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산(천황봉,845.1m)은 공주군계룡면, 논산군신원면에 걸쳐 있으며, 주봉인 천황봉에서 쌀개봉,관음봉,삼불봉으로 이어진 능선이 마치 닭벼슬모양을 하고 있는 용의 형상이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수려한 산세와 울창한 숲을 지니고 있고, 또 교통의 요충지인 곳에 위치해 있어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기도 한다. 정상(천황봉)은 군사시설이 있으며, 2017.3월현재 출입통제구역이다. 정상 천황봉에서 관음봉,문필봉,자연성능선,삼불봉으로 이어지는 산줄기의 곳곳에 암봉,기암절벽 등의 경관이 수려하며 아름다운 자태를 지니고 있으며, 산자락에는 동쪽의 동학사,서북쪽의 갑사, 서남쪽의 신원사, 동남쪽의 용화사 등4대 고찰있다. 또 봄에는 마곡계곡, 가을에는 갑사계곡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단풍과 수려함이 대단하다. 관음봉(766m)에서 산불봉에 이르는 1.8km의 자연스런 성곽을 이루는 자연성능선이 계룡산 산행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계룡산 장군봉(500m)은 동학사입구의 박정자삼거리에서 동학사로 들어가면서 우측에 뾰족하게 치솟아 보이는 암봉이며, 이 능선은 산불봉에서 동쪽으로 뻗어 용수천에 맥을 내리는 능선의 마지막에 솟은 거대 암봉으로 능선에는 갓바위,신선봉(649m) 등 크고 작은 많은 암봉들이 즐비하다. 암릉선은 신선봉까지 3km정도 연속적으로 계속되는데, 가파르게 오르내리는 암봉,암릉의 굴곡이 계속되며, 계룡산탐방로 중에서 거칠고 험준하므로 거리에 비하여 탐방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봄에는 동학사진입로변의 벚꽃터널, 여름에는신록, 가을에는 갑사와 용문폭포 주위의 단풍, 겨울에는 계룡8경 중의 2경에 속하는 삼불봉과 자연성능선 설화는 최고의 풍광에 꼽힌다고 한다. 동학사와 갑사를 비롯하여 금잔디고개(광장)와 남매탑,천정굴,은선폭포,용문폭포, 갑사구곡 등 나름대로 명소가 많으며, 오래전에 은선폭포 윗쪽의 길목에 조그마한 휴게소가 있었는데, 이곳에 참새할매가 참새를 부르는 모습이 TV에 방송된 적도 있었으나, 2006년 현재는 휴게소가 철거되고 전망대데크가 설치되어 있다.

계룡산은 옛부터  오대산과 더불어 명승려가 다녀갔다는(道닦음) 이야기가 많이 있어 '90년초에는 한밤중에도 산속의 바위 아래에서 정(正) 자세로 수양하는사람이 더러 보이기도 했다. 동학사주차장앞에는 먹거리집(음식)이 많고, 먹거리집 뒷쪽의 계곡가에는 관광객이 쉬어가기 좋은 분위기를 조성해 놓고, 앞에서는 빈대떡을 뒤척이면서 관광객을 유혹한다. 지나가는 길에 풍기는 맛나향에 한번쯤은 구미가 절로 당겨질 때도 있다.

 

▣ 탐방코스

동학사주차장 - 동학사 - 남매탑 - 삼불봉고개 - 삼불봉 - 자연성능선 - 관음봉 - 문필·연천봉안부사거리 - 갑사주차장 (4시간)

※ 문필봉안부사거리에서 연천봉 왕복(15분) 

동학사주차장 - 동학사 - 은선폭포 - 관음봉고개 - 자연능선,삼불봉 - 삼불봉고개 - 남매탑 - 동학사 - 동학사주차장(4시간)

③ 갑사주차장 - 갑사 - 문필봉안부사거리(연천봉왕복15분)관음봉고개 - 관음봉 - 자연성능선 - 삼불봉 - 삼불봉고개

 - 금잔디고개 - 신흥암 - 용문폭포 - 갑사 - 갑사주차장(3시간45분)

④ 신원주차장 - 신원사 - 문필봉안부사거리 - 연천봉(1시간40분)

⑤ 학봉2교 - 병사골탐방센타 - 장군봉 - 갓바위삼거리 - 신선봉 - 큰배재 - 남매탑고개 - 남매탑 - 동학사 - 동학사주차장(5시간)

 

▣ 탐방길

산행기점은 동학사, 또는 갑사, 신원주차장을 많이 이용하지만, 많이 찾는 곳은 동학사방향이다. ①동학사주차장에서 동학사와 은선폭포를 거쳐 관음봉에 올랐다가 자연성(城)능선과 삼불봉을 거쳐 갑사주차장, 또는 삼불봉과 남매탑(또는 오뉘탑)을 거쳐 동학사주차장으로 원점회귀하는 코스, ②갑사에서 금잔디고개, 또는 연천봉으로 올라서 자연성능선을 등정하고 갑사로 원점회귀하는 코스, ③신원사에서 올라 연천봉과 문필봉을 거쳐 관음봉에 올랐다가 자연성능선과 삼불봉,남매탑(오뉘탑)을 거쳐 동학사주차장으로 하산하는 코스가 대표적이라고 하겠다. 문필봉과 그 능선은 출입을 통제하므로 문필봉비탈면으로 등산로가 있다. 

 

1) 동학사방향(20016.10.16, 1992.2월, 1987.4월)

동학사방향은 동학사주차장에서 40분정도 동학사로 가서 1시간반정도 은선폭포방향 길로 들어가 관음봉고개를 거쳐 관음봉에 올라서 1시간5분정도 자연성능선과 삼불봉을 등정하고, 40분정도 삼불봉고개와 남매탑을 거쳐 동학사로 하산하여 40분정도 동학사주차장으로 돌아오는 3시간반정도의 거리를 등정을 하거나, 남매탑으로 올라서 삼불봉과 자연성능선,관음봉,연천봉을 등정하고 갑사, 또는 신원사로 하산하는 4시간반에서 5시간정도의 산행을 한다. 관음고개에서 쌀개봉능선을 거쳐 천황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출입통제지역이다.

은선폭포에서 관음봉고개까지는 가파른 돌계단길로 약간 힘은 들지만 등산로가 정비되어 있어 큰 어려움 없이 동학사에서 1시간반정도면 관음봉에 올라서게 된다. 관음봉에는 쉼터정자와 주변에 나무데크전망대 등이 여러 곳 설치되어 있어 대부분 점심식사를 많이 한다. 이 외에도 주차장에서 장군봉을 오르는 코스, 북쪽의 상신방향에서 오르는 코스 등이 있다.

 

2) 갑사방향(2017.3.12)

갑사주차장에서 갑사먹거리장터를 거쳐 조금가면 매표소가 있고, 포장길을 따라 가면 갑사에 도달한다. 주차장에서 갑사까지는 16분정도 소요되며, 갑사에는 문화재삼층석탑 등이 있고 규모도 크다. 갑사계곡의 산자락에는 여러 개의 암자가 산재하여 있다. 갑사를 10분정도 돌아보고 나와 갑사담장옆으로 가면 연천봉과 금잔디고개방향의 갈림길이 있으며, 갑사에서 연천봉까지의 거리는 2.2km, 1시간10분정도 소요된다.

갑사에서 우측의 연천봉방향으로 접어들어 30분정도 크게 가파르지 않은 산자락을 오르다가 10분정도 가파르게 오르면 지능선부에 올라서고, 계속 22분정도 더 오르면 문필봉앞의 능선안부사거리에 올라선다. 연천봉안부사거리에서 헬기장으로 거처 연천봉까지는 200m정도되며, 9분정도 소요된다. 연천봉 정상 바로 아래의 헬기장옆에는 동운암이 있어 연천봉 정상 가는 길에 찾아 참배한는 산객들이 많이 있기도 하다. 연천봉정상에서 5분정도 다시 연천봉안부사거리로 되돌아와서 문필봉이 출입통제지역이므로 문필봉능선 비탈면으로 19분정도 돌아가면 관음봉고개에 도달하게 되고, 6분정도 약간 가파르게 오르면 정자쉼터가 있는 관음봉에 올라선다. 관음봉에서 가파른 철계단을 내려가서 오르내리는 암봉과 암릉을 형성한 자연성(城)능선을 1시간5분정도 가서 올라서면 삼불봉표지석이 있는 꼭대기에 올라선다.

삼불봉에서 7~8분정도 내려가면 삼불봉고개에 도달하고, 비탈면의 길을 10분정도 돌아가면 금잔디고개에 도달하게 되는데, 상신과 갑사방향의 갈림길이 있는 헬기장이다. 금잔디고개에서 좀 가파른 돌계단을 25분정도 내려가면 신흥암이 있고, 신흥암진입로를 조금 따라가면 등산로가 계곡방향으로 있으며, 20분정도 내려가면 용문폭포가 있다. 용문폭포에서 4분정도 가면 대성암이 있고 대성암진입로를 따라 3분정도 가면 갑사이며, 갑사에서 13분정도 경내길을 따라가서 먹거리장터를 지나면 갑사주차장이다. 갑사주차장에서 갑사로 가서 연천봉능선안부로 올라서 연천봉과 관음봉,자연성능선과 삼불봉,금잔디고개를 거쳐 갑사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전체산행거리는 갑사경내방문과 점심,약간의 휴식 등을 포함하여 4시간반정도 소요된다.

 

3) 장군봉,갓바위,신선봉

탐방기점은 학봉2교(다리), 지석골입구, 동학사주차장이며, 원점회귀탐방은 학봉초교주변 적당한 곳에 차량을 주차하는 것이 편리하지만, 또 동학사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고 시내버스를 이용하여 박정자삼거리에서 하차하여 시작해도 된다. 벚꽃축제기간에는 학봉삼거리(회전차로)에서 동학사주차장구간(축제거리)이 벚꽃축제장소이므로 수많은 관광객이 북적대어 차량정체가 심하므로 학봉삼거리 이전에 차량을 주차하는 것이 편리하다.

학봉초교앞에서 10분정도 학봉2교까지 가서 개천(용수천)둑의 좁은 포장길을 6분정도 따라가면 병사골탐방센타가 있다. 산행은 탐방센타앞에서부터 시작되며, 6분정도 탐방로를 따라 오르면 계단길과 장군봉이 올려다 보이는 암릉을 오르게 되고, 지능선의 전망봉까지 여러 바위길이 이어진다. 전망바위봉을 지나면 순탄한 능선과 비탈을 돌아 능선부까지 오르며, 능선을 12분정도 더 오르면 장군봉정상에 올라선다. 장군봉의 남쪽방향은 낭떠러지 암벽이며, 계룡산 천황봉과 쌀개봉능선, 관음봉 등이 한눈에 조망된다. 그리고 산불봉방향으로 뻗은 능선은 거의 전체가 양면이 암벽을 이루고 있다.

장군봉에서 가파른 암릉을 내려가서 다시 암봉을 오르고 하면서 계속 오르내리는 암봉과 암릉을 1시간7분정도 가면 지석골방향의 갈림길이 있는 갓바위삼거리에 도달한다. 갓바위삼거리에서 암릉으로 올라 고도가 높아지는 암봉과 암릉을 오르내리면서 신선봉까지 계속 오르게 되는데, 43분정도 가서 올라서면 산불감시탑봉능선에 올라서고, 감시탑이 있는 꼭대기는 2분정도 거리에 있다. 산불감시탑봉능선에서 16분정도 오르면 645m의 신선봉에 올라서고, 9분정도 능선을 조금 따라 가다가 비탈면의 순탄한 길을 내려서면 동학사주차장과 남매탑방향의 갈림길삼거리의 큰배재이다.

큰배재에서 남매탑방향길로 몇 발자국을 옮기면 상신방향의 갈림길이 있고 7분정도 비탈면을 완만하게 오르면 남매탑고개에 올라서고, 4분정도 비탈면을 돌아가면 동학사방향갈림길 삼거리가 있고, 2분정도 오르면 남매탑(일명 오뉘탑)과 상원사가 있다. 상원사는 남매탑옆에 있으며, 남매탑에서 50분정도 내려가면 동학사앞의 포장길에 내려서고, 우측으로 가면 동학사, 좌측으로 가면 미타암,길상암,관음암이 총총 붙어 있다. 동학사앞에서 동학사진입로를 따라 19분정도 가면 동학사매표소가 있고, 개천건너에 계룡산탐방센타가 있다. 동학사매표소에서 10분정도 가면 큰배재등산로입구가 있고, 앞쪽의 우측에 동학사주차장이 있으며, 진입로옆으로 먹거리집들이 학봉삼거리까지 계속된다.

벚꽃축제기간에는 먹거리집에서부터 학봉삼거리까지 축제장소구간이며, 품바예술단은 4개이상의 장소에 산재하여 공연을 한다. 동학사주차장에서 학봉삼거리까지는 도보10분정도 거리이지만, 벚꽃축제기간에는 조금 많이 소요된다. 학봉삼거리에서 학봉2교앞으로 가서 병사골로 올라서 장군봉과 신선봉을 등정하고, 큰배재와 남매탑을 거쳐 동학사로 하산하여 학봉초교앞으로 원점회귀하는 전체 탐방거리는 점심과 약간의 휴식 등을 포함하여 6시간정도 소요된다.

 

 

 

 

 

 

 

 

 

 

 

 

 

 

 

 

 

 

[갑사방향,2017.3.12]

 

 

 

 

 

 

 

 

 

 

 

 

 

 

 

 

 

 

 

 

 

 

 

 

 

 

[장군봉,갓바위,신선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