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아산(810m,白鵝)은 전남곡성군의 북면에 위치해 있으며, 거의 전체가 흰암봉과 암릉을 이루고 있어 흰거위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듯하다고 하여 이름붙여졌다고 한다. 산세는 험준한 암릉을 형성하고 있어 암릉미를 즐길 수 있는 산이다. 특히 정상의 서쪽능선에 쫏빗쫏빗하게 치솟은 암릉에는 2013년에 설치한 길이 66m의 하늘다리와 계단길이 설치되어 암릉과 어울리는 아름다운 풍광이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약간씩 흔들리는 듯한 하늘다리는 건너때에 다리를 후들하게하는 아찔한 스릴감 준다. 6.25전쟁당시에는 험준한 산세가 요새를 이루어 빨치산 주둔지로서 전투가 치열했던 곳이라고 하며, 넓은 마당바위는 천혜의 난공불락 요새로 토벌전이 어려웠다고 한다. 당시에 전투에서 수많은 생명의 영혼이 하늘로 사라졌다고 하여 그 넋을 기리는 의미로 마당바위와 절터바위의 암봉을 연결한 현수교(다리)를 하늘다리로 이름붙였다고 한다. 그리고 주능선 765봉의 문바위 동쪽계곡에는 빨치산비트가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백아산 능선에 오르면 사방의 조망권이 펼쳐지고 무등산이 가까운 거리에서 조망되면 광주광역시도 일부 보인다.

 

▣ 탐방코스

북면원리(관광농원입구) - 하늘다리 - 마당바위 - 백아산정상(1시간40분)

북면원리(덕고개) - 약수터앞이정표 - 마당바위 - 하늘다리(1시간30분)

백아산휴양림주차장 - 1호산막 - 능선부 - 암릉 - 768봉 - 765봉,문 바위삼거리 - 백아산정상(1시간50분)

문바위삼거리 - 고개 - 회차장 - 빨치산비트 - 휴양림13호산막 - 주차장(45분)

하늘다리 -마당바위 - 약수터앞 - 백아산정상(30분)

이 외에 원리3거리, 송단리, 노치리계곡 등의 코스가 있음

 

▣ 탐방길

산행기점은 백아산휴양림,북면원리의 덕고개,관광농원입구가 대표적이며, 대부분 덕고개,노기저수지가 있는 관광농원입구에서 시작하여 하늘다리와 정상을 거쳐 주능선을 타고 휴양림으로 하산하는 코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2013년 하늘다리가 설치되고 부터는 관광농원입구에서 하늘다리로 오르는 코스를 많이 이용한다. 북면소재지에서 덕고개를 거쳐 등정하고,768봉에서 하산하면 원점회귀 산행이 가능하지만 768봉에서 북면소재지로 하산하는 길은 잘 이용하지 않아보인다.

산이 크지 않으므로 백아산휴양림에서 768봉으로 올라서 정상을 등정한다. 그리고 정상에서 하늘다리까지 왕복산행을 하고, 문바위삼거리로 돌아와서 문바위를 거쳐 회차장으로 하산하여 휴양림으로 돌아오는 원점회귀 코스도 괜찮다. 백아산휴양림매표소를 지나 가면 좌측에 대형버스와 소령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있다. 소형차는 주차장앞에서 우측으로 돌아 관리소앞으로 가서 주차해도 된다. 주차장앞의 1호산막(정자가 있는 곳)에서 좌측의 비탈면 계단길을 따라 4분정도 오르면 이정표가 있는 지능선부에 올라선다. 올라선 능선부에서 우측으로 6분정도 약가 가파르게 오르면 주능선부이다. 평지같은 능선을 따라 4분정도 가면 휴양림갈림길이 있다.

휴양림갈림길에서 조금 5분정도 오르면 암릉이 펼쳐진다. 30분정도 약간 험준한 암릉을 우회하면서 암릉에 오르는 등 오르면 768봉의 삼거리갈림길에 올라선다. 768봉은 암릉이다. 768봉에서 살짝내려서 22분정도 가서 오르면 765봉이다. 765봉에서 살짝내려서 2분정도 가면 문바위삼거리이다. 문바위삼거리에서 22분정도 살짝내려서 능선을 따라가다가 오르면 백아산정상이다. 백아산정상도 암릉으로 이루고 있다. 백아산정상에서 아래로 하늘다리가 암릉군속에 보인다.

백아산정상에서 16분정도 내려가면 약수터삼거리가 있고, 1~2분거리에 덕고개갈림길과 함께 이정표가 있다. 앞에 가로막고 있는 암봉을 우측으로 돌아가면 계단이 바위봉위로 연결된다. 11분정도 계단을 타고 바위봉을 넘어서 가면 앞쪽이 절벽인 넓은 곳이 나타나는데, 마당바위 안내석이 있다. 마당바위에서 앞에 보이는 암릉의 계단을 넘어가면 하늘다리가 있다. 약간 흔들리며 중간에 여러 개의 유리판이 있어 아래로 보면 다리가 후들하며, 아찔한 스릴감을 준다.

하늘다리를 왕복하고, 11분정도 다시 마당바위를 거쳐 계단바위봉을 넘어 약수터앞삼거리로 가서 20분정도 오르면 백아산정상이다. 백아산정상에서 능선을 따라 22분정도 문바위삼거리로 가서 회차장 방향으로 12분정도 내려가면 고개이다. 고개에서 내려 우측의 산비탈면을 돌아 7분정도 내려가면 회차장이다. 회차장에서부터는 임도가 휴양림까지 이어진다. 임도를 따라 14분정도 가면 빨치산비트가 있다. 계속해서 4~5분정도 가면 휴양림13호산막이 있고, 768봉(팔각정)에 오르는 등산로입구이다. 5분정도 휴양림도로를 따라 가면 주차장이다. 휴양림주차장앞의 1호산막에서 능선을 거쳐 768봉으로 올라서 765봉을 거쳐 정상을 등정하고, 정상에서 하늘다리까지 왕복한 후에 문바위삼거리까지 돌아가서 회차장을 거쳐 휴양림에 원점회귀하는 산행거리는 4시간정도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