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림산(정병산,566.7m과  비음산(518.8m)은 창원시(봉림동,사파정동)에 위치해 있으며, 창원시의 경남도청과 창원대학의 뒷편에 암봉을 이루면서 창원시를 감싸고 있다. 일명 정병산이라고 부르며, 봉림산의 표지석이 세워졌는데, 새로 정병산의 표지석을 설치하였다. 산은 북쪽에서 남쪽을 뻗고 있으며 가장 북쪽에 우뚝 솟아 있는 암봉이 봉림산(정병산)의 정상이고, 경남도청 뒷편에 뾰족하게 솟아 있는 암봉을 내봉림산이라고 한다. 산줄기는 비음산,대암산,용제(지)봉을 거쳐 불모산으로 이어지며, 내봉림산과 비음산 사이의 계곡이 용추계곡이다. 봉림산을 일명 정병산이라 부르기도 하는 것은 1920년경 일본인이 군사 작전지도를 만들 때 정병산이라 표기하여 사용한데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봉림산의 정상석에는 봉림산을 표기하여 놓고 있으나, 등산로의 안내표기(이정표)에는 정병산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 탐방코스

1) 봉림산방향

용추저수지 - 계곡길 - 안부(고개) - 내봉림산- 갈림길 - 봉림산(2시간)

용추저수지 - 길상사 - 내봉림산(40분)

내봉림산 - 산능선길 - 봉림산정상(1시간)

용추저수지 - 계곡길 - 안부(고개) - 내봉림산- 갈림길 - 봉림산 - 소목재 - 사격장(2시간50분)

 

2) 비음산방향

용추저수지 - 안내표지판 - 전망봉 - 갈림길(재치고개) - 비음산 정상(1시간10분)

용추저수지 - 안내표지판 - 전망봉 - 갈림길(재치고개) - 비음산 정상 - 산성문 - 안부 - 주차장(3시간)

이 외에 봉림산과 비음산을 함께돌아보는 종주코스 등 여러코스가 다양하게 있음


▣ 탐방길

1) 봉림산방향의 산행기점은 경남도청뒤 용추저수지앞의 주차장 또는 창원대,창원사격장앞에서 시작하며, 용추저수지 또는 사격장앞을 많이 이용한다. 또 대부분의 사람들이 단거리 2시간정도의 등산길로 내봉림산을 많이 이용하기도 한다. 용추저수지 주차장에서 저수지앞둑을 따라 길상사방향을 들어가 내봉림산(전망대)에 올랐다가 용추계곡을 거쳐 주차장에 하산하고 있다. 내봉림산을 현지의 등산안내도에는 전망대로 표기하여 안내하고 있다. 등산로가 길상사방향은 산 중턱부터 능선까지 매우 가파르고 용추계곡방향은 완만하다.

용추계곡주차장에서 안부(고개)를 거쳐 내봉림산까지 1시간10분정도 소요되고 내봉림산에서 봉림산정상까지 50분정도 소요된다. 용추저수지의 주차장에서 봉림산정상에 올랐다가 소목고개를 거쳐 사격장방향의 하산길은 40~50분정도 소요되므로 내봉림산앞의 안부까지 되돌아 와도 소요시간이 비슷하므로 사격장방향에 하산하여 시내도로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되돌아오는 코스가 좋다. 또 길게는 비음산으로 올라서 봉림산과 함께 돌아보는 코스를 이용하기도 한다.


2) 비음산방향

사파정동에서 약수터,고개의 갈림길을 거쳐 비음산에 올라서 내봉림산 또는 남산치를 거쳐 대암산과 용지봉방향을 산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또 용추계곡에서 내봉림산과 비음산을 돌아보는 원점회귀 코스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다.  용추계곡주차장에서는 여러 코스로 방향을 잡아 다양하게 산행을 할 수가 있으며, 용추계곡 주차장에서 계곡방향의 포장도로를 따라 5분쯤 가면  우측에 커다란 봉림산등산안내 표지판이 있고, 10m전방 우측에 비음산방향을 안내하는 작은 안내표지가 있다. 입구는 풀이 있으나 안에 들어가면 길이 좋게 이어진다. 힘겹게 가파른 길을 30분정도 오르면 이름없는 전망봉우리가 있는데, 창원시가 한눈에 조망되며, 경남도청(주차장)에 내려가는 길이 있고, 서편에 능선을 따라 가는길이 있다.

능선을 따라 작은 봉우리를 지나 가파르게 내려가는 길이 있는데, 좌측을 택하면 용추계곡이므로 우측의 가파른 길을 택하여 15분 정도 내려가면 사파정동방향 길(재치고개)을 만나고, 안내표지판에 비음산까지 1km를 표시하고 있다. 재치고개갈림길에서 20분정도 완만하게 오르면 작은 봉우리에 오르게 되는데, 창원시가 아래로 조망되고, 5~6분정도 더 오르면 비음산정상이다.

창원시방향에서는 비음산에 바로 오르는 등산로가 여러 곳 있으며, 정상은 민둥한 봉우리이고 사방의 조망이 가능하다. 정자가 설치되어 있어 창원시를 한눈에 내려다 보면서 휴식을 취할 수가 있다. 정상에서 5~6분정도 대암산방향의 능선을 따라 가면 봉림산(정병산)과 대암산방향의 갈림길이 있고, 3분정도 직진하여 오르면 진례산성표지판이 있다. 정병산갈림길에서의 안내표지는 대암산2.6km, 정병산(봉림산)6.4km를 표시하고 있으며, 갈림길에서 정병산(봉림산)방향의 길을 따라 안부로 내려서 앞에 보이는 동산에 오르게 되는데, 민둥산이며 벌거숭이 벚꽃동산이라고 표기한 이정표가 있다.

그리고 안내표지판에 용지봉5.3km,용추계곡1.7km를 가리키고 있으며, 벌거숭이벚꽃동산에서 약간 가파르게 안부로 내려서섰다가 능선을 따라 30분정도 오르내리는 능선길을 따라 가면 갈림길이 있고, 용추계곡과 봉림산방향의 갈림길이 있다. 직진하여 능선을 따라 가면 용추계곡방향 갈림길(안부)이 또 있고, 계속해서 20분정도 더 가면 용추계곡의 주차장방향 갈림길을 만나게 된다. 내봉림산과 비음산,용추계곡 등의 여러방향으로 산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