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락산(389m)은 대도시인 의왕시에 위치해 있으며, 해발은 낮은 산이지만 암릉과 암봉이 많아 아기자기한 산으로 공휴일은 물론, 평소에도 많은 사람들이 산책겸 즐겨 찾고 있어 도시속의 자연공원 역할을 하면서 백운산으로 능선이 이어진다. 백운산(562m)은 의왕시,수원시,용인시의 3개도시의 경계를 이루는 위치에 있으며, 광교산(582m)과 능선을 같이하고 있으면서 수원시에 위치에 있다. 또 백운산에서 북쪽으로 뻗은 능선의 3km지점에는 바라산(428m)이 있으며, 능선은 의왕시와 용인시의 경계를 이룬다.

모락산의 정상부 동쪽자락의 8부능선에는 옛 절터와 함께 수량 많은 약수터가 있어 많은 시민이 모락산 등정과 함께 이용한다. 백운산과 광교산도 역시 수원과 용인시민의 휴식공간으로 많이 찾는 산이며, 등산로 정비는 물론, 상·하광교동의 등정기점에는 산책로 등 시민의 휴식공원으로 조성되어 있다. 광교산정상과 백운산정상은 40분정도의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서로 이어진 능선은 굴곡이 크게 없다. 광교산에서 능선은 형제봉으로 이어져 수원시와 용인시의 경계를 이룬다. 광교산과 백운산의 등정기점이 되는 상광교동의 버스종점에서 광교유원지,수원화성(장안문과 팔달문 통과)을 거쳐 수원역을 연결하는 시내버스가 7분정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어 대중교통도 편리하다.


▣ 탐방코스

모락중학교앞 -(45분)- 모락산정상 -(3분)- 모락산성 -(10분)- 절터약수

상광교동버스종점 - 토끼재 - 광교산정상(시루봉) - 백운산(1시간40분)

광교산입구 - 능선부 - 문암재 - 형제봉 - 비로봉(종루봉) - 광교산(시루봉) - 백운산(3시간30분)


모락산,백운산,광교산 종주

모락중학교정문앞 - 모락산정상 - 절터약수 - 오메기재 - 도로 - 공동묘지 - 백운산정상 - 광교산정상 - 토끼재

 - 상광교동버스종점(4시간)

이 외에 수원방향의 형제봉,광교산,백운산 연계코스, 용인방향에서 광교산,백운산,바라산의 연계한 코스 등이 있음.

0

▣ 탐방길

모락산의 등정기점은 의왕시 내손동,호계동,오전동 방향에서 대부분 이용하며, 이곳 시민들이 산책겸 즐겨찾는 산으로 1시간반에서 2시간 정도면 산책이 되는 코스이다. 대도시에 위치한 산으로 산자락 곳곳에 등산로가 나 있으며, 능선마다 암릉이 즐비하여 전망봉이 많고 능선에 올라서면 의왕시와 관악산,수리산 등 사방으로의 조망권이 매우좋다. 정상에서 10분정도 거리의 8부능선에는 절터가 있으며, 절터에는 수량 많은 샘이 솟고 있다.

백운산과 광교산은 수원방면에 위치해 있어 수원시민과 용인시민이 즐겨찾는 산으로 등정기점은 수원시와 용인시 방향에 많이 발달되어 있다. 대부분 등정은 광교산과 백운산을 연계한 산행을 많이 하며, 바라산을 연계한 산행도 한다. 등산로가 여러 코스로 많게 있어 작게는 2시간에서 길게는 형제봉과 함께 방향잡기에 따라 4~5시간 이상의 산행도 가능하므로 코스에 따라 시간을 조절하여 산행을 할 수가 있는 여건을 갖춘 산이다. 등정은 대부분이 광교산저수지앞의 주차장(광교산입구)에서 형제봉으로 올라 비로봉(종루봉),광교산정상(시루봉),백운산 방향으로 등정을 한다. 모두 원점에 회귀 또는 버스종점,정류소로 돌아오는 등로를 이용할 수 있다. 또 장거리코스로 의왕시의 모락산에서 백운산과 광교산,형제봉을 거치는 등정도 괜찮다.


1) 광교산입구의 저수지앞에는 주차장과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으며, 저수지둑을 건너 능선으로 올라서 백운산 방향으로 오르기도 한다. 형제봉방향은 화장실앞에서 바로 올라 능선을 따라 오르게 되며, 화장실앞에서 지그재그 길로 5분정도면 능선에 올라선다. 그리고 급경사가 크게 없는 완만한 능선을 따라 문암재를 거쳐 1시간30분정도 오르면 형제봉에 도달한다. 형제봉은 암봉을 이루고 있으며, 표지석이 세워져 있다. 조망권은 정상부 보다 동쪽방향의 4~5분정도 거리에 있는 작은 형제봉의 꼭대기가 더 좋다.

표지석이 있는 형제봉에서 10분정도 광교산방향의 안부(양지내)로 내려서 25분정도 약간 힘겹게 오르면 정자가 있는 비로봉에 올라선다. 비로봉에는 정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일명 종루봉이라고 한다. 종루봉정상에서 3~4분정도 토끼재로 내려서 30분정도 오르면 광교산정상(시루봉)에 올라선다. 시루봉에서 굴곡이 크게 없는 능선을 40분정도 가면 백운산정상에 도달하게 된다. 능선에서 상광교동방향의 하산로는 곳곳에 있으며, 체력에 맞는 등정이 가능하다. 백운산정상에서 상광교동방향으로 하산하려면 통신탑이 있는 곳으로 와서 능선 또는 하산길로 내려가야 한다.


2) 모락산과 백운산을 연계한 산행은 비교적 모락산의 암릉이 많은 호계동방향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호계동의 산행기점은 모락중학교앞에서 오르는 것이 편리하며, 지하철4호선의 범계역4번출구로 나가면 우측 도로중앙에 시내버스정류소가 있으며, 마을버스03번(시내버스03번과 혼돈주의)을 타고 LG아파트앞에 하차하면 바로 모락중학교앞이다.

모락중학교정문앞에서 바로 산길이 시작되며, 10분정도 오르면 능선에 올라서고 곧 암릉이 시작된다. 모락중학교앞에서 모락산정상까지는 45분정도 소요되며, 정상에서 능선을 따라 2~3분정도 가면 모락산성터가 있고, 산성터에서 4~5분정도 능선을 따라가다가 우측의 산비탈면의 길로 3~4분정도 내려가면 절터약수터가 있다. 이정표가 없기 때문에 능선을 따라 계속가면 내손동방향으로 하산하게되므로 신경을 써야 한다. 약수터에서는 우측의 비탈면 길을 따라 2분정도 돌아가면 능선안부가 나타나고 파란철재 휀스문이 있다.

백운산방향은 철재휀스문의 좌측능선으로 가야하며, 능선안부에서 좌측의 능선으로 살짝가면 바위들이 나타나면서 길이 아리송해 진다. 우측을 보면 철줄울타리가 보이고, 바위뒤로 가파르게 내려가는 길이 있으며, 등산로는 철줄울타리옆을 따라 계속 이어진다. 능선안부에서 15분정도 부드러운 능선을 따라 가면 능안고개(오메기재로 표기어 있음)에 닿고, 능안고개(오메기재)에서 다시 부드러운 능을 따라 15분정도 열심히 가면 자동차도로가 있는 오메기고개에 닿게 되는데, 해발이 150m정도 된다.

도로가 굽어져 있으므로 지나는 차량을 조심해서 건너야 하며, 오메기고개의 도로를 건너 15분정도 능선을 따라 가면 공동묘지가 나타나고, 공동묘지옆을 4~5분정도 지나 능선을 따라 45분정도 조금 힘겹게 오르면 백운산정상이다. 오메기고개의 도로에서 백운산정상까지는 50분정도 소요된다. 백운산정상에는 수원방향으로 전망테크가 설치되어 있으며, 백운산정상은 바라산방향의 갈림길이 있다. 백운산정상에서 광교산방향의 능선을 따라 40분정도 가면 광교산정상이이며, 백운산정상에서 광교산방향의 능선에는 통신탑이 여러 개 늘어져 설치되어 있어 통신탑울타리옆을 따라 등산로가 있다.

광교산정상은 시루봉이라고 하며, 광교산 주능선에서 용인방향으로 살짝 2분정도 거리에 비껴 나 있고, 시루봉에서 주능선의 형제봉방향 능선으로 15분정도 능선을 따라 내려가면 토끼재이다. 토끼재에서 5분정도 오르면 비로봉(종루봉)이며, 비로봉(종루봉)에는 2층정자가 설치되어 있다. 토끼재에서 내려가는 길이 한동안 계단길(429계단)로 설치되어 있으며, 25~30분정도 내려가면 공원으로 조성된 곳이 나타난다. 그리고 산책로를 따라 5분정도 가면 상광교동버스종점이 있다. 의왕시의 모락중학교에서 모락산으로 올라 오메기고개(도로)를 거쳐 백운산과 광교산을 등정하고, 토끼재에서 상광교동버스종점까지의 산행거리는 휴식과 점심포함해서 4시간반에서 5시간정도 소요된다.

※ 서울에서 모락산의 등정기점을 찾아갈 경우 교통편은 지하철 4호선을 이용하여 범계역에서 하차, 4번출구로 나오면 의왕방면 시내버스정류소가 있다. 모락산표기를 한 03번마을버스(03번시내버스와의 착오주의)를 타고 LG아파트앞(모락중학교앞) 하차하면 된다. 수원시의 상광교동버스종점에서 서울방면으로 돌아올 경우 상광교동버스종점에서 13번이용하여 수원역앞에 하차, 전철(용산급행), 무궁화호 또는 새마을호를 이용하여 용산역 또는 서울역으로 바로 귀경하면 전철보다 시간이 단축되고 편리하다. 혹시 강원도 춘천방향에서 직행버스를 이용할 경우는 동수원 IC를 빠져나가서 구만동(경기대학교앞)에 직행버스가 정차한다. 광교산입구가 경기대학교정문방향이므로 이곳에 하차하면 편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