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산(1068.2m)는 가평군하면과 북면에 걸쳐 있으며, 이웃한 명지산과 더불어 산세가 펑퍼짐하면서도 크다. 가평읍방향의 비탈면에 임도가 길게 여러 갈래로 나뉘어져 있으며 가파름이 크게 없어 산악자전거 대회가 열리는 대표적인 곳이기도 하다. 또 철쭉이 유명하여 연인산 철쭉제도 열린다. 등산로가 여러 곳에 나 있으며, 주변에 이웃한 매봉,칼봉산,명지산 등을 잇는 종주등산을 즐길 수도 있다. 명지산과 이웃한 연인산은 가평 8경들의 하나인 용추구곡의 발원지가 되는 산이지만 이름 없이 지내오다가 '99.3월에 가평군의 지명위원회에서 산을 찾는 사람들이 연인처럼 사람과 우정이 깊어지고 소망을 이루라는 뜻에서 연인산이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그리고 철쭉나무 등을 보식하고, 커다란 정상표지석과 안내판,주차시설을 갖추는 등 등산로를 정비하게 되었으며, 또 '99년부터 철쭉꽃이 피는 5월 하순에 『연인산철쭉제』를 시작으로 지금은『연인산들꽃축제』를 개최하는 등 많은 탐방객을 모으고 있다.

 

▣ 탐방코스

ⓛ 마일리(국수당) - 우정고개 - 우정봉 - 우정능선 - 정상(2시간40분)

② 마일리(국수당) - 우정고개 - 우정봉 - 정상 - 연인능선 - 임도 - 우정고개 - 마일리 국수당(4시간30분

③ 백둔리(연인산입구,백둔경로당) - 소망능선 - 정상(2시간10분)

④ 승안리(용추계곡주차장) - 청풍능선 - 장수봉 - 정상(4시간)

⑤ 백둔리(연인산입구,백둔경로당) - 소망능선 - 정상 - 아재비고개 - 양지말 - 백둔리(4시간20분)

 

▣ 탐방길

탐방기점은 마일리,승안리,백둔리,장재울,상판리 등이 있다.  대부분 많이 찾는 코스로는 마일리와 백둔리코스를 이용하고, 가끔씩 승안리코스도 이용한다. 산세는 크나 험준한 곳이 없는 순탄한 등산로를 이루고 있어 공휴일에는 수많은 탐방객들이 찾는다. 승안리코스는 거리가 멀어 마일리와 백둔리코스를 많이 찾는 편이다. 그 중에서도 많이 이용하는 마일리(국수당)코스는 대형등산안내도가 설치된 곳(국수당)에서 우정고개로 올라 우정능선을 타고 정상에 올랐다가 연인능선 또는 연인계곡을 타고 가서 임도를 이용하여 우정고개로 돌아와 마일리로 하산하는 코스를 많이 이용한다.

1) 마일리의 탐방기점은 대형등산안내도가 설치된 국수당에서 넓은 길을 따라 40분정도 오르면 우정개이다. 우정고개에서 좌측의 우정능선을 타고 오르거나, 바로 앞쪽의 넓은 임도를 직진해 따라 서서히 내려가다가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연인능선, 또는 연인계곡을 타고 정상에 오르게 된다. 우정고개에서 우정능선을 타고 정상까지는 2시간정도 소요된다. 정상에서는 화악산,운악산, 바로 이웃해 보이는  명지산 등 주변의 산들이 사방으로 조망된다. 정상에서 연인능선을 타고 50분정도 내려가면 임도에 닿게 되는데, 대부분이 연인능선을 타고 내려오다가 우측의 연인계곡길을 많이 이용한다. 또 연인능선에서 차량통행이 가능한 임도를 이용하여 25분정도 가면 우정고개에 올라선다. 이 산에는 작은 임도와 여러 갈래의 길이 이곳저곳 나 있어 헷갈릴 수도 있으나 이정표가 잘 설치되어 있으므로 이정표, 또는 등산객 많이 다니는 뚜렷한 길을 따라 걸으면 된다. 마일리(국수당)에서 우정능선을 거쳐 정상에 올랐다가 연인능선을 이용하여 마일리(국수당)로 돌아오는 산행거리는 점심포함하여 5시간정도 소요된다.

2) 승안리계곡방향포장길이 끝나는 지점의 용추버스종점(공무원휴양소앞,주차장있음)에서 시작하여 계곡변의 비포장임도(2010.5월현재)를 따라 걷게 되는데, 청풍능선안내 이정표가 있는 곳까지 약5km정도 되는 지루한 긴 계곡의 임도이다. 차량통행도 가능하므로 자가차량을 이용할 경우는 계곡임도를 따라 최대한 많이 들어가서 적당한 곳에 차량을 주차하고 청풍능선을 타고 정상에 올랐다가 연인능선을 타고 임도를 이용하여 칼봉이로 내려오면 된다. 승안리1,2코스는 자가차량주차지점(탐방기점)에 따라 전체 산행거리는 6~8시간정도 소요된다.

3) 백둔리코스는 백둔리에서 소망능선 또는 장수능선으로 올라 아재비고개로 하산하면 원점회귀탐방이 가능하다. 백둔리로 들어가다 보면 연인산안내판이 있는 곳에서 연인교를 지나 들어가면 넓은 공터가 있는데, 차량을 주차하고 계곡으로 들어가서 소망능선으로 오르면 된다. 주차지점에서 포장길을 따라 들어가면 이정표가 안내되어 있다. 연인교앞의 공터주차장에서 30분정도 들어가면 산길입구의 공터에 또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으나, 아재비고개를 거쳐 백둔리로 하산할 경우는 연인교안쪽의 공터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연인교에서 소망능선을 거쳐 정상까지 오르는 등정길은 4km정도로 2시간10분정도 소요된다. 정상에서 아재비고개까지는 3.3km로 1시간정도 소요된다. 아재비고개 직전의 봉우리 안부에서 좌측의 비탈면길을 이용할 경우는 길이 혼란스러워 방향잡기가 어려우니 봉우리로 올라야 된다. 아재비고개에서 백둔리의 양지말까지 1시간정도 소요되고. 양지말에서 연인교까지 15분정도 소요된다. 백둔리의 연인교앞에서 소망능선을 거쳐 정상에 올랐다가 아재비고개를 거쳐 백둔리로 하산하는 탐방거리는 4시간30분정도 소요된다. 백둔리방향은 가평천이 흐르고, 백둔리계곡과 백둔리의 연인산입구계곡,대골(아재비고개)이 모두 여름철 물놀이의 유원지이며, 펜션단지가 많아 휴가철 많은 인파가 찾는다. 가평은 잣이 유명하며, 잣막걸리 등 잣으로 만든 먹거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