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우산(祈雨山,869.9m)과 조양산(朝陽山,620m)도 정선읍의 서남쪽방향에서도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조양강(동강)을 사이에 두고 있는 정선읍내의 바로 앞산이다. 산면이 가파르며, 특히 정선읍내 주민들이 즐겨 찾는 조양산은 동쪽면이 깎아지른 절벽을 이루는 암봉산으로 능선과 정상에 오르면 정선읍내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정선읍의 전망대 산이다. 조양산과 기우산의 거리는 1시간정도의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능선에는 작은 봉우리들이 많아 조금씩 오르내리게 하는 아기자기한 산으로 거리는 크게 멀지 않다.

0

▣ 탐방코스

정선교(삼거리앞) - 성불사 - 조양산(40분)

드름터(신월) - 우암사 - 산성 - 기우산(1시간10분)

어천(진성주유소)삼거리 - 632봉 - 조양산(40분)

기우산 - 성터 - 632봉 - 709봉 - 조양산(1시간10분)

0

▣ 탐방길

기우산(祈雨山,869.9m)과 조양산(朝陽山,620m)의 산행기점은 ①정선교(다리)앞, ②신월(드름터), ③어천(진성주유소앞사거리 등 3개의 코스이며, 대부분 ①정선교앞에서 성불사를 거쳐 조양산으로 올라서 오르내리는 능선을 이용하여 기우산정상을 등정한다. 또 ②신월 드름터에서 우암사를 거쳐 기우산을 등정하고 능선을 이용하여 조양산을 거쳐 정선교로 하산하는 산행을 하며, ③코스(어천)는 조양산을 등정하고 쉽게 하산하는 루트로 이용한다. ①③코스는 정선읍내에서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거리이지만 신월의 ②코스는 읍내에서 거리가 조금되므로 신월방향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신월 드름터에는 등산안내 푯말이 도로변에 설치되어 있으며, 도로에서 우암사방향의 시멘트포장길을 따라 17분정도 들어가면 포장길이 끝나고 작은 공터가 있는 곳에 도달하게 되는데, 우암사주차장으로 보이고, 등산안내도가 설치되어 있다. 공터에서 5분정도 악간 가파르게 산길을 따라 오르면 조그마한 암자가 있으며, 암자에서 우측 비탈면방향에 보면 산행리본이 달려있다. 30분정도 비탈면을 따라 조금 돌아가서 능선을 타고 오르면 복원된 산성과 돌탑(3개)이 있으며, 석이바위와 기우산정상을 안내하는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다.

석이바위는 등산로 바로 옆 좌측으로 40초정도 거리에 있으며, 산비탈면에 있는 바위로 전면이 낭떠러지 절벽이고, 꼭대기는 평지를 이룬다. 위험하여 밧줄(안전시설)을 둘러 설치해 놓고 있으며, 석이바위앞의 산성,돌탑에서 8분정도 오르면 조양산방향의 갈림길이 있고, 2분정도 더 오르면 기우산정상이다. 기우산정상에서는 병방산이 건너로 보이고, 가리왕산 등 주변의 산들이 조망된다. 기우산정상에서 5분정도 조양산방향으로 내려가면 산성터가 있는데, 산성터비석과 산행안내도가 설치되어 있다.

산성터에서 가파르게 내려서 약간씩 오르내리는 능선을 따라 55분정도 가면 어천(③코스)방향갈림길 안부에 닿게 되고, 다시 632봉으로 4분정도 올라서 7~8분정도 2개정도의 작은 봉우리를 지나 가면 조양산표지석이 있는 암봉에 도달한다. 사방이 확트인 암봉에서 정선읍을 조망하고 철계단을 내려서 30분정도 능선을 따라 내려가면 정선교(다리)앞의 도로에 내려선다. 기우산과 조양산을 등정하고 원점회귀산행을 하려면 차량을 어천③코스산행기점앞의 도로변, 또는 신월 ②코스산행기점도로변에 차량을 주차하고, 기우산으로 올랐다가 능선을 이용하여 조양산까지 등정을 한다. 그리고 조양산 정상에서 6~7분정도 632봉으로 되돌아와서 어천방향으로 25분정도 하산하여 도로를 따라 15분정도 신월(드름터) ②코스등정기점으로 가면 기우산과 조양산의 원점회귀 산행을 쉽게 할 수 있다. 어천(③코스)사거리에서 신설도로가 별도 개설되어 있어 신월방향은 차량통행이 크게 없어 한산하므로 도로를 걷는데는 불편이 없다. 등정을 마치고 어천사거리에서 어천다리를 건너가면 아라리촌(민속촌)이 있다.

아라리촌의 입장료는 없고 정선농산물 구입상품권을 1인당 3,000원씩 구입하면 입장이 가능하다. 읍내의 농산물과 모든 먹거리 등에 사용이 가능하므로 구입해도 부담은 없다. 정선5일장이 2,7일이므로 맞추어 가면 정선5일장을 볼 수 있다. 정선5일장에는 전국 여러 곳에서 사람들이 찾아드는 제법 규모가 큰 장날로 운영되며, 먹거리로는 메밀전병,녹두와 감자전,부침 등이 유명하다. 정선장내의 "초가먹거리촌"으로 가면 좀더 다양하게 먹거리를 찾을 수 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