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현봉(1213.9m)은 인제군(상남)과 홍천군(내면)의 경계에 걸쳐 있으며, 동쪽은 오대산,남쪽은 문암산,서쪽은 응봉산과 백암산,북쪽은 개인산과 방태산 등 1000m이상의 고봉들에 둘러싸여 있는 첩첩산중의 산군속에 위치해 있고, 또 접근도 불편하여 사람발길이 드문 오지에서도 가장 오지의 산으로 지칭되고 있다.산세는 울창한 고목들이 들어찬 전형적인 육산이며, 골짜기도 많이 깊다. 산악마니아들이 드물게 찾고는 있지만, 2015.5월현재 희미한 등산로에는 낙엽이 많이 쌓여 있고, 오래된 산행리본이 아주 드물게 보일정도이며, 맹현봉에 대한 표지는 찾기어렵다. 그나마 등산로를 알아볼 수 있으면서 접근이 편리한 곳은 홍천내면 방내리의 소구름(소구운)방향이다. 산 능선에 오르면 나무가 우거져 조망권이 없으므로 방향잡기도 어렵고, 주능선의 헬기장에서 조망권이 약간 트이지만 모두가 산 외에는 보이는 것이 없다. 등산객 보다 산나물, 약초꾼들이 가끔씩 찾아들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소구름의 탐방기점이 되는 곳에는 규모도 좀 크고 좋은 펜션(아내뜨)이 하나가 있는데, 집모양,정원 등이 서구 유럽풍과 함께 음악적 분위기가 있어 보인다.

 

▣ 탐방코스

아내뜨펜션 - 펜션뒷능선 - 주능선헬기장 - 맹현봉정상 - 1135봉 - 981봉(삼각점) - 아내뜨펜션앞(4시간10분)

 

▣ 탐방길

방내교(다리)에서 작은 마을지나 골짜기로 들어가는 소구름길은 너무좁아서 차량교행이 어려우며, 방내교에서 펜션입구까지는 골짜기 주변이 모두 밭이며, 민가는 전혀 없다. 방내교에서 3km정도 지점의 Y자 갈림길 우측의 산밑에 집이 한채 보이고, 좌측의 길로 들어가면 계곡건너 바로 산밑에 아내뜨펜션이 넓은 터에 자리잡고 있다. Y자길 우측의 산밑에 집이 한채 있는데, 여승려처럼보이는 분이 외부인 접근을 많이 경계하는 것 같아 보인다. 아내뜨펜션은 마당에 들어가 정원을 둘러보아도 조용하다. 펜션의 지붕이 검은색과 주황색으로 2채가 나라히 있는데, 옛 본 등산로는 검은색지붕의 집 뒤에 있지만, 펜션의 마당과 개집앞을 거쳐 가야 하므로 잠깐 좌측을 둘러서 밭가장자리로 능선에 가는 것이 좋다. 펜션앞의 계곡다리를 건너면 바로 펜션마당정원이고, 왼쪽에 정자가 보이는 곳의 길로 가면 바로 묵밭이 있으며, 묵밭에서 바로 산자락으로 살짝 올라 붙어 펑퍼짐한 산죽밭으로 가면 우측에 펜션에서 올라오는 옛길이 뚜렷하게 있는 것이 보이지만 사람발길은 없어 보인다.

능선을 따라 뚜렷한 길을 있는데, 상당 가파르게 시작되며, 45분정도 가파르게 오르면 봉우리같은 곳에 올라서게 된다. 그리고 계속 능선을 따라 오르게 되며, 펜션에서 1시간반정도 오르다 보면 완만하게 오르는 능선이 계속해서 이어지다가 약간 가파르게 잠깐 오르면 헬기장으로 보이는 주능선의 봉우리에 올라선다. 헬기장은 2개가 나란히 있으며, 잡풀밭으로 넓은 공터로 보인다. 펜션에서 헬기장봉우리까지는 2시간10분정도 소요된다. 헬기장봉우리에서 살짝 안부로 내려서 9~10정도 오르면 넓은 공터가 나타나고, 가운데 삼각점이 있는 맹현봉정상이다. 정상도 넓은 잡풀밭의 공터로 헬기장으로 보이며, 주변에 사람발길은 보이지 않고, 공터옆의 작은 나무에 오래전에 다녀간 산악인들의 리본이 여러 개 달려있다.

정상에서 남쪽방향의 능선을 따라 17분정도 내려가서 완만하게 25분정도 오르면 1135봉이며, 남쪽능선에는 길의 흔적이 안보이고, 서쪽능선에 희미한 길의 흔적이 보인다. 가파른 능선을 따라 내려서면 길이 점점뚜렷해지기 시작하며, 26분정도 내려가면 삼각점이 있는 981봉에 도달한다. 981봉에서 약간 가파르게 내려가서 완만한 능선이 길게 계속된다. 981봉에서 40분정도 내려가면 아내뜨펜션앞 계곡건너의 밭농로에 내려서게 된다. 아내뜨펜션앞에서 펜션뒷능선으로 올라서 맹현봉을 등정하고, 1135봉을 거쳐 펜션앞으로 하산하는 산행거리는 점심과 약간의 휴식을 포함하여 5시간반정도 소요된다. 차량주차는 아네뜨펜션앞의 길옆에 주차해도 되지만 길이 협소하므로 아랫쪽 비닐농막앞에 농자재척치와 농산물수확기에 농산물운반트럭이 정차하는 곳으로 보이는 큰 공터가 있으므로 주차하면 좋을 듯하다. 공터에서 Y자 갈림길까지 걸어서(도보) 5분, Y자 갈림길에서 아내뜨펜션까지는 4분정도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