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의 매봉산(1267.6m)은 영월군상동읍에 위치해 있으며, 서쪽으로 병풍산, 동쪽으로는 가매봉을 거쳐 선바위산에 이어져 그 능선은 백운산을 잇고 있다. 백운산에서 서쪽으로 내린능선이 갈라져 하나는 순경산에서 상동천에 맥을 내리고, 선바위산으로 내린 능선은 서쪽으로 뻗어 매봉산을 거쳐 단풍산에서 그 맥을 다하는데, 이 능선은 남쪽면이 깎아지른 절벽단애를 이루면서 암릉과 함께 산세가 가파르고 험준하지만, 북쪽면은 완만하여 해발700~800m에 고냉지밭이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등산로는 남쪽면에 있으며, 산객은 뜸한 편이다. 매봉산정상부는 남쪽면이 절벽단애를 이루면서 5개의 봉우리가 연이어져 있다. 매봉산과 가까운 거리에 이웃해 있는 가메(매)봉(1205m)은 암봉과 암릉,돌너덜지대 등 산세가 험준하면서 화려해 보이기도 하는데, 2015.10월현재 등산로는 개발되어 있지 않다.

 

▣ 산행코스

① 아시내마을 - 맷둥이골 - 외딴집 - 샘터 - 능선부(안부) - 매봉산(2시간)

※ 매봉산정상 -(25분)- 서봉

※ 서봉안부갈림길 - 서봉남릉삼각점봉(845m) - 철탑 - 주채동 - 주채교(2시간10분)

② 주채교 - 주채동 - 삼각점봉(845m) - 서봉안부갈림길 - 매봉산정상(3시간)

③ 금뎅이골입구 - 금뎅이골 - 서봉

 

▣ 산행길

산행기점은 아시내마을,주채교(구,상동휴게소앞),금뎅이골입구이다. 주채동앞의 도로변에는 넓은 상동휴게소(2015.10.24현재 폐쇄상태)터가 있어 산악회를 이용한 단체산행은 아시내마을에서 시작하여 상동휴게소로 하산하는 코스로 많이 운영을 한다. 원점회귀산행도 상동휴게소가 적당하다. 2015.10월현재 폐쇄상태인 상동휴게소의 주유소터에 차량을 주차하고, 주채교를 건너 마을로 들어가면 이정표가 주채동과 상동읍방향의 삼거리가 있다. 주채동에서 바로 시작할 경우는 주채동방향으로 조금가면 입구가 있고, 맷둥이골입구로 가려면 상동읍방향의 시멘트포장길을 따라 18분정도 가면 맷둥이골입구에 도달한다. 맷둥이골입구에서 1~2분정도 들어가면 좌측에 이정표(매봉산3.7km,3.2km)가 안내하고 있는데, 3.7km의 능선은 바로 매봉산정상에 오르게 되고, 3.2km의 길은 맷둥이골로 들어가는 길이다.

맷둥이골은 외딴집까지 임도를 따라 들어가게 되는데, 9분정도 가면 우측에 동굴이 하나 보이고, 동굴을 지나  7분정도 더 가면 외딴집이 하나있고 비닐하우스와 밭이 조금 있으며, 주변은 아늑하고 넓다. 오래전에 산골마을이였던 곳으로 보이며, 임도는 이곳까지이다. 외딴집앞을 지나 35분정도 계곡길을 따라 오르다보면 샘터가 있는데, 마르지 않는 샘물로 보이며, 아주 맑게 흐른다. 샘터에서 25분정도 더 오르다가 10분정도 가파르게 오르면 능선부에 올라선다. 맷둥이골은 옛 산판길로 추정되며, 등산로에 잡풀 제거작업까지 되어 있다. 맷둥미골을 거쳐 능선부에 올라서면 사람발길이 크게 없어 보이는  능선을 따라 오르게 되는데, 조금 가파르게 오르며, 정상까지는 27분정도 소요된다. 정상은 약간 펑퍼짐해 보이며, 주변에 나무가 있어 조망권이 좋지 않다. 서쪽으로 능선이 이어지면서 능선의 좌측은 단애를 이루는 절벽이다. 정상에서 산죽밭이 짧게 이어지기도 한다. 단애를 이루는 능선에는 봉우리 5개가 연이어져 있는데, 봉우리의 절벽방향은 사람발길은 없어 보인다.

정상에서 서쪽으로 21분정도 가면 서봉안부갈림길에 도달하게 되고, 서봉꼭대기까지는 2~3분정도 소요되며, 사람발길은 뜸해 보인다. 서봉안부갈림길에서 서봉에 올라보고 돌아와서 가파르게 내려가면 길이 서봉의 남릉으로 이어져 주채동으로 하산하게 된다. 서봉남릉의 845봉에는 삼각점이 있으며, 주변 능선이 바위가 많은 암릉이 계속되지만 나무가 많아 조망권은 시원치 못하다. 845봉에서 내려가면서 나뭇가지 사이로 보이는 매봉산정상일대와 가매봉보이고, 내려 갈수록 선바위산,순경산이 선명하게 조망된다. 서봉안부에서 주채동까지의 하산은 보통걸음으로 2시간정도 소요된다. 주채동앞의 상동휴게소에서 맷둥이골입구로 18분정도 가서 맷둥이골을 거쳐 매봉산정상과 서봉을 등정하고, 서봉안부에서 서봉남릉을 거쳐 주채동으로 하산하는 원점회귀의 전체산행거리는 4시간정도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