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봉(820.5m)은 포항시죽장(입암)면과 영천시자양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약간 높은 산에 속하며 산세도 깊고 가파르면서 웅장함도 있다. 산자락의 기슭을 따라 맑은 자호천이 흐르고 경치가 빼어나게 좋은 무학대가 있어 여름철에는 많은 피서객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그러나 수석봉은 크게 알려진 산이 아니므로 사람발길이 뜸해서 호젓한 산행을 즐길 수가 있으나, 2003.1월현재 등산로가 희미하고 이정표도 없다. 산자락의 죽장면방향은 도덕골,당골,무학대 등 깊은 계곡을 형성하고 있으며, 영천호의 상류로 청정계곡의 자호천이 산을 끼고 흐른다. 전형적 육산을 이루고 있으며 커다란 암봉이 정상부 2km지점에 있고, 기룡산과 보현산이 서남방향에 가까운 거리로 위치해 있다.


▣ 탐방코스

보현사앞주차장(죽장쪽도로변) - 계곡 - 좌측오름길 - 능선부- 750.5m봉 - 수석봉 - 폐헬기장 - 전망암봉 - 812.5m봉

  - 샛별집터 - 도덕골(바울기도원,펜션) - 보현사앞주차장(5시간)

무학대 - 영농창고 - 812.5m봉 - 수석봉(1시간50분)

계곡안쪽까지는 길이 뚜렷하지만 정상부 또는 능선부로 오르는 길은 제대로 없음.


▣ 탐방길

수석봉에 오르는 들머리로는 보현사,도덕골,당골,현내리의 무학사,광청리,배고개,죽현고개 등 여러 곳이 있으나, 2003년현재 모두 등산로는 뚜렷하지 않다. 산행 들머리 초입에서 뚜렷한 길이 이어져도 계곡끝 부분을 벗어나서 정상부와 능선부에 오르려면 사람발길이 뜸해서 분명한 등산로를 찾아보기가 어렵다.그저 나뭇가지 사이로 희미한 길이 여기저기에 흩어져 보일 뿐이다. 그리고 아주 오래된 산행리본이 몇 개가 드문드문 보이며, 교통편도 불편한 오지의 산이다. 산행기점은 죽장면 보현사이며, 자가차량을 이용할 경우는 보현사앞에서 죽장면소재지 방향의 200m정도 거리 자호천옆에 주차장이 있다. 주차장에서 제방 둑을 따라가서 보현사로 들어가면 보현사(사찰)마당 우측의 뒷편에 오르는 길이 있으며, 계곡을 들어가면 임도가 넓게 이어진다.

초입에서 보기는 계곡이 짧게 보이지만 들어가면 계곡이 길고 깊으며, 약40분정도 약간 가파른 계곡을 따라 오르면 벌채지역이 나타난다. 우측에 수석봉정상이 보이고, 넓은 산판 길은 여러 갈래로 나뉘어져 있으므로 중앙부의 길(골짜기방향길)을 따라 40분정도 능선부에 오른다. 그리고 올라선 능선부에서 750.5m봉을 거쳐서 30분정도 능선을 따라 수석봉정상으로 간다. 정상부에서 서북방향에 보이는 812.5m봉우리를 향해 능선을 따라 조금 가다 보면 도덕골로 빠지는 갈림길이 나타나고, 조금 더 가면 폐헬기장이 있다. 계속해서 평탄한 안부로 내려섰다가 다시 하나의 봉우리에 오르면 좌측에 수석봉의 상징성을 나타내는 커다란 암봉(전망암봉)이 있다. 수석봉정상부에서 전망암봉까지 50분정도 소요된다.

수석봉정상을 비롯하여 능선과 전망바위 등에서는 보현산,면봉산,베틀봉 그리고 남서쪽의 기룡산과 시루봉이 선명하게 보인다. 또 동쪽방향에 멀리 내연산과 비학산이 눈에 들어온다. 전망 바위봉에서 다시 봉우리에 돌아와서 동쪽의 능선을 따라 오르내리면서 30분정도 내려가면 산비탈을 따라 이어지는 좋은 갈이 있는 갈림길을 만나게 된다. 수석봉 방향의 비탈 길을 따라 계곡에 들어가면 도덕골로 내려갈 수가 있고, 바로 아래쪽(동편)에 이어지는 길을 따라 가다가 능선부의 고개(계양재)에서 우측의 계곡 방향에 하산하여 도덕골로 하산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