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산(923.2m)과 필봉산(848m)은 산청군금서면(특리,화계)에 위치해 있으며, 왕산에는 가락국의 구형왕 전설과 신의(神醫) 류의태 약수가 있고, 필봉산은 선비의 고장을 상징한다고 한다. 왕산과 필봉산을 잇는 능선에는 망경대,망바위,전망대(왕산1봉)와 함께,억새가 장관을 이루고, 붓끝과 같이 뾰족하게 치솟은 필봉산의 암봉은 선비의 기상을 말해 주고 있다. 또 가락국 역사의 발자취를 찾아볼 수가 있는 전(傳)구형왕릉(仇衡王)과 왕의 위패를 모신 덕양전이 왕산자락에 있으며, 만경대는 고려의 충신(선비) 농은(農隱) 민안부(閔安富)가 나라가 망하자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지조를 지켜 산청에 낙향하여 왕산 중턱의 바위에 올라서 송도를 바라보며 망국의 한을 달랬다고 한다. 지리산 동부의 산자락 일대에는 가락국의 전설이 많이 있는데, 가락국의 깃대를 꼽았다는 깃대봉,왕이 올랐다고 하는 왕등재, 나라가 있었던 골짜기란 뜻의 국골, 추성산성의 이름을 딴 추성리, 곡식을 보관했다는 두지터와 얼음터 등의 지명이 모두 가락국의 전설과 관련 한다. 왕산자락에 있는 가락국의 마지막왕 구형왕릉과 이들의 위패를 모신 덕양전, 그리고 삼국통일의 주역 김유신이 활쏘기를 했다는 사대비(射臺碑)는 이러한 전설을 뒷받침한다. 산청군에서 특리(강구폭포방향)의 왕산자락에는 2005.9월현재 거대한 류의태동상을 세우고 한방휴양지(박물관)를 조성해 놓고 있다.


▣ 탐방코스

덕양전 - 임도갈림길 - 능선안부 - 망경대 - 갈림길(A) - 망바위 - 왕산1봉 - 왕산정상(2시간)

강구폭포 - 삼각지 - 필봉산(1시간40분)

왕산정상(2봉) - 필봉산(30분)

구형왕릉주차장 - 구형왕릉 - 임도갈림길 - 류의태약수 - 평전샘 - 능선부갈림길 -왕산(2봉)정상(1시간30분)


▣ 탐방길

산행기점은 금서면화계(덕양전),방곡,향양리 등 여러 방면에서 오를 수가 있으나 대부분이 화계리의 덕양전방향에서 왕산에 오르는 코스를 이용한다. 산청에서 금서면방향을 가다보면 산비탈에 구형왕릉의 위패를 모신 덕양전이 있다. 덕양전의 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고 구형왕릉 푯말의 안내에 따라 20분정도 가면 산자락에 제(祭)터가 있고, 앞에 커다란 주차장이 있다. 제(祭)터에서 포장길을 따라 5분정도 들어가면 돌무덤의 구형왕릉이 있으며, 주변은 잘 정돈 되어 있고, 왕릉 앞에서 계곡의 좌측 산길을 따라 10분정도 오르면 임도가 있다.

임도에서 바로 산길을 따라 20분정도 오르면 커다란 바위봉 망경대가 있고, 30분정도 더 오르면 능선부의 전망봉에 닿게 되며, 10분정도 암릉을 거쳐 가면 왕산제1봉에 오른다. 왕산은 2개의 봉우리가 있으며 표지석도 각각 있다. 능선에는 억새가 군락을 이루고 1,2봉의 거리는 10분정도 소요된다. 또 임도를 만난 지점에서 임도를 10분정도 따라 오르면 수정궁터가 산비탈에 보이고, 임도는 계속 산비탈을 따라 쌍재로 이어진다. 쌍재에서 바로 왕산2봉(정상)에 오를 수가 있고, 임도에서 10분정도 수정궁터를 지나 오르면 류의태약수터가 있다.

류의태약수터 15m전방에서 30분정도 오르면 평전샘이 있고, 10분정도 더 오르면 왕산1,2봉 사이의 능선부에 오른다. ③ 그리고 류의태약수터앞을 지나 산비탈의 길을 따라가면 능선안부에 올라 망경대를 거쳐 전망봉에 오르게 된다. 필봉은 왕산2봉의 남쪽방향에 붓 같이 뾰족하게 솟은 암봉이며, 왕산2봉에서 소나무와 잡나무숲의 바윗길을 거쳐 여우재(안부)로 25분정도 내려가서 15분정도 가파르게 오르면 필봉정상이다. 필봉은 뾰족하게 치솟은 바위봉이므로 전망이 트여 주변 산들의 조망이 뛰어나다.

필봉에서 가파르게 삼각지(안부)로 내려서 계곡을 타고 내려가면 한방박물관앞의 도로에 닿는다. 도로변의 산자락에는 류의태한방박물관이 넓게 조성되어 있고, 강구포폭포는 도로의 아랫쪽에 있으며 구름다리가 설치되어 있다. 강구폭포(한방박물관)에서는 필봉에 먼저 올랐다가 왕산2봉과 1봉을 거쳐 전망봉에서 한방박물관 방향에 하산하면 원점회귀 산행이 된다. 왕산은 관광과 더불어 하는 것이 좋고, 또 산청읍을 찾아 지리산에서 흘러내린 옥수같이 좋은 물로 목욕하고, 흑돼지고기의 맛을 즐기다 보면 하루해가 짧다. 

 

문화재 자료 및 얽힌 설화

 전구형왕릉(傳仇衡王陵,돌무덤,사적214호구형왕은 가락국10대 임금 구해(仇亥) 또는 양왕(讓王)이라고 하며 김유신의 증조부라고 함, 전(傳)구형왕릉의 "傳"은 史料의 부족 등에 의하여 명확하게 확증되지 않음의 뜻으로 해석

덕양전(德讓殿,문화재자료50호가락국 제10대 왕인 구형왕(양왕)과 왕비의 위패를 모신 곳

수정궁(터)구형왕(양왕)은 나라를 신라(법흥왕19년, 532)에 선양하고 이곳에서 생활하다가 5년후에 돌아가신 곳

류의태와 한방휴양지(한방박물관)류의태선생은 조선시대(중종~선조)의 명의로 당대 제일의 하늘이 내린 神醫로 칭송 받았다 하고, 산청군금서면화계지구에서 의술활동을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고 하며, 허준의 스승이라고 함(고증자료 미확인), 산청군에서는 금서면 특리지구에 류의태선생의 대형 동상(앉은자세)과 박물관을 건립, 주차 및 조경시설 등을 갖춘 국내 최대의 전통한방휴양관광지(박물관)로 조성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