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산(862m)은 가평군설악면과 양평군옥천면에 걸쳐 있으며, 수도권에서 그런대로 알려져 있는 산이다. 크게 높지도 않고, 그렇다할 볼거리도 없으며, 참나무가 우거진 육산으로 정상을 제외하고는 조망권도 좋지 않은 일반적인 산이다. 유명계곡을 사이에 두고 마주한 어비산(829m)도 비슷하지만 능선상에 전망장소는 여러 곳 있다. 그런데, 유명산과 어비산이 이룬 유명산계곡(입구지계곡)은 물이 풍부하며, 기암절벽을 형성하고 고산의 계곡을 방불케한다. 유명산은 계곡 때문에 많이 이름나 있는 것 같으며, 계곡입구에는 자연휴양림이 있어 피서지로도 유명하다. 유명산입구에는 주변을 모두 통제하고 있어 산행은 자연휴양림을 통과해야 가능하며, 휴양림이용객 외의 일반 계곡 이용객과 등산객들에게 입장료를 징수하고 있다.

어비산은 산행기점이 어비산의 동쪽 어비계곡에 있으며, 등산로입구에는 유료주차장이 있다. 주차장 외에는 계곡을 중심으로 모두 펜션이 들어서 있으며, 도로가 좁아 유료주차장 외에는 주차할 곳이 마땅치 않다. 어비계곡도 물이 풍부하고 계곡이 좋아 피서객이 많이 찾는 곳으로 여름철에는 입장료를 받고 있다. 중미산(834m)은 유명산과 3.7km정도의 거리에서 능선을 같이하며, 그 능선은 남쪽으로 삼태봉과 통방산으로 이어진다. 유명산 산행기점인 선어치고개 넘어에는 중미산자연휴양림이 있으며, 등산로는 선어치고개,휴양림,명달리,가일리 등에서 등정을 한다. 또 중미산과 유명산을 함께 등정하는 경우도 많다. 중미산은 대부분 통방산,삼태봉을 연결한 산행을 많이 한다.

 

▣ 탐방코스

① 유명산2매표소앞주차장 - 휴양림야영장 - 갈림길 - 우측능선길 - 유명산정상(1시간10분)

② 유명산2매표소앞주차장 - 계곡길 - 유명산정상(1시간40분)

선어치 - 소구니산 - 유명산정상(1시간20분)

④ 유명산2매표소앞주차장 - 휴양림야영장 - 계곡길 - 계곡합수점 - 어비산(1시간30분)

⑤ 어비계곡주차장앞(어비산등정기점) - 어비산정상(1시간10분)

 

▣ 탐방길

유명산의 산행기점은 유명산자연휴양림2매표소앞의 주차장, 또는 휴양림주차장,선어치,농다치고개, 그리고 어비산,대부산방향이며, 어비산의 산행기점은 어비계곡이다. 유명산 산행은 대부분이 휴양림2매표소앞의 주차장과 선어치고개에서 많이 등정을 하고, 어비산은 어비계곡에서 등정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단체산행자들은 대부분이 선어치고개에서 소구니산을 거쳐 유명산정상에 올랐다가 유명계곡을 거쳐 하산하거나, 또는 어비계곡에서 어비산으로 올랐다가 유명계곡으로 하산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휴양림매표소를 이용하는 등산객들은 정상에 바로 오르는 능선길을 이용하여 정상에 올랐다가 유명계곡으로 하산을 한다. 휴양림제2매표소앞의 주차장에서 시작할 경우는 2매표소에서 200m정도 야영장을 지나 계곡옆길을 따라 가면 계곡길과 정상에 오르는 이정표가 있다. 정상을 잇는 능선길로 오를 경우는 정상까지 1시간10분정도 소요되고, 계곡길을 이용하여 정상에 오를 경우는 1시간40분정도 소요된다.

또 선어치고개에서 등정할 경우는 소구니산까지 50분, 소구니산에서 유명산정상까지 35분정도 소요된다. 유명산정상에서 계곡로의 하산은 주차장까지4.1km로 1시간30분정도 소요된다. 정상에서 30분정도 내려서면 계곡에 닿고, 조금 더 계곡을 따라 내려가면 계곡합수점이 나타나는데, 이곳에 어비산방향과 주차장까지 안내하는 이정표가 있으며, 계곡의 물은 더 많아지고, 경관이 좋은 계곡이 시작되어 휴양림입구까지 이어진다.유명산과 어비산의 계곡합수점 이정표에서 1시간정도 계곡을 빠져나오면 휴양림야영장에 도달한다. 휴양림이용자는 휴양림주차장,등산객들은 2매표소앞의 주차장을 주로 이용한다. 주차장에서 선어치계곡을 따라 선어치까지 임도가 있는데, 사유지로 임도를 막아놓고 출입을 금지하고 있다.

어비산은 어비계곡의 도로를 따라 계속 들어가면 어비산장안내판이 보인다. 이곳에 대형주차장이 있고, 계곡방향으로 가면 곧바로 어비산등산로 입구가 있다. 등산로입구앞에도 주차장이 있다. 이곳에서 어비산을 등정할 경우는 입장료가 없고, 어비계곡으로 들어갈 경우 입장료를 지불해야 한다. 어비산 등산로입구에서 45분정도 오르면 능선부의 전망봉우리에 올라선다. 그리고 능선을 따라 20분정도 가면 어비산정상이다. 능선부에 올라서 정상까지의 능선상에는 유명산과 중미산방향을 전망할 수 있는 확트인 절벽 전망대와 봉우리 등 전망하기 좋은 장소가 여러 곳 있다. 어비산정상에서는 용문산을 비롯한 주변의 산들이 조망되며, 어비계곡방향으로 내려가는 길, 능선을 따라 숫고개로 가는 길, 유명계곡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다. 유명계곡방향은 25분정도 내려가면 합수점에 도달한다. 유명산입구와 어비산입구의 삼거리에서 도보로 어비산등정입구까지는 30분정도 소요되고, 유명산휴양림매표소앞까지는 7~8분정도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