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태산(1194m)은 평창군둔대면과봉평면,방림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해발도 제법높은 편이며, 태기산(1200m)에서 산줄기가 양구두미재를 지나 남쪽으로 내리면서 청태산과 대미산의 거대한 산덩어리를 만들어 낸다. 산세가 큰 만큼 넓고 깊으며 웅장하므로 주변에 산림관광지가 많다. 청태산자락에는 2개(청태,둔내)의 자연휴양림이 있으며, 영동고속도로가 지나고, 서쪽방향의 술이봉에는 스키장(성우리조트)이 있다. 그리고 태기산에서 내리는 능선이 청태산에서 서남과 동남방향으로 갈라진다.                        


▣ 탐방코스

청태산자연휴양림주차장 - 제1등산로 - 둔내휴양림갈림길 - 광장(헬기장) - 청태산정상(1시간10분)

청태산자연휴양림주차장 - 제2등산로 - 능선안부 - 광장(헬기장) - 청태산정상(1시간)

제5 또는 제6등산로입구 - 능선부 - 제4,3,2등산로갈림길 - 광장(헬기장) - 청태산정상(1시간40분)

광장(헬기장) - 제2,3,4,5,6등산로갈림길 - 제2산림휴양관(1시간20분)

청태산제2산림관 -(제2산림관진입도로,10분)- 휴양림매표소

창재 → 청태산(35분), 청태산 → 창재(20분)

제1등산로의 둔내휴양림갈림길 -(3분)- 유스호텔갈림길(헬기장) -(18분)- 갈림길  -(20분)- 전망대 - (임도25분)- 청태산주차장


▣ 탐방길

산행기점은 청태산자연휴양림주차장, 또는 둔내유스호텔,둔내휴양림이며, 둔내휴양림방향은 겨울철에 운영을 하지 않으므로 이용하는 등산객이 없고, 대부분 청태산휴양림주차장에서 등정을 한다. 청태산휴양림주차장에서 휴양림내산책로를 따라 가면 제1,2...6등산로입구가 나타난다. 대부분 제1등산로를 이용하여 정상에 올랐다가 광장(헬기장)으로 돌아와서 제2등산로 또는 제3등산로를 이용하여 하산을 하는 산행을 많이 한다. 산이 크고 높지만 휴양림이 있는 산행기점이 해발700m정도 되므로 1시간10분정도면 정상에 올라선다. 제2등산로를 이용할 경우는 1시간정도면 정상에 도달하므로 1등산로보다 조금쉽다.

청태산정상에 오르면 북쪽으로 가깝게 태기산과 그 주변의 산, 남쪽방향의 쌍봉으로 보이는 백덕산,서쪽방향의 멀리 치악산비로봉 등 주변의 산들이 막힘없이 조망된다. 청태산정상과 제1~6등산로돌아보는 등정은 휴양림주차장앞 등산안내도에 따라 우측의 산책로를 7~8분정도 따라 돌아 올라가다 보면 우측에 제1등산로입구가 있다. 바로 능선으로 접어들어 따라 오르게 되는데, 약간 가파른 곳도 2~3곳 있지만 크게 어렵지는 않다. 40분정도 오르면 둔내휴양림갈림길이 있고, 갈림길에서 6~7분정도 능선을 따라 오르면 넓은 광장(헬기장)이 있으며, 5분정도 완만하게 능선을 따라 오르면 정상이다. 정상에서 5분정도 광장(헬기장)으로 되돌아와서 우측의 동쪽방향으로 가파르게 3~4분정도 내려가면 2등산로 갈림길이 있고, 계속 능선을 따라 20분정도 가면 3등산로갈림길이 있다.

제3등산로갈림길에서 약간 가파르게 5~6분정도 오르면 넓은 곳(헬기장)이 나타나고 제4등산로의 갈림길이 있다. 제4등산로갈림길에서 제5등산로갈림길지점까지는 1.2km로 표기되어 있는데, 30분정도 소요된다. 제5등산로에서 6등산로갈림길까지는 4분정도 소요된다. 제1등산로의 광장,공터(헬기장)에서 태기산에 이어지는 능선에 2,3,4,5,6등산로가 있으며, 모두 휴양림의 순환임도로 연결된다. 따라서 능선을 따라 등정을 하다가 휴양림방향으로 하산을 하면 임도에 내려서 주차장으로 원점회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제6등산로가 있는 제2산림휴양관에서 주차장까지는 1km조금 넘는 거리로 10분정도면 매표소앞에 도달한다. 청태산휴양림주차장에서 제1등산로를 이용하여 청태산정상을 등정하고 제5등산로, 또는 제6등산로를 이용하여 제2산림관앞으로 하산하여 제2산림관(휴양관)진입도로를 따라 주차장에 돌아오는 산행거리는 3시간정도 소요된다. 청태산휴양림에서 정상간의 등정거리가 짧아 1,2등산로를 이용한 전체등정거리는 휴식포함해도 2시간정도면 충분하므로 청태산정상에서 대미산 또는 창재까지 왕복산행즐겨도 된다.

또 제2등산로를 이용하여 정상에 올랐다가 창재까지 왕복하고 둔내휴양림전망대로 하산하여 임도를 따라 청태산주차장으로 돌아오는 방법, 또 백덕지맥을 따라 등정하다가 둔내휴양림의 임도를 이용하여 청태산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산행 등 방향잡기에 따라 여러방향으로 원점회귀 등정을 즐길 수가 있다. 청태산휴양림매표소에서 겨울에는 등산객방문차량만 대상으로 주차료(승용차기준3,000원)를 징수하고, 이웃한 둔내휴양림은 운영을 하지 않고 있어 둔내휴양림방향은 백덕지맥 이용 등정객 외에는 없어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