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은산(575m)과 둥지봉(430m)은 제천시(수산)에 위치해 있으며, 청풍호에 접해 있다. 산세는 해발이 높지 않지만 거의 바위들로 형성되어 험준하며, 바위와 나무,호수가 조화를 이루어 절경이다. 가은산과 둥지봉에 오르면 금수산,제비봉,옥순봉,구담봉이 청풍호와 어울어져 한폭의 그림같은 풍경이 펼쳐지고, 멀리 월악산과 소백산이 조망된다.

금수산 능선이 동남쪽으로 부처댕이봉과 중계탑봉(795m)을 거쳐 말목산(715m)을 솟게하고 청풍호에 맥을 내리게 되는데, 가은산은 중계탑봉(795m))에서 서쪽방향으로 뻗은 능선의 산을 말하며, 가은산의 능선에서 남쪽의 청풍호에 내리는 여러 지능선에 둥지봉(430m),새바위봉(333m),288봉이 있다. 둥지봉과 새바위봉의 남쪽자락도 온통 바위와 대슬랩의 암릉을 이루고 있는 등 산세가 아름다워 모산인 금수산과 함께 모두 월악산국립공원(금수산지구)에 속해 있다.

옥순봉과 구담봉가은산의 남쪽 청풍호를 사이에 두고 마주하며, 북동쪽의 청풍호방면은 온통바위와 절벽이 병풍처럼 펼쳐져 뛰어난 절경을 이룬다. 구담봉은 물속에 비친 바위가 거북 형태를 하고 있어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고, 옥순봉은 봉우리가 단애를 이룬 석벽이 마치 비온뒤 솟아난 옥빛의 대나무순과 같다하여 이름 붙여졌다고 한다.


▣ 탐방코스

1) 가은산,둥지봉

옥순대교주차장 - 288m봉 - 새바위봉고개 - 둥지봉고개(둥지봉갈림길) - 가은산정상갈림길(570m) - 가은산정상(왕복)

  - 전망테크 - 석문 - 476봉(망오바위) - 상천리주차장(3시간30분)

새바위봉고개 - 새바위봉(333m) - 새바위 - 쪼개진바위 - 큰홈바위 - 암봉 - 둥지봉 - 둥지고개(1시간30분)

둥지봉과 쪼개진바위,새바위 구간은 비법정탐방로이므로 안전시설과 안내판,이정표가 없음.


2) 구담봉,옥순봉

계란재(탐방지원센타) - 농막(임시주막) - 367봉 - 구담봉(52분)

계란재(탐방지원센타) - 농막(임시주막) - 367봉 - 구담봉(45분)

367봉 - 구담봉(28분)     367봉 - 옥순봉(21분)


▣ 탐방길

탐방기점은 옥수대교앞의 옥순봉쉼터와 상천리이며,상천리에는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다. 옥순봉쉼터에서 나무계단을 거쳐 2~3분정도 오르면 우측에 충주호와 옥순봉을 전망하는 전망대(정자)가 설치되어 있다. 20분정도 작은 동산(288m)을 올랐다가 다시 2분정도 288봉고개로 널져서 계곡 윗쪽의 비탈면을 내려 6~7분정도 따라가서 올라서면 새바위봉고개이다. 새바위봉고개에서 8분정도 우측의 봉우리(333m,새바위봉)로 오르면 새바위가 아래로 보인다.

새바위봉은 비법정(통제)탐방로이므로 입구에 출입금지안내문과 함께 공원측에서 그물형 줄 울타리로 막아놓고 있다. 법정등산로는 새바위봉고개에서 또 다시 계곡 윗쪽의 비탈면으로 내려 28분정도 따라가서 올라서면 둥지봉고개이다. 옥순봉쉼터주차장에서 둥지봉고개까지는 1시간정도 소요된다.

둥지봉고개에서 우측으로 능선을 타고 10분정도 오르면 둥지봉(430m)이다. 법정탐방로 둥지고개에서 가은산정상방향은 좌측의 비탈면을 조금가서 계단길을 올라 능선을 타고 오르게 되는데, 남동면이 절벽을 이루는 바위들과 바위봉을 많이 거치면서 오른다. 둥지고개에서 40분정도 오르면 가은산정상 갈림길봉(570m)에 도달한다. 가은산정상은 우측의 능선을 따라 7분정도 가면 나무숲에 정상표지석이 있다.

다시 갈림길(570m)로 되돌아와서 15분정도 능선을 타고 가면 계단이 설치된 가파른 암봉(2013년까지는 밧줄)을 오르면 전망대테크가 설치되어 있다. 전망대테크에서 10분정도 가면 바위굴(석문)이 나타나는데, 바위굴(석문)을 지나가도 되고, 바위우측으로 가서 밧줄을 이용하여 내려서도 된다.

석문에서 20분정도 내려가서 5분정도 오르면 상천마을 1km의 이정표가 있는 봉우리에 올라선다. 봉우리에서 옥순대교방향으로 가려면 이정표의 뒤로가서 능선을 타고 내려가면(비법정탐방로) 된다. 이정표가 있는 봉우리(이정표)에서 계속 20~30m정도 더 가면 커다란 암봉앞을 지나게 되는데, 암봉앞에는 웅크리고 앉아 바라보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는 망오바위가 있으며, 망오바위에서부터 가파르고 험준한 하산길(2013년 등산로정비로 순탄)이 시작된다.

가은산앞의 갈림길(삼거리)에서 망오바위까지의 능선에는 얼굴바위,기와집바위,물개바위 등 여러 암봉과 암릉이 많아 조망권이 계속된다. 조망권은 금수산,저승봉,제비봉,월악산 등 주변의 산들과 옥순봉을 비롯한 옥순대교 등 충주호의 아름다운 절경을 계속 바라볼 수가 있다. 망오바위에서 상천리방향의 길은 아주 가파르고 험준하여 다소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으나, 2013년이후에는 등산로가 정비되어 순탄하다. 옥순대교에서 개방된 법정탐방로를 이용하여 가은산정상에 갔다가 망오바위를 거쳐 상천리로 하산하는 산행거리는 3시간반정도 소요된다.


※ 새바위와 둥지봉

새바위와 둥지봉 탐방은 새바위봉(333m)고개에서 8분정도 오르면 333봉(새바위봉)에 올라서게 되는데, 똑바로 봉우리로 바로 올라도 되지만 길이 333봉의 우측비탈면으로 나 있어 능선안부로 가서 둥지봉앞의 암봉에 올라보고, 새바위봉(333m)으로 되돌아 올라서 7~8분정도 내려가면 새바위에 도달한다. 새바위봉에서 새바위로 내리는 능선은 거의 암릉선이며, 새바위에서 꼭지바위를 거쳐 좌측의 가파른 비탈면을 10분정도 내려가면 계곡이다.

계곡을 건너 비탈면을 4분정도 가면 큰 바위가 쪼개져(벼락맞은바위) 있다. 쪼개진바위에서 작은 능선으로 올라붙어 7~8분정도 오르다보면 양쪽으로 길게내린 커다란 바위홈(계곡형)에 들어서게 된다. 바위홈을 올라서 윗쪽을 넘어 가도 되고, 바위홈에 들어서 좌측으로 홈을 벗어나 바위옆의 밋밋한 바위로 올라서 오르면 대슬랩지대로 오르게 된다.

큰 바위홈 윗쪽에는 바위가 걸터 있는데, 걸터진 바위를 올라넘기가 쉽지 않다. 약간높고 발 디딜곳이 없어 밧줄에 매달려 기어 올라야 한다. 쪼개진바위에서 둥지봉까지는 바위지대로 50분정도 소요되고, 둥지봉에서 9분정도 내려가면 둥지고개이다. 옥순대교앞의 옥순봉쉼터주차장에서 가은산에 올랐다가 원점회귀하려면 1시간정도 가은산능선을 따라 가서 476봉에 올라서 암봉까지 가가전의 상천마을 1km의 이정표가 있는 곳의 봉우리 뒷쪽으로 가서 능선을 타고 내려가면 되는데, 288봉고개까지는 16분정도 소요된다.

288봉고개에서 3~4분정도 288봉을 올라서 18분정도 내려가면 옥순봉쉼터주차장에 도달한다. 가은산은 등산기점까지 가는 길에 관광명소가 많다. 충주호(청풍호)변의 도로를 따라 가면서 도로변의 벚꽃가로수,옥순봉,옥순대교와 금월봉,정회나루 등과 청풍호와 호수에 떠나니는 유람선, 그리고 자연풍경이 함께 어우러진 모습이 절경이다.

 

※ 구담봉과 옥순봉 

구담봉과 옥순봉은 관광코스로 많이 찾는다. 또 청풍호벚꽃축제(매년4월10일경)기간에 벚꽃관광과 함께 많이 찾기도 한다. 계란재의 탐방지원센타에서 15분정도 임도를 완만하게 따라 오르다가 작은 고개를 넘어서면 농막이 있으며, 농막에는 막걸리와 차 등 약간의 먹거리를 판매하는 임시주막이기도 하다. 농막을 지나 9분정도 능선부의 안부를 거쳐 능선을 따라 오르면 367봉우리에 올라선다. 367봉은 구담봉(0.6km)과 옥순봉(0.9km)의 갈림길이다.

우측의 구담봉은 완만하게 내려가다가 잘록이로 가파르게 내려선다. 그리고 가파른 철계단길을 한참 오르면 구담봉표지석이 있는 곳에 올라선다. 구담봉표지석이 있는 곳의 앞면은 절벽으로 청풍호의 물길이 절벽아래로 내려다 보이고, 물길건너로 장회나루가 가까이 보이며, 제비봉은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이다. 좌측으로 말목산과 성골,가은산도 호수건너로 바로 보인다.

구담봉정상부와 철모바위방향의 능선은 팀방로가 있지만 험준하여 2015.4.12현재에는 출입을 금지하고 있어 탐방이 어렵다. 구담봉에서 다시 28분정도 367봉의 갈림길로 되돌아가서 옥순봉능선을 따라 완만하게 내려가서 올라서면 옥순봉이다. 옥순봉앞에는 넓은 전망바위가 있다. 옥순봉앞의 호수건너 가은산에는 새바위와 둥지봉, 암릉들이 가깝게 조망된다.

옥순대교 아래로 유람선이 떠 다니며, 암릉,나무와 조화를 이루어 펼쳐지는 풍경은 그림속의 한장면과 같다. 옥순봉정상과 전망바위를 돌아보고 23분정도 367봉으로 돌아와서 20분정도 임시주막(농막)을 거쳐 탐방지원센타로 되돌아가면 된다. 구담봉과 옥순봉의 탐방코스는 모두 왕복하는 길이며, 구담봉과 옥순봉을 돌아보고 탐방지원센타로 돌아오는 탐방거리는 점심,휴식을 포함하여 2시간반~3시간정도 소요된다.

탐방을 마치고 장회나루의 유람선관광,청풍면소재지의 청풍벚꽃축제,청풍명월의 산책로,청풍문화재단지,금월봉 등 관광명소를 찾아 함께 돌아보면 1일 일정으로 좋아 보인다. 청풍호와 어우러진 청풍대교의 풍경은 장관을 이루며, 특히 4월의 벚꽃축제기간과 가을단풍철에는 호수와 주변의 산이 함께 어울려 아름다운 절경을 연출하고 있어 즐길 수 있다.

 

 

 

 

 

 

 

 

 

 

 

 

 

 

 

 

 

[구담봉,옥순봉]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