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산(657m)과 용마산(595.7m)는 하남시(천현.창우.산곡동)에 위치해 있으며, 4km정도의 거리로 능선을 같이하고 있어 종주산행도 즐길 수가 있다. 또 수도권의 가까운 거리에 있으며, 시내버스도 10분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여 공휴일이면 많은 등산객이 즐겨찾는 산이기도 하다. 능선과 산봉에 오르면 팔당호를 아래로 바라볼 수 있으며, 팔당호 건너로 예봉산 등 주변의 산과 하남시내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산의 높이도 적당하고, 방향잡기에 따라 산행거리는 3~4시간반정도 된다.또 검단산만을 대상으로 산행할 경우는 원점회귀가 가능하며, 용마산까지 종주산행을 하더라도 원점에 돌아오는 교통편이 좋아 검단산과 용마산을 함께 산행기에도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 검단산정상에서 용마산정상까지는 약간의 굴곡도 여러 곳 있어 약간의 힘겨운 면도 있다.


▣ 탐방코스

애니메니션고교뒤주차장앞 - 큰고개 - 전망대봉우리 - 검단산정상(1시간20분)

애니메니션고교뒤주차장앞 - 큰고개 - 전망대봉우리 - 검단산정상 - 산곡초교갈림길(큰삼거리) -철탑고개 - 용마산

 - 밤골안부갈림길 - 은고개(4시간)

이 외에 산곡초교, 은고개 등 여러 방향에서 오를 수 있음.

0

▣ 탐방길

산행기점은 애니메이션고교뒤의 주차장앞이 대표적이며,등산로 들입지에는 커다란 주차장이 2곳 있다. 2013.1월현재 주차료가 시간당600원 주차장이 있고, 1일(전일) 주차에 2,000원 주차장이 있다. 검단산과 용마산을 종주할 경우는 화장실앞쪽에서 들어가는 1일주차 2,000원의 주차장은 노상주차장이다. 시내버스를 이용할 경우는 신안아파트후문에서 하차하여 애니메이션고교 뒤의 등산로 입구로 가면된다. 자가차량을 이용할 경우는 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고, 노상주차장입구(주차요금소) 화장실앞의 넓은 길을 따라 30분정도 오르면 큰고개에 올라선다.

큰고개에서 능선을 따라 30분정도 오르면 전망대봉우리에 오르며, 사방의 조망권이 터지는 곳이다. 전망대봉우리에서 20분정도 오르면 검단산정상이며, 검단산정상에서 남쪽방향으로 살짝 내려서면 주차장방향 갈림길이 있으므로 대부분의 등산객들이 주차장쪽으로 하산하는 경우가 많다. 검단산정상에서 15분정도 용마산방향의 능선을 따라 내려가면 산곡초교갈림길(큰삼거리)이 있고, 오르내리는 능선을 30분정도 따라 가서 내려서면 고압철탑이 있는 수자원공사갈림길(철탑고개)에 닿게 되며, 계속 30분정도 오르면 고추봉에 올라선다. 고추봉에서 30분정도 오르내리는 능선을 따라가서 오르면 용마산정상이며, 용마산정상에서 남서방향의 능선을 따라 20분정도 내려가면 안부에 닿게 되는데, 밤골로 하산하는 갈림길이 있다.

밤골능선의 안부갈림길에서 40분정도 내려가면 43번국도변에 닿게 되고, 밤골안부갈림길에서 바로 약간 오르내리는 능선을 따라 40분정도 가면 은고개에 도달한다. 검단산과 용마산의 종주산행은 애니메이션고교뒤의 검단산등산로 입구에서 큰고개를 거쳐 검단산과 용마산을 등정하고 은고개로 하산하는 루트를 대부분 이용한다. 2013.1월현재 43번국도에는 서울강변역을 잇는 13번시내버스가 10분간격으로 운행되고, 또 산곡초교앞에서는 30,112번의 시내버스가 수시로 운행되므로 대중교통은 편리하며, 애니메이션고교의 시내버스정차지점은 신안아파트후문정류소이다. 검단산과 용마산을 종주하는 산행거리는 점심시간 포함해서 4~5시간정도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