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왕산(1458.1m)은 평창군대관령면(횡계),진부면의 경계에 위치해 있으며, 남동쪽의 주능선 끝자락은 강릉시와 경계를 이루기도 한다. 발왕산의 정상부는 대관령면(용산)에 위치해 있으며, 제법높고 덩치가 큰 산이다. 북쪽면 전체는 용평스키장이 들어서 있으며, 사계절휴양지로 운영되는 용평리조트와 정상500m거리까지 연중 운행되는 케이불카(드레곤파크)가 있어 정상에도 관광객이 많이 찾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옛날 도승이 이 산에는 팔왕(八王)의 묘자리가 있다해서 팔왕산이라고 불리다가 발왕산으로 되었다고 한다. 발왕산 서쪽에는 깊고 웅장한 골이 있는데, 곧게 들어갔다고 하여 곧은골이라고 한다. 곧은골 골짜기 양쪽의 산자락에는 고랭지밭이 개발되어 있다. 정상일대에는 살아 천년 죽어 천년을 지킨다는 주목군락이 보존되어 있으며, 스키장주변의 등산로는 잘 안내되어 있으나, 곧은골방면은 윗곧은골 입구에 등산안내도가 설치되어 있으며, 등산로에는 발왕산방향의 이정표가 없다. 또 정상일대를 제외하고, 능선과 비탈면에는 아름드리 소나무와 참나무 등이 울창하게 들어서 있다.           


▣ 탐방코스

드레곤프라자주차장 또는 용산2교주차장 - 실버등산로 - 드레곤파크 - 발왕산정상(2시간10분)

용산2교주차장 - 황토빌삼거리 - 곧은골(등산안내도) - 1253봉 - 1391봉 - 발왕산정상(2시간40분)

황토빌삼거리 - 곧은골등산안내도 - 1253봉 - 1391봉 - 발왕산(2시간)

이 외에 큰흰적골로 오르는 코스가 있고, 또 윗곧은골로 들어가 발왕재로 올라 능선을 따라 오르는 코스가 있으나 크게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0

▣ 탐방길

산행기점은 용평스키장주차장에서 실버등산로를 따라 오르는 코스와 용산리의 황토빌삼거리에서 곧은골로 들어가 흰적골, 또는 1253봉능선을 따라 오르는 코스가 일반적이다. 산의 해발은 높지만 등정기점의 해발이 850m정도 되므로 크게 어려움없이 등정을 할 수가 있으며, 정상과 같은 비슷한 높이로 가까운 거리에 있는 드레곤파크에 오르는 케이불카(곤도라)는 연중운행되고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케이불카를 이용하여 정상에 오기도 한다. 또 곧은골로 정상에 올랐다가 케이불카(곤도라)를 이용하여 하산하는 경우도 있으며, 용평리조트(드레곤프라자)앞의 용산리에서 곧은골로 들어가 정상을 등정하고 원점에 돌아오는 산행길은 용산리입구 용산2교앞의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용산2교앞의 주차장에서 곧은골방향의 포장도로를 따라 25분정도 들어가면 황토빌삼거리에 도달한다.

대형차량은 황토빌삼거리까지 운행이 가능하며,황토빌삼거리에서 똑바로 들어가면 곧은골이다. 황토빌삼거리에서 20분정도 들어가면 등산안내도가 설치되어 있으며, 등산안내도에서 계곡안쪽방향을 살짝가면 좌측에 능선을 따라 오르는 길과 함께 발왕산정상안내 이정표가 있다. 초입부터 울창하게 커다란 나무가 들어선 능선을 따라 1시간정도 큰 가파름이 없이 오르면 1253m봉에 올라선다. 1253m봉에서 좌측으로 살짝 안부로 내려서 오르게 되는데, 계속 가파른 길이 이어진다. 1253m봉에서 30분정도 힘겹게 오르면 1391m봉에 도달하게 되며, 오르는 도중 1391봉 직전(4분정도 거리)에 흰적골방향의 갈림길이 있다.

그리고 1391봉에 설치된 이정표에는 용산리2km를 안내하고 있으며, 발왕산정상은 1391봉에서 좌측의 능선을 따라 15분정도 가면 넓은 공터가 나타나는데, 헬기장 같으나 풀이 우거져 헬기장인지 알 수가 없다. 헬기장에서 5분정도 더 가서 살짝 올라서면 발왕산정상이다. 정상에는 돌무덤이 쌓여 있으며, 2013.6월현재 정상표지석은 없고 이정표기둥에 표지판이 붙어 있으며, 이정표는 용산리2.9km,용평리조트0.7m를 안내하고 있다. 용평리조트는 거리로 보아 드레곤파크(리프트,곤도라 종착점)까지의 거리를 안내하는 것 같다. 정상에서부터 드레곤파크까지는 평탄한 능선이 이어지며, 사방이 확 트여 조망권이 시원스럽다.       

케이블카(곤도라)종착점인 드레곤파크에서 정상까지 10분거리로 정상에는 케이블카(곤도라)를 이용하여 올라온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어 항상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관광객들 대부분이 드레곤파크 또는 5분거리의 헬기장까지 왔다가 되돌아 가는 경우가 많다.정상을 지나 5분정도 가면 시멘트로 포장된 헬기장이 있고, 헬기장에서 4분정도 더 가면 스키장리프트와 케이블카(곤도라)종착점인 드레곤파크이며, 공원으로 조성되어 있다.

드레곤파크의 건물앞(곤도라종착점앞)에 가면 용평등산로(실버등산로)안내도가 있으며, 안내도에서 3~4분정도 내려가면 좌측에 등산로입구가 있다. 등산로는 가파르게 내려가서 약간씩 오르내리면서 스키장리조트로 내려가는 능선이며, 드레곤파크에서 1시간30분정도 내려가면 드레곤프라자(곤도라출발점)앞의 콘도에 도달한다. 콘도앞에서 용산리방향의 산비탈면 도로를 따라 5분정도 가면 용산2교앞의 주차장이다. 용산2교앞의 주차장에서 황토빌삼거리를 거쳐 곧은골로 들어가 1253m봉 능선으로 올라서 정상을 등정하고, 실버등산로를 따라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전체산행거리는  5~6시간정도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