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산(1307.1m)은 태백시와 삼척시의 경계를 이루고, 금대봉(1418.1m)은 태백시와 정선군의 경계를 이루는 곳에 위치해 있으며, 태백시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다. 대덕산은 야생화군락지가 있으며, 금대봉자락에는 한강발원지인 검룡소가 있고다. 대덕산과 금대봉을 잇는 능선의 동쪽면 일대는 생태계보전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대덕산은 야생화군락지가 있고, 금대봉자락에는 한강발원지인 검룡소가 있다. 백두대간로에 있는 금대봉정상은 출입이 자유롭지만 금대봉 정상에서 대덕산을 잇는 능선의 동쪽면과 금대봉에서 쑤아밭령까지 잇는 능선의 북쪽비탈면은 사전예약신청 없이는 출입이 금지되고 있다. 대덕산 탐방은 태백시청홈페이지에 인터넷으로 사전예약제로 하며, 개방기간에 1일 300명까지로 하고 있다. 대덕산은 나무가 없는 민둥산봉으로 정상부가 초원지대(야생화풀밭)를 이루며, 능선부에도 여러 곳에 초원군락지(야생화풀밭)가 있다.

대덕산사전예약탐방신청자는 당일 현장관리소에서 명단을 확인후 탐방출입증을 받아 목에 걸고 지정된 등산로를 따라 탐방을 하게 된다. 산세는 전형적인 육산이며, 해발이 높은 만큼 덩치도 크다. 대덕산정상에 오르면 초원지대(야생화풀밭)와 함께 사방으로의 조망권이 시원하게 펼쳐진다. 금대봉정상 아래의 출입관리소앞에 초원지대(야생화풀밭)가 있고, 분주령까지는 나무숲이다. 대덕산정상에서 검룡소방향을 내리는 능선에 초원지대가 조성되어 있으며, 조망권은 대덕산이 좋다. 탐방로는 큰 오르막이 없이 전체가 아주 순탄하다. 태백산에서 이어지는 백두대간구간은 화방재에서 함백산과 금대봉,매봉산을 거쳐 피재(삼수령)까지를 1개구간으로 탐방을 한다.

 

▣ 탐방코스

두문동재(싸리재) - 금대봉 - 금대봉관리소 - 분주령 - 대덕산 - 검룡소관리소 - 검룡소(왕복20분) - 검룡소주차장(3시간30분)

검룡소주차장 - 검룡소관리소 - 검룡소(왕복20분) - 대덕산 - 분주령 - 금대봉 - 쑤아밭령 - 검룡소주차장(6시간10분)


▣ 탐방길

산행기점은 두문동재(싸리재)와 검룡소주차장이며, 대덕산 탐방은 대부분 두문동재(싸리재)에서 금대봉, 또는 임도를 이용하여 금대봉관리소로 가서 능선탐방로를 이용하여 분주령을 거쳐 대덕산을 탐방한다. 그리고 검룡소관리소로 하산하여 10분거리의 검룡소를 둘러보고 검룡소주차장으로 가는 코스가 있고, 또 검룡소주차장에서 검룡소와 대덕산을 탐방하고, 분주령에서 검룡소로 돌아오는 코스도 많이 이용한다. 검룡소탐방은 관리소앞에서 다녀와야 한다. 그리고 검룡소주차장에서 대덕산과 금대봉을 등정하고, 백두 대간로를 이용하여 쑤아밭령을 거쳐 원점회귀하는 코스가 있다.

대덕산과 금대봉을 거쳐 검룡소주차장으로 원점회귀하는 방법은 검룡소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고 10분정도 도로를 따라 들어가면 흙길이 시작되고, 화장실과 커다란 검룡소안내석이 있다. 화장실에서 9분정도 더 들어가면 관리소가 있고, 관리소에서 검룡소는 금대봉골의 10분정도의 거리에 있다. 검룡소탐방은 사전예약을 하지않으며, 대덕산탐방은 사전예약제이다. 검룡소를 탐방하고 관리소로 돌아와서 사전예약신청을 확인하고, 대덕산탐방출입증을 받아 목에 걸고 탐방을 하게 되는데, 관리소에서 대덕산골로 23분정도 들어가면 분주령갈림길이 나타난다.

분주령갈림길에서 우측의 대덕산방향으로 16분정도 완만하게 가다가 서서히 오르면 능선부로 오르는 계단길이 비탈면에 나타나며, 계단로를 9분정도 오르면 검룡소주차장방향으로 내리는 지능선부에 올라서게 된다. 능선부에는 넓은 초원지대(야생화풀밭)이 있고, 풀밭을 지나 19분정도 오르면 대덕산정상이다. 정상까지 오르는 능선주변이 모두 야생화풀밭이 계속되며, 대덕산정상 일대는 초원지대(야생화풀밭)로 사방의 조망권이 막힘없이 펼쳐지고, 여러 곳으로 밧줄라인이 설치된 야생화 탐방길이 나뉘어져 있다.

대덕산정상에서 금대봉방향의 능선으로 접어들어 10분정도 내려가면 넓은 초원지대(야생화풀밭)가 있고, 풀밭지대를 지나 계속해서 나무숲길을 따라 18분정도 내려가면 분주령이다. 분주령에도 야생화풀밭이 있으며, 분주령에서 완만한 능선을 따라 오르게 되는데, 금대봉앞의 우암산능선안부까지 1시간정도 나무숲길로 이어진다. 우암산능선부에 올라서면 조망이 트이고, 평지길이 잠깐 이어지다가 임도를 만나 4~5분정도 오르면 금대봉관리소가 있다. 임도에서 우측의 밧줄라인이 설치된 탐방로를 따라 살짝 올라서면 둥그스레한 곳이 야생화풀밭이며, 백운산방향의 조망권이 막힘없이 트인다. 임도에서 5~6분정도 야생화풀밭을 지나가면 금대봉관리소가 있다. 출입증을 반납하고 2~3분정도 임도를 따라 가면 금대봉과 두문동재(싸리재)로 가는 갈림길이 있으며, 10분정도 가파르게 오르면 금대봉정상이다.

금대봉에서 백두대간로를 따라 완만하게 55분정도 내려가면 쑤아밭령에 도달하게 되며, 쑤아밭령에는 검룡소주차장과 용연동굴,비단봉으로 가는 사거리갈림길이다. 검룡소방향으로 접어들어 16분정도 비탈면을 돌아가면서 내려가면 작은계곡에 내려서고, 작은계곡을 따라 12분정도 내려가면 검룡소주차장이다. 이 코스는 불편한 길이 없는 아주 순탄한 워킹산행로이다. 검룡소주차장에서 검룡소와 대덕산,금대봉을 등정하고, 쑤아밭령을 거쳐 검룡소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산행거리는 점심과 약간의 휴식을 포함하여 6시간반에서 7시간정도 소요된다. 검룡소방향은 태백시를 거쳐 가게되므로 낙동강발원지인 황지연못도 함께 돌아볼 수 있으며, 황지연못은 태백시내의 중심가에 있다. 황지연못앞의 도로건너가 태백시장이다.

 

 

 

 

 

 

 

 

 

 

 

 

 

 

 

 

 

(황지연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