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목산(710m)은 제천시적성면(하진)의 충주호변 왼딴곳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면은 완만한 육산의 형태를 이루고, 서쪽면은 깎아지른 절벽을 이루면서 아랫쪽 산자락에는 청풍호를 끼고 있다. 특히 정상의 서능선(충주호방향)은 험준한 암봉과 암릉을 이루고 있으며, 정상의 북서면 비탈은 절벽과 바위너덜 등 산세가 험준하다. 능선의 전망봉에 올라서면 남서쪽의 제비봉과 옥순봉,청풍호 등 아름다운 절경이 펼쳐지고, 서능선의 암봉과 암릉에서는 가은산,둥지봉을 한눈에 가까운 거리로 즐감할 수 있다. 2016.4월현재 등산로정비가 제대로 이루어져 있지 않고, 등산로에 이정표도 없으며, 다녀간 산객은 많으나 등산로에는 사람발길이 크게 없어 보인다. 청풍호방향의 서능선을 등정하고, 천진선원으로 하산하게 되면 배를 이용하여 정회나루방향으로 나와야 되는데, 천진선원이 있는 곳은 마을이 없어 배편 이용하기가 쉽지않아 둥지봉 또는 떡갈미기재로 다시 등정을 해야하므로 불편하다.

탐방코스

하진마을주차장 - 655봉,690봉 - 전망암봉(1) - 노들평지 - 전망암봉(2) - 말목산정상(1시간35분)

② 하진마을주차장 - 655봉,690봉 - 전망암봉(1) - 노들평지 - 전망암봉(2) - 말목산정상 - 새목재 - 임도 - 하진마을주차장

   (3시간10분)

※ 말목산정상 - 서능선잘록이(안부) - 555봉.575봉 - 580봉(45분)


▣ 탐방길

산행기점은 하진마을주차장이며, 주차장에서 바로 능선을 따라 오르면 이정표가 안내하고 있다. 이정표방향은 능선을 따라 오르게 되며, 2016.4월현재 655봉비탈면 일대가 벌목이 되어 있으며, 산판임시 임도가 이리저리 나 있어 길 찾기가 조금 헷갈린다. 주차장에서 하진마을로 들어가 골짜기의 포장도로를 따라 가서 남능선의 안부로 오르는 것이 편리하다. 주차장에서 30분정도 능선을 기준하여 따라 오르면 벌목지역이 나나타고, 벌목지역의 능선을 잡아 오르다보면 산의 중턱에서 좌측의 비탈면으로 이어지는 벌목임도를 따라 끝까지 가서 나무숲으로 들어가면 길이 있는데, 5분정도 가면 길이 없어진다. 좌측의 능선을 향해 5분정도 비탈면으로 찾아 가면 능선에 등산로가 있다.

그리고 22분정도 등산로를 따라 오르게 되는데, 655봉까지는 매우 가파르게 오르며, 655봉에 올라서면 완만한 능선이 이어지고, 10분정도 가면 690봉을 지나게 된다. 10분정도 완만하게 안부로 내려가서 밋밋한 봉우리 하나를 넘어 조금 가면 좌측에 전망암(1)이 있다. 전망암의 남서면이 절벽이므로 청풍호와 제비봉 등 남서방향의 조망권이 펼쳐진다. 전망암(1)에서 완만하게 5분정도 내려가면 노들평지의 안내목이 있고, 바로 앞쪽에 전망암(2)이 있다. 이 전망암(2)도 전면이 절벽이므로 남서방향의 조망권이 막힘없이 펼쳐진다.

전망암(2)에서 능선을 따라 10분정도 오르면 말목산정상이며, 2016.4월현재 표지석은 보이지 않고 돌탑이 1개와 떨어진 말목산안내판이 있다. 이정표가 없으므로 방향을 잡아 탐방을 해야하며, 정상에서 똑바로 이어지는 능선은 청풍호방향의 서능선이고, 우측의 길은 새목재로 내려가는 길이다. 서능선에는 길이 희미하고 바위너덜이며 험준하다. 35분정도 가파르게 잘록이(안부)로 내려가서 작은 봉우리로 올라넘어 가면 가파르고 험준해 보이는 575봉(암봉)이 나타난다. 조심스럽게 기어서 올라서면 사방의 조망권이 트이고 암릉이 길게 뻗어 있다. 7~8분정도 좌측으로 돌아 암릉을 내려서 험준한 길을 지나 오르면 580봉이다.

천진선원으로 하산할 경우 원점회귀가 어려우므로 되돌아 말목산정상으로 10분정도 오르다가 좌측의 비탈면을 30분정도 돌아가면 새목재로 가게 되는데, 비탈면에는 길이 없고, 중간지점부터는 커다란 바위너덜이 계속되므로 험준하면서 조심스럽다. 말목산정상에서도 새목재방향으로 조금 내려가면 험준한 바위너덜이 새목재 가까이까지 계속되므로 거리에 비해 산행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새목재에서부터 중계탑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육산이다.

새목재의 동쪽비탈면은 벌목지역으로 산판임도가 이리저리 나 있으며, 15분정도 내려가면 임도가 나타나고, 임도는 산허리를 돌아 하진리로 이어진다. 45분정도 임도를 따라 하진리로 돌아가면 원점회귀 산행이 된다. 하진마을주차장에서 말목산정상으로 올라 청풍호방향의 서능선 580봉까지 탐방하고, 되돌아와 새목재에서 하산하여 임도를 이용하여 하진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산행거리는 점심과 약간의 휴식 등을 포함하여 5시간정도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