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화산(878.4m)은 춘천시(사북)와 화천군(간동,하남)의 경계에 위치해 있으며, 암릉과 암봉을 이루고 있어 경관이 수려하다. 용화산은 춘천시와 화천군민의 사랑을 받는 근교산이면서 산세가 아름다워 전국 각지에서 많은 등산애호가들이 찾기도 한다. 또 용화산휴양림이 있는 사여골계곡은 크고 깨끗하며 물이 풍부하여 여름철에 많은 사람들이 찾기도 한다. 전설로는 지네와 뱀이 서로 싸우다 이긴 쪽이 용이 되어 하늘로 올라갔다 하여 용화산이라 이름지어졌다고 한다. 용화산은 큰고개에서 능선부에 올라서면 주전자부리바위,득남바위,층계바위,칼바위,만장봉,하늘벽,입석대 등 숱한 기암괴석이 소나무와 어울려 비경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능선상에는 험준한 암봉과 암릉을 형성하고 있어 등산로는 바위등을 계속 오르내리게 되어 스릴도 만점이다. 정상의 1km정도의 거리에 있는 큰고개까지는 화천방향으로 포장도로가 개통되어 있으며, 주차장도 마련되어 간단한 정상등정을 겸한 드라이브코스로도 좋다.

▣ 산행코스

양통마을(사여교) - 폭발물처리장입구 - 큰고개 - 주전자부리바위,층계바위,만장봉,하늘벽 - 정상(2시간25분)

양통마을(사여교) - 휴양림입구(합수점,펜션앞) - 고탄령 - 암릉 - 정상(1시간50분)

배후령 -(1시간15분)- 사여령 -(25분)-고탄령 -(35분)- 안부 -(30분)- 갈림길 -(7분)- 용화산(3시간20분)

배후령 -(1시간15분)- 764m봉(사여봉,수리봉갈림길) - 638m봉 - 수리봉 - 양통고개 - 상점마을(4시간30분

※ 사여교(다리) - 폭발물처리장입구 - 샘터(정상방향갈림길) - 큰고개(1시간44분)

※ 큰고개 - 주전부리바위 - 하늘벽위암릉 - 용화산정상(40분)

※ 용화산정상 -(4분)- 양통갈림길1 -(40분)- 양통갈림길2 -(35분)- 고탄령(1시간20분)

※ 고탄령 -(27분)- 절터 -(32분)- 휴양림입구합수지점 -(휴양림진입로,20분) - 양통사여교(1시간20분)

사여령 -(1시간)- 휴양림입구합수지점 -(20분)- 양통마을(1시간20분)

▣ 산행길

용화산의 산행기점은 양통마을의 사여교(다리)와 배후령,큰고개,휴양림입구펜션앞합수지점이 대표적이다. 이 외에 화천방향의 용호리(매봉산방향),유촌리,간동리(수불무산방향)가 있다. 용화산 산행은 대부분이 큰고개와 배후령을 잇는 4시간정도의 능선탐방을 많이 한다. 원점회귀탐방은 양통마을 사여교(다리)에서 양통개울 골짜기를 거쳐 큰고개로 올라서 정상을 등정하고, 고탄령, 또는 사여령에서 하산을 한다. 또 휴양림입구의 합수점(고탄령골,사여령골)에서 사여령 또는 고탄령으로 올라서 능선을 따라 정상을 등정하고, 용화산정상아래의 안부에서 산행기점(합수점)으로 원점회귀하는 산행을 한다.

사여교(다리)에서 원점회귀탐방은 사여교주변에 차량을 주차하고, 양통골(양통개울)의 평지에 가까운 비포장임도(2016.7월현재)를 따라 34분정도 들어가면 폭발물처리장입구에 도달하게 되는데, 2016.7월현재 폐쇄상태이고, 입구는 철울타리가 견고하게 설치되어 있다. 폭발물처리장입구까지는 차량 진입이 가능하지만 2016.7월현재 임도가 많이 훼손되어 일반차량진입이 어렵다.

폭발물처리장앞에서부터 큰고개까지도 옛임도로 보이는 길이 이어지는데, 오래되어 2016.7월현재는 임도흔적만 보이는 등산로이며, 폭발물처리장앞에서1시간10분정도 오르면 큰고개에 도달한다. 큰고개에는 화천방향에 포장도로가 개설되어 있고, 작은 공터(주차장)도 있어 큰고개까지 차량으로 올라와서 정상을 등정하는 산객도 많다. 양통개울방향에서 큰고개 오르기 5분전의 샘터앞에서 바로 주전부리바위앞의 안부로 오르는 갈림길이 있다. 큰고개로 오르는 길도 완만하고, 쉼터가 여러 곳 마련되어 있으며, 쉼터는 2016년도상반기에 등산로를 정비하면서 설치된 것으로 보인다.

큰고개에서 가파른 비탈면으로 12분정도 오르면 주전부리바위가 있는 암릉선에 올라서게 되고, 만장봉,층계바위,하늘벽(암벽),입석대 등이 한눈에 펼쳐진다. 주전부리바위에서 14분정도 안부갈림길과 조금 가파른 바위벽길을 거쳐 올라서면 만장봉위의 암릉이며, 암릉을 거쳐 13분정도 오르면 용화산정상이다. 정상은 주변에 나무가 우거져 조망권이 좋지 않다.

정상에서 배후령방향으로 4분정도 내려가면 양통방향갈림길이 있는 안부가 있고, 계속 능선을 따라 여러 곳의 암릉과 암봉을 올라넘는 등 40분정도 능선을 따라가면 잘록한 안부에 도달하게 되는데, 양통방향 갈림길이 있으며, 계속 안부갈림길에서 5분정도 힘겹게 봉우리를 올라넘어 암릉을 거쳐 35분정도 가면 고탄령에 닿는다. 고탄령에서 양통방향으로 1시간10분정도 내려가면 휴양림입구의 합수점에 도달하고, 휴양림진입로(포장길)를 20분정도 따라가면 사여교(다리)이다. 고탄령에서 배후령방향으로는 능선의 봉우리를 30분정도 올라넘어가면 사여령(고개)에 도달하며, 사여령에서30분정도 사여봉으로 올라서 가파른 암릉을 내려 오르내리는 능선을 40분정도 가면 배후령의 공터(옛휴게소터)에 도달한다. 양통마을 사여교(다리)에서 양통개울(양통골)과 큰고개를 거쳐 용화산정상을 등정하고, 능선을 따라 고탄령에서 사여교(다리)까지 하산하는 전체산행거리는 점심과 약간의 휴식을 포함하여 5시간반분정도 소요된다.

배후령에서는 공터(옛휴게소터) 뒷쪽으로 능선에 오르면 되는데, 10분정도 오르면 쉼터가 마련된 능선부봉우리에 올라서고, 오르내리는 능선을 따라 50분정도 가서 올라서면 사여봉이며, 사여봉에서 20분정도 내려가면 사여령에 도달한다. 배후령에서 능선을 따라 1시간정도 가서 사여봉을 오르다보면 길이 능선의 봉우리쪽으로 오르는 길과 우측의 산면을 따라 가는 길이 있는데, 봉우리로 바로 오르면 사여봉이고, 3분정도 더가면 또하나의 봉우리에 올라서게 되며, 수리봉과 용화산의 이정표가 있다.

사여봉에서 20분정도 내려가면 사여령이고, 사여령(고개)에서 30분정도 올라넘는 능선을 따라 가면 고탄령에 도달하며, 다시 또 올라넘는 능선을 따라 1시간20분정도 가면 용화산정상이다. 용화산정상에서 하산은 큰고개를 거쳐 양통방향으로 하산, 또는 되돌아 4분정도 고탄령방향의 주능선을 따라 4~5분정도 내려서면 계곡을 거쳐 휴양림입구의 합수점으로 하산하게 된다. 배후령에서 시작하여 주능선을 타고 사여령과 고탄령을 거쳐 용화산정상에 올랐다가 양통마을로 하산하는 산행거리는 5시간정도 소요된다.

(용화산북쪽의 미사일봉,매봉산과 수불무산)

용화산정상 북쪽(화천방향)에는 미사일봉과 매봉산이 있고, 동북방향에는 수불무산이 위치해 있는데, 대중교통은 불편하다. 수불무산과 매봉산의 종주 산행은 거리가 제법 길다. 수불무산은 소매춤을 추는 형상과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는데, 간동면소재지 방향에서 바라보면 뾰족하게 치솟은 산봉이 험준함을 보여주고 있다. 또 용화산의 북쪽 화천의 파로호기념비(전적기념관)에서 미사일봉(799m)을 거쳐 오르는 등로가 있는데, 용화산정상까지 8.2km정도로 3시간반정도 소요된다.

파로호기념비(전적기념관)에서 1시간20분정도 오르면 매봉산갈림길에 도달하고, 다시 1시간정도 오르면 미사일봉(799m)에 오른다. 미사일봉은 사방의 조망이 확트여 시원맛을 느낀다. 특히 화천읍내와 파로호, 일산(해산)의 전경이 아주 가까이 뚜렷하게 조망된다. 미사일봉에서 임도를 따라 5분정도 성불령으로 가서 능선을 타고 1시간정도 오르면 용화산정상이다. 용화산정상에서 1시간20분정도 고탄령을 지나 13분정도 봉우리로 오르다보면 수불무산 갈림길에 도달하게 되며, 갈림길에서 수불무산정상까지는 20분정도 소요된다.

수불무산정상에는 커다란 바위가 있어 올라서면 용화산을 비롯한 파로호건너로 해산,병풍산,사명산,오봉산,부용산,멀리 양구의 솔봉과 대암산까지의 조망권이 시원스럽게 펼쳐진다. 혹자는 조망권이 너무 시원스럽게 펼쳐지므로 미사일봉과 수불무산이 용화산의 배꼽이라 일컫기도 한다. 수불무산에서 아랫쪽으로 멋있는 암봉이 솟은 봉우리가 있는데, 작은 수불무산이다. 작은 수불무산 조금 아랫쪽에서부터는 아주 가파른 암릉절벽이 절경이면서 험준하여 요새와 같은데, 군막사흔적이 있다.

작은 수불무산에서 정비된 등산로를 따라 1시간정도 내려가면 간동면소재지에 도달한다. 간동면방향은 대중교통이 1시간반~2시간정도의 간격으로 운행되므로 불편하다. 파로호기념비에서 미사일봉을 거쳐 용화산에 올랐다가 수불무산을 거쳐 간동면소재지까지의 전체 산행거리는 7시간반정도 소요된다. 간동면소재지에서 성불령을 거쳐 미사일봉까지는 임도(옛군사도로)가 이어지므로 임도를 이용한 산행도 된다.

수리봉은 용화산휴양림 또는 배후령에서 시작하여 764m봉(사여봉)에서 춘천땜방향의 능선을 따라 수리봉을 등정하고, 양통고개에서 발산리 또는 상점마을로 하산하거나, 세미고개를 거쳐가서 고탄마을 또는 춘천땜으로 하산하여 시내버스를 이용하여 귀가를 한다. 교통편이 불편하므로 미리 시내버스시간을 알아보는 것이 편리하다. 대부분 춘천(후평동)에서 09:05에 출발하는 18번시내버스를 이용하여 배후령으로 가서 등정을 하고 양통고개에서 상점마을로 하산하여 2011년현재 양통종점 14:40분발에 출발하는 37번 시내버스, 또는 발산리로 하산하여 발산리종점 14:40분, 16:10분발 19번시내버스를 이용할 수가 있다. 원점회귀는 양통마을에서 양통고개로 올라서 수리봉을 등정하고, 50분정도 능선을 따라가다가 652봉전의 봉우리에서 좌측으로 하산 또는 계속 40분정도 더 가서 휴양림으로 하산하면 된다.

(2016.7.31,사여교,큰고개,정상,고탄령,5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