리고 팔달문 양편에는 적대가 있었다. 적대란 성문을 보호하기 위한 시설로 성 양편에 있었던 치성위에 축조한 구조물이다.

그리고 지금은 사라져 버린 남암문도, 팔달문 동쪽 약 95미터 되는 곳에 있었다. 암문은 후미진 곳에 설치해 비상시에 적의 후미를 공격하는 병사들이 출입을 하거나, 식량 등을 나르는 비상문이었다. 암문은 성벽에다 돌로 무지개 문을 설치하였는데, 제도는 정문과 같으나 약간 작게 하였다고 한다.

남암문은 완성된 것이 을묘년인 1795년 2월 23일인데, 화성의 다섯 개의 암문 가운데 가장 먼저 지어졌다. 문의 너비도 다섯 암문 중에서 가장 넓었는데, 옛 어른들의 증언에 의하면 남암문은 시신을 내보내는 '시구문(屍柩門)'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상여가 통과할 만큼의 너비와 크기를 축조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한 남안문과 남송심돈, 그리고 팔달문 양편의 적대가 사라진 것이다.  


 

여장 팔달산으로 오르는 성벽에는 여장의 틈이 없다

 


언제인가 화성을 탐방하다가 팔달문 인근에 오래 사셨다는 어르신에게서 들은 말이 있다. 팔달문 양편의 성곽 일부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일제에 의해서였다고 한다. 동문으로 광교산의 지기가 흘러들어, 성곽을 타고 팔달문을 거쳐 팔달산으로 지기가 오르면 수원에서 큰 인물이 난다는 것이다.

그래서 전국 명산에 쇠말뚝을 박은 것처럼 팔달문 양편의 성곽을 허물어, 수원에 큰 인물이 나지 못하도록 했다는 이야기다. 물론 믿거나 말거나 한 소리이긴 하지만, 유독 이 곳만 성벽을 허물었으니 그런 말이 나올 만도 하다,



끊어진 성곽, 마음이 아파

화성은 이 구간만 빼고는 거의 복원을 마쳤다. 올해 남수문을 복원하면서 서남각루 아래서 끊어졌던 성곽이 남수문을 지나 연결이 된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팔달문은 양편 성곽을 잃어버려, 팔달문만 덩그마니 외롭게 서 있는 것처럼 쓸쓸해 보인다. 서편으로도 잘라진 성벽이 미처 이어지지 못한 채 팔달산으로 오르는 성벽을 바라보고 있는 듯하다.

10월 11일 오후에 돌아본 공사중인 팔달문은 마치 양팔이 잘려나간 듯한 모습이다. 사라진 남공심돈, 남암문, 팔달문 양편의 적대. 그 모든 것이 언제나 제대로 연결이 되어, 완전한 화성을 이룰 수가 있는 것인지. 돌아보면서도 내내 마음이 아프다. 세계문화유산 화성의 아직 치유되지 못한 아픔이다.  


 

남치 팔달문에서 팔달산으로 오르다가 만나게 되는 화성의 구조물인 남치

 

팔달문은 지금 한창 보수 공사 중이다. 팔달문을 바라보고 길을 건넌다. 그리고 팔달산 쪽으로 다가선다. 그곳에서 미처 연결을 하지 못한 성곽이 잔뜩 움츠리고 있다. 언제나 저 팔달문과 맞닿을 수 있으려는지. 성벽을 따라 천천히 팔달산을 오른다. 그곳에서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남치를 지나 팔달산으로 솟구쳐 오르는 성벽을 바라본다.

언젠가 미복원구간이 완성이 되면, 광교산의 지기가 성벽을 타고 다시 팔달산으로 모여들 수 있을 것이다. 그때쯤이면 수원에 큰 인물이 난다고 하니, 그때까지 아픈 가슴을 쓸어가며 화성을 보아야 할 것 같다.

 


 

11(끝). 남포루에서 화양루까지 -가을이 짙은 팔달산을 오르다 


 

화성열차 화성 연무대에서 성신사까지 화성을 돌아보는 화성열차

 


9월부터 시작한 '화성 겉돌기'가 끄트머리에 왔다. 팔달산을 오르다가 만나게 되는 남포루에서 서남암문을 지나 용도의 중간에서 만나게 되는 용도동치와, 팔달사의 능선 끝에 자리한 서남각루인 화양루의 구간이다. 약 600m 정도의 이 구간은 팔달산으로 오르는 길이다. 10월 26일 오후, 팔달산에는 가을이 짙게 물들어 있었다.

남치를 벗어나 천천히 산을 오르기 시작한다. 아침저녁으로는 쌀쌀한 기온이지만, 한낮의 기온은 땀을 나게 만든다. 그저 성벽을 하나하나 손끝으로 느끼면서 오르다 보니, 성에 아치형의 문이 나 있다. 이 길을 따라서 가면 팔달산 중턱에 있는 화성을 지켜준다는 신을 모신 성신사가 나온다.

 

성벽 팔달산으로 오르는 성벽

 

가을을 느끼며 걷다

조금 안으로 걸어본다. 팔달산이 나무들이 붉은 색으로 옷을 입었다. 사람들은 화성을 돌아보는 화성열차에 몸을 싣고 그 가을을 느껴보는가 보다. 다시 걸음을 옮겨 성벽 밖으로 돌아 길을 오른다. 남포루가 성벽 밖으로 돌출되어 서 있다. 남포루는 팔달산의 오르막에 자리를 하면서, 팔달문을 보호하기 위한 시설물인 듯하다.

남포루의 또 하나의 기능은 팔달산으로 오르는 적들에게 공격을 하여 서남각루인 화양루를 보호하기 위한 곳이기도 하다. 3층으로 된 포루에서 쏘아대는 포와 총 등을 피하기가 어려웠을 듯하다. 눈을 감고 상상을 해본다. 저렇게 비탈을 올라야 하는 것도 쉽지가 않았을 텐데, 거기다가 포까지 쏘아대는 포루로 인해 용도를 공격하기가 힘들었을 것이다.  


 

남포루 팔달산으로 오르면서 만나게 되는 남포루. 팔달산과 용도를 방어하기 위한시설이다  


 

서남암문 용도가 시작되는 서남암문 밖의 모습

 

화성의 5곳의 포루 중 하나인 남포루는 1796년 7월 9일에 완성되었으며, 만드는 데 3203냥의 비용이 들었다. 포루를 지나 팔달산의 능선을 향해 오른다. 갑자기 길이 가파르게 변한다. 그리고 그 위에 서남암문이 자리하고 있다. 서남암문은 용도로 군량을 옮기는 병력을 이동시키기 위한 곳으로, 암문 중에서는 유일하게 밖으로 나갈 수가 없는 곳이다.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다

용도의 시작점인 서남암문을 올려다보면서 천천히 걸음을 옮긴다. 이곳에는 성 밖으로 노송들이 즐비하게 서 있어, 길을 걷는 재미가 쏠쏠하다. 용도에는 중간에 동서로 치가 한 곳씩 있다. 그 동편의 치를 끼고 돌아 서남각루로 향한다. 지난 9월, 비가 몹시 심하게 뿌리던 날, 이곳에서 화성 밖으로 걷기를 시작했다.

그 마지막 구간인 11번째의 구간. 그저 계속 걸으면 두 시간, 사진 촬영을 꼼꼼히 하면서 걸어도 4시간이면 충분할 거리를 2달 만에 끝을 내다니. 물론 게으르기 때문은 아니다. 그저 가는 계절에 따라 조금씩 변화된 모습으로 보고 싶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 성은 역시 밖으로 돌아야 제대로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용도와 동치 용도에는 동서로 치가 하나씩 나 있다

 


언젠가는 완전한 성을 돌아보고 싶다

옛날 제도에 따르면 '용도(甬道)'란 것은 군량을 운반하기 위하여 보이지 않게 서남암문서부터 화양루까지 능선을 따라 낸 길이다. 팔달산의 남쪽 기슭 한 가닥은 성 밖으로 나와서 별안간 높이 솟아 사방의 들을 내려다보게 되어 있다. 만약에 이곳을 막아 지키지 않아서, 적군이 먼저 올라가게 한다면 성의 허실을 모두 엿볼 수가 있다. 하기에 이곳은 화성에서도 가장 중요한 곳 중 한 곳이다.  


 

화양루 용도 끝에 서 있는 화양루. 지난 9월 비가 내리는 날 화성 겉돌기를 이곳에서부터 시작했다

 

그렇게 화상을 밖으로 돌아보기가 끝났다. 화성 겉돌기를 하면서 성안에서는 느낄 수 없는, 또 다른 화성의 진면목을 보았다. 화성은 자연을 벗어나지 않는 아름다운 성이라는 것을, 밖으로 돌아보지 않으면 절대로 느낄 수가 없다. 그래서 화성의 겉돌기는 화성에 대해 더 많은 것들을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언젠가는 완전히 이어진 화성 겉돌기를 다시 한 번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출처] : 하주성: 화성 겉돌기 / 오마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