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복산(593m)과 웅산(시루봉,703m), 불모산(802m)과 굴암산(662m)은 창원,진해시와 김해시(장유)에 걸쳐 있으면서 이들의 시,군 경계를 이루고 있다. 불모산과 바로 이웃하고 있는 웅산은 진해방향에서 남서로 가지를 쳐서 능선상에는 시루봉(남쪽)과 장복산(서쪽)이 있고, 불모산은 동북에 가지를 뻗어 북쪽에는 용지봉이 있고, 동쪽의 능선상에는 화산과 굴암산이 있다. 불모산정상에는 송전시설이 있으며, 2005년현재 정상표지석이 정상에 있으나 등산로는 시설울타리밖으로 있다. 웅산의 남쪽능선에 있는 시루봉(635m)은 마치 시루를 얹어 놓은 것 같은 커다란 바위로 시루봉 또는 곰메바위라고 하며. 높이10m,둘레50m 크기로 우뚝솟아 자못 신비스런 모습이다. 굴암산은 진해시와 장유면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불모산에서 동쪽으로 뻗은 능선의 끝자락에 솟은 산이다. 산자락 아래는 지사리 첨단과학단지의 공단이 조성되어 있고, 진해방향의 아래는 웅동면소재지가 있다. 시루봉과 웅산,장복산을 연결하는 이 산맥은 진해시를 에워싸고 있으며, 창원시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 탐방코스

1) 장복산,웅산,시루봉,천자봉

안민고개 - 웅산(망운대) -구름다리(웅산가교)- 시루봉 - 시루봉고개 - 천자봉(4시간)

안민고개 - 웅산(망운대) -구름다리(웅산가교)- 시루봉 - 시루봉고개 - 천자봉 - 다발령(4시간30분)

안민고개 - 웅산(망운대) -구름다리(웅산가교)- 시루봉 - 시루봉고개 - 샘터 -임도(자연도로)- 청룡사입구

 - 임도3.5km지점표지 -  안민고개 주차장(안민고개회귀코스,5시간)

안민고개 -(1시간50분) - 웅산봉우리 - 구름다리 - (50분) - 시루봉(2시간40분) - 시루봉(곰메바위)- (20분) - 시루봉고개

 - (40분) - 천자봉

시루봉고개 - (10분) - 약수터 - (15분) - 임도분기점 - (30분)- 청용사앞 - (40분) - 임도3.5km지점- (10분) - 안민고개주차장

임도분기점에서 시루봉고개까지 오르막길(40분)

안민고개 - 덕주봉 - 장복산(1시간30분)


 

2) 불모산,굴암산

대장동 - 성흥사 - 굴암산 - 헬기장 - 군부대입구도로 - 폐사격장 - 성흥사매표소(4시간30분)

불모산(송전시설 정문앞도로) - 안부(성주골갈림길) - 웅산갈림길능선(40분)

이 외에 안민고개,창원터널입구,성주사 등이 있음


 

▣ 탐방길

1) 장복산과 웅산은 큰도시와 접해 있어 산행기점은 창원시와 진해시 방향의 곳곳에 있으며, 장복산과 웅산의 중간지점인 안민고개를 중심으로 탐방을 많이 한다. 안민고개에서 동남방향의 능선을 보면 맨끝 부분의 봉우리가 웅산이고, 능선의 왼쪽에 송전시설이 보이는 봉우리가 불모산 정상이다. 웅산의 산행기점은 안민고개,자은본동,웅동,장안동이 대표적이며, 서쪽의 여좌동 장복산공원에서 장복산에 올라 안민고개를 거쳐 웅산(망운대),시루봉,천자봉을 일주하는 종주코스를 잡아 산행할 수가 있으나, 7~8시간정도 소요된다. 능선에 나무가 없어 여름철에는 계속 태양볕을 받게 되므로 체력소모가 많다. 안민고개에서 웅산방향은 웅산,시루봉,천자봉,다발령에서 하산하고, 장복산방향은 덕주봉을 거쳐 장복산에 올랐다가 장복산공원 또는 역코로 산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장복산과 웅산,시루봉,천자봉은 진해방향의 산중턱으로 임도겸 산책로가 개설되어 있어 안민고개를 중심으로 능선산행과 임도의 산책을 겸해 원점에 회귀할 수 있다. 또 임도변 여러 곳에 나무로 만든 정자와 탁자 등의 쉼터가 설치되어 있는 등 시민공원으로 꾸며 놓았으며, 특히 청룡사앞에는 자갈과 돌,대리석을 고정, 비고정하여 (길이100m)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 맨발로 걷도록 만들어 놓았다. 또 진해에서 안민고개를 넘는 도로변에는 나무데크의 산책길이 조성되어 있으며, 진해최대 벚꽃길이므로 4월초에는 벚꽃길을 겸함 등정과 함께 산책길을 걸어보는 것도 좋다.

안민고개에는 소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차량을 주차할 수가 있으며, 안민고개를 출발하여 웅산까지는 1시간50분정도 소요되고, 웅산에서 시루봉까지는 1시간가까이 소요된다. 시루봉에서 남서쪽의 작은 봉우리를 지나 내리막길로 15분정도 가면 시루봉고개에 도달하고, 시루봉고개에서 천자봉까지는 40분정도 소요되며, 천자봉에서 다발령 또는 풍호동(산림욕장)에 하산할 수가 있다.

안민고개에서 3시간정도 산행을 하면 시루봉을 지나 시루고개에 도달하게 되고, 시루고개에서 20여분정도 내려오면 임도를 만난다. 여기서 30분 정도 임도를 따라 안민고개방향으로 가면 청용룡사앞에 도달하고, 청용사앞에서 2시간정도 가면 청용사 기점 3.5km지점 표지판이 보이고, 고개로 오르는 산길이 있는데, 10분정도 오르면 안민고개도로에 도달한다. 또 청룡앞의 계곡에서 시원한 물로 발을 넣었다가 발건강 길을 걸어보면 지친 피로도 풀어볼 수가 있다. 장복산은 안민고개에서 정상에 올랐다가 되돌아오는 코스를 많이 이용하며, 소요시간은 왕복 4시간 가까이 소요 된다.


2) 웅산정상앞의 능선갈림길에서 보면 불모산방향의 표지판이 있으며, 불모산방향능선을 5분정도 안부로 내려서면 창원의 성주골방향 갈림길이 있고, 계속 능선을 따라 35분정도 오르면 불모산이다. 송전시설의 울타리 외쪽을 따라 등산로는 송전시설정문앞으로 이어진다. 정문앞의 포장도로를 가로질러 풀숲을 찾아보면 다시 울타리 외쪽(옆)을 따라 길이 창원방향의 능선에 이어진다.  길 찾기가 어려워 사람발길이 크게 없어 보이지만 능선으로 가서 조금 아래로 내려가면 갈림길이 있는데, 왼쪽은 성주사와 불모산저수지로 내려가는 길이고, 오른쪽의 능선은 당고개를 거쳐 용지봉에 가는 길이다.

굴암산의 등산기점은 대부분이 김해시장유,부산의 녹산(지사동) 또는 진해웅동이며, 진해방향 웅동에서는 마봉산에 올라서 이용하지만 원점회귀 산행은 대장동이 좋아보인다. 대장동에 차량을 주차(성흥사앞에도 주차장있음)하고, 성흥사계곡 길을 따라 10분정도 가면 매표소가 있고, 매표소를 지나 성흥사로 들어가서 오른쪽을 가면 산길이 보인다. 초입에는 넓은 길이 이어지다가 좌측에 희미한 등산로가 산비탈에 있으며, 희미한 등산로는 작은 계곡(구릉)으로 이어져 지능선에 오르게 된다. 능선에서부터는 뚜렷한 길이 주능선의 낮은 봉우리까지 이어지며, 낮은 봉우리에서 왼쪽길은 화산,불모산 방향이고, 동쪽편 200m정도 지점에 약간 높이 보이는 곳이 굴암산정상이다.

굴암산정상에는 장유와 지사동방향의 길이 있으며, 정상에서 화산방향을 35분정도 가면 헬기장이 있다. 능선길 도중에는 성흥사계곡과 장유방향의 길이 좌·우에 보이고, 헬기장에서 능선을 따라 조금 가면 철조망이 나타나며, ("꽝"지뢰지역)이라는 경고판이 있다. 좌측의 철조망 외쪽에 희미한 길(2006.7월현재)을 따라 30분정도 돌아가면 임도가 나타나고, 철조망의 외쪽을 이용한 우회길은 사람발길이 크게 없어 희미하기도 하다. 또 여름철에는 일부 습지역이므로 풀숲이 우거져 있어 길 찾는데 어려움이 있다.

길은 철조망 외쪽을 붙어서 이어지며, 철조망을 따라 걷는 길을 벗어나면 임도를 또 만나게 되는데, 임도를 따라 올라가면 화산의 군부대와 연결되는 비포장도로가 나타나고, 도로의 서북(불모산)방향으로 가면 군부대체육시설이 양쪽에 보인다. 불모산방향의 포장도로를 따라 가면 불모산으로 가게 되며, 화산에 군사시설이 있고, 웅산의 남쪽 아래에도 군사시설이 있어서 성흥사방향의 등산로가 없으므로 장유와 지사동방향에서 등정하는 것이 좋다.

 













[굴암산,불모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