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산(520m)은 성남시와 광주시의 경계를 이루면서남한산성과 붙어 있는 산이다. 검단산과 남한산성을 한덩어리로 보면 성남,광주,하남의 3개시에 걸쳐 있으므로 이곳의 3개 시민들이 즐겨 찾는 산으로 산능선과 비탈면 곳곳에 등산로겸 산책로가 있다. 검단산의 정상부 서쪽봉우리에는 통신시설과 군사시설이 있어 접근이 어렵고, 정상표지석이 있는 곳은 넓은 공터이며 헬기장이다. 검단산의 정상부 서쪽봉우리에는 통신시설과 군사시설이 있어 접근이 어렵고, 정상표지석이 있는 곳은 넓은 공터이며 헬기장이다.

검단산은 해발이 크게 높지 않으므로 능선을 같이하는 두리봉,망덕봉,남한산성을 연계한 산행을 많이 하게 되며, 남한산성은 성곽을 빙돌아 오는 성곽둘레길로 많이 이용된다. 남한산성의 제1남옹성방향의 군부대차량출입문에서 검단산정상까지는 차량이 통행할 수 있는 도로가 나 있으나, 일반차량의 통행은 어렵지만 등산객의 통행은 자유롭다. 남한산성의 차량출입에서 검단산까지는 2km정도로 40분정도 소요된다.

남한산성을 한바퀴 돌아오는 둘레길은 3시간20분정도 소요되므로 남한산성둘레길과 검단산까지 등정을 해도 4시간반정도면 충분하다. 남한산성의 내에는 마을과 주차장이 여러 곳 있으며, 1일 주차료는 2012년현재 1,000원이다. 산성마을의 중앙부에서 동문,남문,북문까지 도보로 10여분정도 소요되므로 주차장은 편리한 곳을 이용해도 되는데, 공휴일에는 복잡하다. 대중교통은 성남시방향에서 산성내까지 운행하는 시내버스가 있고, 하남시와 광주시방향에서는 산성입구까지 운행하는 시내버스가 있다. 지하철은 8호선이며 성남시의 산성입구(남문입구)에서 하차하면 된다.

자가차량을 이용할 경우 조용한 동문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고, 동문성곽을 따라 가서  동장대압문에서 남한산과 벌봉을 등정하고 돌아와서 북문을 거쳐 연주봉옹성을 등정한다. 그리고 서문을 거쳐 수어장대를 돌아보고 남문으로 가서 다시 제1남옹성의 능선부로 오르면 검단산정상의 군부차량이 출입하는 산성출입문이 있다. 출입문을 나가면 검단산 정상으로 능선을 따라 오르게 되는데, 조금 오르면 포장도로를 만나 검단산정상까지 오르게 된다. 검단산정상에서 도로를 따라 다시 출입문으로 돌아와 30분정도 성곽을 따라 가면 동문에 내려선다. 남한산성의 둘레와 검단산을 등정하는 총 등정은 4시간반정도 소요된다. 산성내 마을에는 주차장과 먹거리가 많다. 동문 아래의 검복리에도 주차장이 있으며, 검복리 주차장은 2012.2월에 무료로 운영되고 있었다.


동문에서 산성일주와 검단산 코스

☞ 동문주차장 - 동문 - 동장대지 - 남한봉 - 벌봉 - 동장대암문 - 북문 - 연주봉옹성 - 서문 - 청량산,수어장대 - 남문

 - 제1남옹성방향군부대출입문 - 검단산정상왕복 - 동문(4시간30분)

성남시방향에서는 남문 또는 검단산, 하남시방향에서는 서문 또는 연주봉옹성으로 많이 오르고, 산성마을內주차장방향에서는 남문과 북문으로 가서 성곽둘레 등정을 하는 것이 보편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