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병산(652m)은 춘천시의 동남쪽에 있으며, 등정기점이 김유정전철역이다. 춘천분지을 이루는 하나의 산으로 그 산줄기는 원창고개를 지나 수리봉을 거쳐 대룡산과 이웃한 녹두봉으로 이어진다.  등산기점에 김유정역이 있어서 교통이 편리하며, 전체 산행거리가 3시간정도면 충분하다. 정상에서 원창고개 방향으로 가서 수리봉을 거쳐 하산하는 길이 있지만 교통이 불편하므로 김유정역으로 원점에 회귀하는 산행을 많이 한다. 정상에 오르면 춘천시내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조망권이 좋은 산이다. 전철타고 여행도 하고 김유정문학촌 기행도 하면서 등정하는 탐방길로 좋다. 2010.12월 경춘선전동열차가 개통되고부터 공휴일에는 서울 등 수도권산객이 많이 찾고 있다.

 

▣ 탐방코스

①(A코스) 김유정역 - 김유정문학촌 - 운동기구 - 능선부(안부갈림길) - 동백꽃길 - 금병산정상(1시간40분)

(B코스) 김유정역 - 복지관앞 - 금병산봄봄(식당)앞 - 삼림욕장 - 능선안부 -산골나그네길 - 금병산정상(1시간50분)

김유정역 -복지관앞 - 계곡길 - 좌측능선(동백꽃길능선) - 운동기구 - 철탑 - 능선안부 - 금병산정상(1시간30분)

원창고개 - 능선부 - 금병산정상(1시간)

※ 춘천분지

☞ 금병산정상 - 산골나그네길 - 김유정역갈림길 - 철탑 - 중리(1시간20분)

 

▣ 탐방길

탐방기점은 김유정전철역,원창고개이며, 대부분 교통이 편리한 김유정역에서 많이 이용한다. 탐방은 크게 A코스(동백꽃길)와 B코스(산골나그네길)를 이용하여 정상에 오른다. 또는 B코스로 가다가 계곡으로 조금 들어가면 좌측에 능선(동백꽃길능선)을 따라 오르는 길도 있다. 많이 이용하는 코스는 김유정문학촌(생가)에서 실레이야기길을 따라 운동기구가 있는 곳까지 가서 능선부로 올라 정상에 오르는 A코스와 김유정역에서 바로 금병초교의 계곡방향으로 들어가 금병산봄봄식당앞까지 가서 산에 오르는 B코스가 대표적이다. 등정은 들입지찾기가 쉬운 A코스로 올라 B코스로 하산하는게 편리하다. A코스는 김유정역에서 나와 좌측으로 김유정(생가)문학촌으로 가면 등산안내도와 함께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으며, 김유정문학촌에서 1시간반정도면 정상에 올라선다. 김유정문학촌으로 가면 금병산정상 안내푯말이 곳곳에 있어 따라 가면 된다.

B코스는 김유정역에서 나와 우측의 넓은 길을 따라 똑바로 가면 등산안내도가 있으며, 금병산봄봄식당의 안내길을 따라 산자락으로 가면 이정표가 있고 산길이 시작된다. 금병산정상에는 조망데크가 설치되어 있으며, 넓은 공터가 있어 단체산행 일행은 식사하기가 좋다. 등산거리가 조금 짧다 싶으면 수리봉방향으로 15분정도 뾰족하게 보이는 봉우리까지 갔다가 되돌아와서 김유정역방향으로 하산을 해도 되는데, 전체 산행거리는  3시간반정도이다. 교통편은 전철을 이용는게 편리하며, 김유정문학촌이 있어 평소에도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으로 문학기행도 하면서 또 신동면을 병풍처럼 둘러친 금병산산자락을 빙둘어 실레이야기길이 설치되어 있어 산책겸 걸어보는 것도 좋다. 원창고개는 시내버스를 이용해야 하는데, 배차시간이 길어 불편하다.

춘천분지종주길은 원창고개에서 금병산정상으로 올라서 김유정역방향의 능선을 50분정도 따라가면 김유정역과 중리갈림길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능선을 20분정도 따라가서 15분정도 내려가면 중이리이다. 대부분 김유정역갈림길에서 김유정역방향으로 하산을 하므로 중리방향의 능선은 접어들면 사람발길이 크게 없고, 이정표도 없다. 중리마을에서 김유정역까지는 800m정도 거리로 도로변을 따라 20분정도 소요된다. 전체탐방거리는 2시간반에서 3시간정도 소요된다. ※ 정상표지석은 2011년에는 조망데크내에 올려놓았더니, 2016년부터는 조망데크 아래(서쪽)로 내려 놓고 있다.


  


[2016.2.21, 김유정역-문학촌-능선안부-동백꽃길-산골나그네길-중리-김유정역(3시간반)]


 


 

 

 

 

 

 

 

 

 


[2017.12.31, 김유정역-문학촌-능선안부-동백꽃길-정상-산골나그네길-김유정역(3시간반)














[2018.3.4]


코스 : 김유정문학촌 - B코스 - 산림욕장 - 능선부 - 정상 - A코스갈림길 - 중리방향길 - 문학촌(3시간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