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답산(御踏山,789m)은 횡성군갑천면(삼거리,병지방리,율동리)에 있으며, 정상은 장군봉이다. 어답산은 임금이 친히 밟아본 산이란 뜻으로, 신라 박혁거세가 태기산으로 간 태기왕을 뒤쫒다가 들렸다고 해서 이름붙혀졌다고 하며, 산기슭에 자리잡은 삼거리마을 뒷편을 병풍을 두른 듯 에워싸고 있다. 2014.1월 현재 삼거리마을앞에 국내 최고의 중탄산온천으로 급부상하는 횡성온천이 있어 산행을 마치고 피로도 온천물에 풀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공휴일에는 온천을 겸한 많은 등산객들이 꾸준하게 찾아들고 있다. 산능선에 오르면 선바위를 비롯해 300년된 장송, 최대 절경과 전망대역할을 하는 낙수대와 여러 암봉,암릉이 즐비하여 산행미를 즐길 수 있다. 산면이 가파르고 7~8부능선 윗쪽로는 대부분이 암봉과 암릉을 이루고 있어 험준한 면도 있으나 밧줄 등의 안전시설을 설치하여 어려움 없이 등정을 할 수가 있다. 산의 규모는 작아 보이지만 산행로, 경관 등이 이름난 산에 버금가는 명산이다.


▣ 탐방코스

횡성온천앞 주차장 - 선바위 - 741봉 - 장송 - 765봉 - 낙수대 - 장군봉(2시간)

삼거리마을입구 - 삼거리마을 - 등산로입구 - 765봉 - 낙수대 - 장군봉(1시간40분)

765봉 - 낙수대 - 장군봉(10분)

이 외에 병지방리와 삼형제고개, 동막마을 방향에 등산로가 있다.


▣ 탐방길

산행기점은 횡성온천,삼거리마을입구,삼형제고개,병지방리,동막마을 등이 있으며, 많이 이용하는 코스는 삼거리마을입구,횡성온천,삼형제고개,병지방리버스종점이다. 횡성온천이 위치한 삼거리마을에서는 원점회귀 산행이 가능하며, 산행기점은 횡성온천앞의 주차장이 편리하다. 횡성온천 바로앞에 공터겸 주차장이 있으며, 바로 산기슭으로 오르게 된다. 15분정도 약간 가파른 산면을 따라 오르면 지능선부에 올라선다. 그리고 능선을 따라 40분정도 오르면 하늘로 치솟은 커다란 바위들이 나타나는데 선바위이며, 선바위를 지나 4~5분정도 오르면 삼형제고개로 이어지는 갈림길이 있는 선바위봉꼭대기에 올라선다.

선바위꼭대기의 갈림길에서부터 주능선을 따라 15분정도 가면 741봉을 지나게 되는데, 봉우리꼭대기를 살짝 비껴 옆으로 등산로가 이어진다. 741봉에서부터 암릉이 계속나타나는 아기자기한 주능선을 따라 걷게된다. 741봉에서 20분조금 넘게 약간씩 오르내리는 등로를 따라가면 765봉에 닿게되며, 삼거리마을(저수지)로 하산하는 갈림길이 있다.

765봉갈림길에서 정상(장군봉)까지는 10분정도 소요되는 거리로 대부분 이곳에서 정상(장군봉)을 왕복하고, 삼거리마을로 하산하는 루트를 많이 이용한다. 765봉갈림길에서 4~5분정도 안부로 살짝내려서 올라서면 낙수대이며, 낙수대는 앞쪽이 천길 낭떠러지 절벽을 이루고 있으며, 횡성호수 방향의 전망이 막힘없이 터지는 곳이다. 천지개벽당시 이곳 바위절벽 아래까지 물이 차올랐을 때 바위에 걸터앉아 낚시를 해서 이름붙혀졌다고 황당한 유래를 안내하고 있으나 그 경관은 안내판대로의 풍경이 그려지는 아름다운 명소임에는 틀림없다.

낙수대에서 5분정도 능선을 따라가서 살짝 올라서면 어답산의 정상 장군봉이며, 장군봉표지석이 있다. 장군봉표지석앞에는 넓은 공터가 있으며, 사방으로의 조망권이 트인다. 어답산은 능선과 각 봉우리에서 태기산,덕고산,봉복산,운무산 등의 한강기맥이 한눈에 들어온다. 장군봉에서 10분정도 765봉갈림길로 되돌아가서 삼거리마을(저수지)방향의 능선을 따라 하산을 하게 되는데, 10분정도의 거리에는 암릉이 계속되어 험준하므로 밧줄이 설치되어 있다. 765봉갈림길에서 35분정도 능선을 따라 안부로 내려가서 삼거리마을 방향으로 내리는 지능선시작점에서 능선을 따라 10분정도 내려가면 임도에 닿는다.

그리고 임도를 조금 따라 가면 마을이 나타나고, 마을길을 따라 20분정도 횡성온천방향으로 가면 우측에 저수지가 보이고, 횡성온천방향으로 포장길이 있으므로 5분정도 횡성온천방향으로 가면 횡성온천앞이다. 횡성온천에서 선바위능선으로 올라 정상의 장군봉까지 등정을 하고, 765봉에서 삼거리마을로 하산하여 횡성온천에 원점회귀하는 산행거리는 점심과 약간의 휴식을 포함하여 4시간정도 소요된다. 어답산주변의 관광명소와 먹거리는 횡성호수,횡성온천,병지방리의 어답산관광지 횡성한우 등이 이름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