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두봉(452m)은 춘천시(안보리)에 위치해 있고, 물안산(443m)과 보납산(330m)은 경기도 가평에 위치해 있으면서 능선이 이어진다. 또 월두봉은 경기도와 강원도의 경계를 이루는 곳에 위치해 있으며, 해발은 낮지만 그 모양세가 뾰족하게 우뚝 치솟아 멀리서 보면 독특해 보인다. 또 가평읍내에 위치한 보납산(330m)은 가평읍 주민들이 산책을 즐기는 곳으로 산책로가 여러 곳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서쪽면이 암벽을 이루고  많이 가파르다. 보납산에서 4km지점정도의 거리에 있는 물안산은 암봉과 암릉으로 이루어져 있어 경관이 좋은 산이다. 보납산 북쪽은 보납골을 사이에 두고 마루산이 자리하고 있어 가평읍 주민들은 연계한 산행을 많이 하는 것으로 보인다. 보납산과 물안산,주을고개까지는 가평읍에서 등산로를 정비하여 안내푯말 등도 설치되어 있으며, 해발이 크게 높지 않은 산이지만 가파른 산면과 암릉도 통과해야 하고, 주을고개에서 물안산,보납산안부에서 보납산정상,월두봉 구간 등은 가팔라 힘겨운 오름길로  만만치가 않다. 산행길에 북한강을 비롯한 경춘가도,가평들,자라섬 등 조망권도 좋아 아기자기 하기도 하다.

 

▣ 산행코스

안보2리입구, 또는 46번국도변 - 묘지군 - 월두봉 - 주을고개 - 물안산 - 보납산 - 가평읍내(4시간)

☞ 안보2리입구 - 월두봉 - 물안산갈림길 - 가일고개 - 작은촛대봉 - 계관산(촛대봉) - 싸리재 - 덕두원리(6시간)

※ 계관산정상 - 단군성전갈림길 - 임도 - 멱골(평북교) - 멱골입구도로(2시간)

 

▣ 산행길

보납산과 물안산은 등정기점이 가평읍내의 보광사입구이며, 보납산에서 물안산으로 산행을 하고 주을고개에서 개곡리, 또는 주을길로 극락정방향에 하산을 하는 코스를 많이 이용한다. 월두봉 산행기점은 춘천시서면안보2리 도로변이며, 춘천시내에서 안보리, 또는 당임리행 시내버스를 이용하여 안보2리입구의 도로변에 하차한다. 그리고 도로변을 조금 따라 가다보면 화물차계측소 못미쳐 우측의 작은 골짜기로 들어가오르면 되고, 또 안보2리입구로 조금 들어가면 버스정류소푯말이 있는 산자락의 작은 마을로 들어가 산쪽으로 가면 희미한 길이 이어진다. 월두봉 산행기점에서 15~20분정도 오르면 능선부에 올라서는데, 능선에는 묘지군(여러 개의 묘지가 정열하게 군락을 이룸)이 있다. 묘진군을 지나면 아주 가파르게 월두봉정상까지 오르게 되며, 북한강과 경춘국도가 아래로 멋지게 펼진다. 월두봉 정상에서 능선을 타고 조금가면 길이 좌측으로 아주 가파르게(암릉길) 내려서 능선을 따라 조금 가면, 또 좌측으로 아주 가파른 급경사를 내려가면 느슨한 능선이 이어진다. 월두봉정상에서 느슨한 능선까지는 15분정도 소요되며,느슨한 능선을 따라 오르내리면서 30분정도 가면 오래된 폐헬기장이 있다.

폐헬기장을 지나 오르내리는 능선을 따라 20분정도 가면 주을고개 임도에 닿게되며, 주을고개에서부터는 안내푯말이 설치되어 있다. 주을고개에서 물안산 능선부에 오르는 비탈면이 급경사로 25분정도 힘겹다. 물안산은 암산이며, 능선부에 올라서면 우측에 암릉과 함께 보이는 암봉이 물안산정상이다. 물안산 북쪽면은 채석장이므로 채석장 접근을 통제하기 위해 2011.5.13현재 능선안부에 위험,출입금지의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다. 출입금지안내판쪽으로 가면 물안산정상에 오르는 길이 나타나고, 물안산정상부 직전에 구멍바위가 있으며, 구멍바위를 통과하면 물안산정상이다. 물안산정상에서 안부로 다시 돌아와서 25분정도 능선을 따라 가면 보납산과 마루산갈림길이 있다.

보납산방향으로 40분정도 능선을 따라가서 올라서면 보납산정상이다. 보납산은 정상을 사이에 두고 전망테크를 동쪽과 서쪽에 설치되어 있어 동쪽면은 북한강과 월두봉,자라섬 등 춘천방향 일대를 조망하고, 서쪽전망대는 가평읍내 일대를 조망하게 된다. 보납산정상에서 가파른 능선을 타고 15분정도 내려서면 보광사입구이다. 보광사입구에는 보납산등산로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다. 귀가는 가평읍내로 가서 가평버스터미널에서 서울과 춘천방향 등 여러 교통편을 이용하면 된다. 2011.3월현재 가평에서 춘천행 시외버스는 15~20분간격, 2,700원이다. 춘천에서의 월두봉등정입구 접근방법은 후평동 07:15분발 51번(후평사거리,팔호광장,중앙로,시외버스터미널앞(08:40분경도달),의암땜,당임리,안보리행) 시내버스(춘천시내버스노선도 검색)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 월두봉과 계관산 종주,춘천시 및 도경계

춘천시 및 강원도와 경기도의 경계구간은 경강교에서 극락정사앞의 골짜기로 들어가서 좌측의 능선을 타고 오르면 능선부의 작은 봉우리에 올라서게 되는데, 1시간정도 소요된다. 그리고 월두봉과 계관산의 종주코스는 춘천 안보리입구(계측소옆)에서 월두봉으로 올라 도경계구간 능선을 따라가면 된다. 월두봉의 물안사갈림길에서 동쪽방향의 능선을 따라 1시간25분정도 가면 안보리 요양병원등산로 갈림길을 지나게 되며, 갈림길에서 10분정도 가면 암스트롱요양원표시가 있고, 안보리방향에서 올라오는 등산로가 있는 갈림길에 도달한다. 계속해서 능선을 따라 25분정도가면 임도가 지나는 가일고개이다. 가일고개에서 40분정도 힘겹게 오르면 삼악산갈림길이 나타나고, 전면에 춘천시내와 삼악산이 한눈에 보인다. 갈림길 좌측에 볼록한 곳이 작은 촛대봉이고, 작은 촛대봉에서 20분정도 완만한 능선을 따라 오르면 계관산정상이다.

계관산정상에서 25분정도 북배산방향의 능선을 따라 내려가면 싸리재이며, 춘천시 및 도경계의 탐방 1개구간으로 덕두원리 또는 가평군 북면방향으로 하산을 한다. 경강교에서 가일고개를 거쳐 계관산을 등정하고 싸리재에서 하산하는 전체산행거리는 점심과 휴식포함하여 6시간정도 소요된다. 계관산에서 덕두원리로 하산할 경우 교통편이 아주 드물고, 서능을 이용하여 가평군북면소재지로 가면 교통편이 조금 편리하다.

계관산정상에서 20분정도 서능(북면방향)으로 내려서 가면 우측으로 단군제단에 하산하는 길이 있는데, 계속 능선을 따라 45분정도 가면 임도가 나타난다. 임도를 지나 능선을 따라가다가 북면소재지로 하산해도 되고, 임도를 따라 하산할 경우는 임도를 따라 40분정도 내려가면 멱골입구(평묵교)에 도달한다. 멱골입구의 평북교에서 10분정도 도로를 따라 가면 391번지방도로가 있으며, 도로를 따라 북면방향으로 25분정도 언덕을 넘어가면 북면소재지이다. 가평군북면터미널에는 가평시내버스와 청량리행시내버스 등이 운행되고 있어 20~30분간격으로 이용할 수가 있다. 경춘선전철을 이용하려면 가평터미널에서 전철역시내버스 환승, 또는 남이섬입구(가평오거리)에서 하차햐여 걸어가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