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산(436m)과 혈구산(466m)은 강화도의 중앙부에서 약간 북쪽(강화읍,내가·하점면)에 위치해 있으며, 강화산성,고인돌,낙조,진달래군락지로 잘 알려져 있다. 고려산은 정상에서 낙조봉방향 북사면일대의 20여만평에 이르는 진달래가 군락을 이루고, 혈구산은 정상의 동북사면에 진달래군락지가 있다. 퇴모산(339m)은 혈구산정상에서 2km정도의 서쪽능선에 위치해 있고, 낙조봉은 고려산정상에서 4km정도의 능선상에 있다. 강화군에서는 고려산의 진달래가 개화시기인 매년4월20일(만개시기:27~30일)경부터 약15일간 진달래축제를 개최하며, 축제기간에는 연일 많은 관광객이 찾아 인산인해를 이룬다. 고천리를 사이에 두고 낙조봉능선과 퇴모산능선이 마주하고 있어 낙조봉,고려산,혈구산,퇴모산을 함께 돌아보고 원점회귀 탐방이 가능하다. 고려산과 낙조봉에 오르면 북녘땅을 지근 거리에서 바라볼 수 있으며, 인접한 강화읍의 풍물시장에는 밴뎅이,숭어,우럭,광어,낙지,멍개 등 생선회가 많아 맛볼 수도 있다.


▣ 탐방코스

국화리청련사입구 - 청련사 - 고려산 - 낙조봉 - 고천4리연촌마을(3시간)

고천4리(연촌마을) - 적석사,낙조봉 - 고려산 - 국화리(3시간)

국화리청련사입구 - 고려산 - 고비고개 - 혈구산 - 안양대학캠퍼스(3시간반)

안양대학캠퍼스 - 혈구산 - 고비고개 - 고려산 - 낙조봉 - 미꾸지고개(4시간)

고천3리마을 - 퇴모산 - 혈구산 - 고비고개 - 고려산 - 낙조봉 - 암봉 - 무심선원 - 고천3리마을(5시간반)

이 외에 고려산과 혈구산,퇴모산 낙조봉을 연결한 여러 코스로 산행할 수가 있음.


▣ 탐방길

산행기점은 강화읍국화리의 청련사입구,내가면 천3리마을,고천4리(청소년수련원입구),미꾸지고개,고비고개,안양대학캠퍼스,농업기술센타 등 여러 방향에서 등정할 수가 있다. 많이 이용하는 코스는 국화리의 청련사입구와 고비고개,고천4리이다. 고비고개에서 고려산 또는 혈구산정상까지는 40분정도 소요되고, 고천4리에서는 적석사와 낙조봉을 거쳐 정상에 오르게 되므로 2시간정도 소요된다.대부분 고려산을 대상으로 탐방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국화리에서 1시간정도 청련사를 거쳐 정상에 올랐다가 낙조봉을 거쳐 고천4리 또는 미꾸지고개로 하산하는 3시간정도의 코스 산행을 하거나, 고천4리에서 적석사와 낙조봉을 거쳐 진달래 군락지로 올랐다가 국화리로 하산하는 코스를 이용한다. 또 국화리에서 고려산과 혈구산을 등정하고 선행리, 또는 안양대학캠퍼스로 하산하거나, 혈구산과 퇴모산을 등정하고 농업기술센타로 하산하는 등 방향잡기에 따라 여러 방향의 코스로 산행을 할 수가 있다.

고천3리에서 퇴모산으로 올라 혈구산과 고려산,낙조봉, 또는 암봉까지 모두 등정하고, 원점회귀탐방은 고천3리마을회관에서 10~20분정도 청소년수련원 진입로를 따라 들어가면, 수련원앞에 넓은 주차장이 우측에 보인다. 계속 수련원진입로를 따라 조금만 가다보면 좌측에 퇴모산과 혈구산에 오르는 등산로가 있으며, 35분정도 오르면 퇴모산정상에 올라선다. 퇴모산에서 40분정도 오르내리는 능선을 따라 40분정도 오르면 혈구산정상에 올라서게 되고, 혈구산에서 30분정도 능선을 따라가서 내려서면 고비고개이다. 고비고개에서 30분정도 오르면 고려산정상지점 바로 앞에 올라서는데, 정상지점에는 군부대가 있어 10분정도 600m정도를 우회하여 진달래군락지의 조망데크와 헬기장이 있는 고려산의 최고봉지점에 올라선다.

고려산정상의 헬기장까지는 임도가 있어 축제행사 관련 차량도 보이며, 진달래축제기간에는 고려산정상주변에 음료와 음식을 판매하는 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이용할 수가 있다. 고려산정상의 헬기장에서 진달래군락지를 통과하여 50분정도 능선을 따라 가면 낙조봉에 올라선다. 낙조봉에서 낙조대와 적석사를 거쳐 고천4리로 하산해도 되고, 10분정도의 거리에 있는 암봉으로 가서 암봉옆의 능선을 타고 무심선원으로 하산해도 된다. 고천3리에서 퇴모산으로 올라 혈구산과 고려산,낙조봉,암봉 등 모든 봉우리를 등정하고 무심선원을 거쳐 고천리3리로 하산하는 전체 산행거리는 점심과 약간의 휴식을 포함하여 6시간정도 소요된다. ※ 풍물시장의 주차장은 대형버스 등을 주차할 수 있도록 주차장이 넓으며, 2012.4월 승용차의 경우 1시간에 600원으로 저렴하다. 생선회를 구입하면 초장과 와사비 등을 함께 제공해 주므로 바로 먹을 수 있으며, 풍물시장앞의 도로 건너에 대형마트가 있어 저렴하게 음료수도 구입해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