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산(896m)과 작성산(848m)은 제천의 금수산 줄기에 속해 있으며. 서북쪽으로 뻗히는 금수산의 능선상에는 단백봉,신선봉,동산,작성산 등이 솟아 있다. 주능선상에는 여러 암릉과 암봉이 솟아 있으며, 또 청풍로방향으로도 여러 암릉선을 내리고 있다. 동산과 작성산에서 내리는 암릉에는 성봉,안개봉 등과 함께 애기바위,장군바위,남근석,소뿔바위,배바위 등 기묘하게 생긴 바위들이 절경을 이룬다. 소나무와 함께 어울어진 암릉능선에 올라서 바라보면 청풍호와 조화를 이루어 그림같은 풍경이 펼쳐지므로 산행의 즐거움을 더해 준다. 산자락에는 KBS와 SBS촬영셋장이 설치되어 있으며, 또   청풍호를 끼고 있는 주변에 볼거리와 환경이 아름다워 평소에도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동산과 작성산은 금수산이 뻗힌능선의 서북쪽 끝자락에 위치해 있으며, 능선은 청풍호방향으로 내리는 능선에 등산로가 많으므로, 동산과 작성산은 무암계곡을 사이에 두고 서로 마주하기 때문에 원점회귀로 함께 돌아보는 코스로 가능하다. 특히 무암계곡은 물이 풍부해 여름철 산행지로도 안성맞춤이다

0

▣ 탐방코스

1) 동산코스

무암저수지앞주차장 - SBS촬영셋장 - 애기봉입구 또는 장군봉입구 - 성봉 - 중봉 - 동산(2시간20분)

무암사주차장 - 장군붕 또는 남근석입구 - 능선부 - 중봉 - 동산(1시간50분)

2) 작성산코스

무암저수지앞주차장 - SBS촬영셋장 - 무암사주차장 - 부도 - 작성산 -까치산 정상(2시간)

무암저수지앞주차장 - SBS촬영셋장 - 무암사주차장 - 부도 - 새목재 - 까치산표지석 - 작성산(2시간)

3) 동산과 작성산코스

무암저수지앞주차장 - SBS촬영셋장 - 애기봉입구 - 성봉, 중봉 - 새목재삼거리 - 동산 - 새목재삼거리 - 새목재 - 까치산

 - 작성산 - 무암사 - 무암저수지앞주차장(5시간20분)

0

▣ 탐방길

산행기점은 무암제(저수지)앞의 주차장, 또는 무암사주차장에서 시작하며,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는 무암제(저수지)앞의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지만, SBS촬영셋장앞과 배바위안내판이 있는 곳에 약간의 공터가 있고, 또 무암사주차장(등산안내이정표앞)까지 진입이 가능하다. 봉고와 승용차를 이용한 등정은 대부분이 SBS촬영셋장앞의 공터 또는 무암사주차장에서 시작한다. SBS촬영셋장앞에서 무암사방향으로 포장도로를 따라 5~6분정도 가면 우측에 애기봉 등정입구가 이정표와 함께 있다. 5분정도 더 들어가면 장군봉입구 이정표가 있는데, 대부분이 애기봉입구로 올라 안개봉과 성봉,중봉을 거쳐 동산정상에 오른다. 애기봉입구에서 25분정도면 동산에서 내리는 능선부에 올라선다. 그리고 35분정도 오르내리는 능선을 따라 올라서면 안개봉이다.


안개봉을 지나면 장군봉갈림길이 나타나고, 계속 10분정도 더 가면 남근석갈림길이 있으며, 안개봉에서 25분정도 더 오르면 성봉에 올라선다. 성봉에서 25분정도 능선을 따라 오르면 중봉이고, 중봉에서 7~8분정도 능선을 따라 가면 무암사(무암계곡)로 하산하는 갈림길이 있다. 그리고 6~7분정도 완만한 오르막을 오르면 새목재갈림길에 닿게 되고, 새목재갈림길에서 13~14분정도 더 가면 동산정상이다. 동산정상에서 갈림길로 되돌아와서 15분정도 가파르게 내려가면 새목재이다

대부분 새목재에서 무암계곡으로 하산할 수 있으며, 새목재에서 35분정도 가파른 길을 힘겹게 오르면 작성산 능선부에 올라선다. 그리고 완만한 능선을 따라 20분정도 가면 까치산(848m)표지석이 있는 곳에 올라서면, 동북방향의 조망권이 좋다. 까치산에서 5분정도 더 능선을 따라가면 작성산표지석이 있는 곳에 올라서고, 까치산정상표지석에는 848m로 표기되어 있는데, 작성산의 표지석에는 771m로 표기되어 있다.

그러나 실제로 올라보거나 동산에서 바라보면 비슷해 보이며, 작성산표지석에서 6~7분정도 능선을 따라 가면 중전리와 무암사갈림길이정표가 있다. 무암사방향으로 7~8분정도 다시 능선을 따라 가서 50분정도 아주 가파르게 내려가면 부도가 있는 무암계곡에 내려선다. 부도가 있는 곳에서 무암사까지는 300m거리이며, 무암사에서 15분정도 포장길을 따라 내려가면 장군봉등정입구이고, 5분정도 더 가면 애기봉등정입구이다. 계속 5분정도 더 내려가면 SBS촬영셋장이다. SBS촬영셋장앞에서 애기봉등정입구로 올라 안개봉과 성봉,중봉을 거쳐 동산에 올랐다가 새목재를 거쳐 다시 작성산을 등정하고 무암사를 거쳐 SBS촬영셋장으로 돌아오는 전체 산행거리는 5시간~5시간반정도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