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각산(628m)은 영덕군달산면(옥계)에 위치해 있으며, 높이와 규모는 대단하지 않아 보이나 푸른 동해가 조망되고, 산봉을 이루는 독립된 예각의 바위들이 연립하여 형성된 8개의 암봉미가 큰 자랑거리이다. 팔각산 자락을 끼고 흐르는 옥계계곡의 풍치도 또한 가히 절경을 이루어 옥계팔봉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묘한 생김새 모양의 암봉이 뿔처럼 8개가 솟았다 하여 이름이 붙여졌다고도 한다. 또 병풍처럼 둘러쳐지고 희귀한 쑥색의 암반이 연속되는 산성골 등 뛰어난 풍광이 다양하게 펼쳐져 있어 산행미를 더하고 있다. 2000년 이전까지만 해도 불편한 교통과 내연산의 명성에 가리어져 크게 알려져 있지 않았으나, 이후 삼림욕장과 출렁다리가 건설되고 옥계마을까지 포장도로가 개설되면서 옥계계곡의 유명세가 들어나기 시작했다. 바위를 오르고 내리는 등산로에는 로프와 철봉이 설치되어 있으며, 경관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즐기려 찾아들고 있다.


탐방코스

팔각산장(주차장) - 능선안부 - 갈림길 - 작은전망암봉 - 1봉~7봉 - 팔각산정상(2시간30분)

팔각산장(주차장) - 능선안부 - 갈림길 - 작은전망암봉 - 1봉~7봉 - 팔각산정상 -갈림길- 하산길 - 팔각산장(3시간30분)

유성원모텔(주차장) - 옥계3리마을 - 윗마을갈림길 - 묘지 - 능선부갈림길 - 전망바위 -제1봉- 제2~7봉 - 팔각산정상

 - 갈림길 - 남동능선길 - 묘지 - 독가촌(폐가) - 청석바위 - 개선문- 제2목교 - 제1목교 - 출렁다리(5시간30분)


▣ 탐방길

산행기점은 팔각산장에서 주차장을 지나 우측의 철계단을 타고 능선부로 오르며, 제1봉부터 7봉까지 차례로  한나씩 거쳐서 정상에 올랐다가 팔각산장에 되돌아오는 코스를 대부분 택하고 있으며, 연속되는 바위봉을 올라넘고 우회하여 다시 오르는 등 거리에 비해서 산행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또 여러 사람들이 산행을 같이 할 경우에는 가파른 바위에서 교행이 어려워 더욱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1봉에서 7봉을 거쳐 정상까지는 적어도 2시간반에서 3시간정도가 소요되며,

산성골의 오지를 즐기려면 갈림길에서 능선을 따라 가서 독가촌 방향을 가면 된다. 독가촌은 산성골 최상류의 골짜기에 있는 작은 마을이다. 2005.5월현재 채의 집이 있으나 영농기에만 이용하는 농가로 사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산성계곡은 골이 깊고 등산로가 물의 좌우로 오가는가 하면 화강암층의 암반형태이며, 계곡이 길로 이용되는 곳도 많기 때문에 폭우가 내릴 때에는 갑자기 물이 불어나 위험성도 있다. 골짜기에는 단애를 이룬 바위벽이 많이 솟아 있어 하늘을 넓게 보기가 어렵고, 산성골방향의 코스는 6.1km로 표시되어 있지만 거리가 예상 외로 골이 깊어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충분한 여유를 갖고 시작해야 한다. 단거리코스로는 팔각산장앞 주차장에서 우측의 철계단 길로 접어들어 능선부에 올라 제1봉부터 7봉을 거쳐 정상에 갔다가 동남능선부의 545봉안부갈림길에서 하산하면 주차장에 내려오게 된다.

산성골로 하산하려면 545봉안부갈림길에서 산성골방향의 갈림길능선을 타고 40분정도 가면 묘지가 능선에 있고, 20분정도 하산하면 계곡에 닿게 된다. 계곡에는 등산로안내판이 있고, 계곡건너의 산모퉁이를 지나가면 독가촌(폐가3채)이 있다. 주변에 일부 밭이 경작되고 있는 것을 보아 농번기에만 사용하는 것 같아 보인다.

독가촌(집) 가운데를 지나 계곡을 따라 내려오면 등산로가 계곡의 좌우를 오가면서 이어지며, 계곡이 암반과 함께 어울려 있기 때문에 등산리본을 확인하면서 찾아 걸어야 한다. 독가촌에서 출렁다리까지는 3.2km를 표시하고 있지만 실제 걷는 거리는 1시간30분정도 소요된다. 계곡에는 삼림욕장 안내판이 있고, 통나무 의자 등이 있으나, 이용하는 사람들이 크게 없어 보인다. 계곡을 따라 내려오다 보면 구멍이 뻥 뚫린 바위를 지나게 되는데 “개선문”바위이다.

또 계곡을 건너는 나무데크다리를 설치하고 목교1교,2교라고 이름 붙여 놓았다. 실제 이용하는 삼림욕장은 제1안내소(매표소)가 있는 모텔 뒷편의 솔밭에 조성되어 있고, 앞쪽에 출렁다리가 있으며, 출렁다리 아래의 계곡은 경관이 좋아 여름피서지로 각광 받고 있다. 산성골을 이용한 원점회귀 산행코스는 제1매표소(안내소)가 있는 유성모텔 옆의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