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섭산(709.9m)은 음성읍(용산)에 위치해 있으며, 정상부에는 여러 송신중계탑이 많이 설치되어 있다. 옛날 봉화대가 있었던 곳이라고 하며, 정상 서쪽의 봉학골에는 산림욕장이 자리잡고 있. 가섭산정상에서 두호1봉을 잇는 능선이 봉학골과 길마재골을 빙둘러 에워싸고 있어 입구의 주차장에서 원점회귀 산행이 된다. 산맥이 북서쪽으로 이어지는데, 능선상에는 수리봉(일명 봉학산,576m),두호2봉(일명 선지봉,569.6m),두호1봉(일명 덕우봉,490m)이 솟아 있으며, 모두 이름을 2개씩 가지고 있다. 수리봉과 두호2봉,두호1봉은 뾰족하게 치솟아 있어 산면이 가파르고, 전체적인 산세는 육산이지만 비탈면에는 암봉도 드문드문 보인다. 가섭산정상부에 송신탑이 여러 개 설치되어 있어 능선등산로에는 중계소표지 이정표가 있다. 정상에 올라서보면 지도상에 표기된 709.9m보다 더 높아 보이는 707m봉에 정상표지석이 설치되어 있으며, 표지석이 설치된 주변에는 중계철탑과 중계소(관리소)도 함께 있음을 볼 수 있다.


▣ 탐방코스

① 봉학골입구주차장 - 예비군훈련장임도 - 길마재이정표(갈림길) - 임도 - 능선부사거리 - 가섭산정상(1시간10분)

② 봉학골입구주차장 - 예비군훈련장임도 - 길마재이정표(갈림길) - 임도 - 능선부사거리 - 가섭산정상 - 길마재 - 수리봉

  - 두호2봉(선지봉) - 두호1봉(덕우봉) - 산림욕장 - 주차장(3시간25분)

※ 가섭산정상표지석 - 길마재 - 수리봉(봉학산,25분)

※ 수리봉정상 - 두호2봉(선지봉,32분)

※ 두호2봉(선지봉) - 안부갈림길 - 두호2봉(덕우봉,41분)


▣ 탐방길

탐방기점은 봉학골입구주차장이며, 주차장은 음성읍내버스 회전장소이기도 하다. 주차장계곡건너에 화장실이 있고 숲이 있는 야영장이므로 평소에도 많은 인근 주민들이 찾아 휴식을 즐긴다. 주차장에서 50m정도가 산림욕장진입로를 따라가서 우측의 예비군훈련장으로 들어가면 포장임도가 이어진다. 포장임도는 예비군훈련장을 지나면 비포장임도가 시작되며, 예비군훈련장입구에서 12분정도 임도를 따라 쭉 들어가면 좌측에 길마재안내이정표가 있고, 임도는 우측으로 돌아 간다. 임도를 따라 10분정도 가면 산길입구가 있으며, 가섭산정상까지는 800m로 표기되어 있지만, 산길로 8분정도 능선안부사거리에 올라서면 중계소1km를 표기하고 있다. 능선안부사거리갈림길에서 35분정도 능선을 오르면 수리봉갈림길이 있고, 1분정도 더 오르면 중계소진임도로가 있다. 중계소(관리소)앞의 도로를 가로질러 3분정도 더 오르면 가섭산정상표지석이 있다. 동쪽방향의 능선으로 중계철탑이 여러 개가 줄지어 서 있다.

정상표지석에서 서쪽방향의 능선을 따라 5분정도 가면 좌측으로 꺾어서 가파르게 내려가게 되며, 12분정도 가면 길마재이고, 길마재에서 가파르게 10분정도 오르면 수리봉(봉학산)정상의 산림욕장이정표가 있는 갈림길에 올라선다. 두호2봉방향의 능선을 따라 살짝 내려서 오르내리는 능선을 25분정도 가면 두호2봉이 가파르게 올려다 보이는 산림욕장갈림길에 도달하고, 7분정도 힘겹게 오르면 두호2봉(선지봉)정상이다. 수리봉에서 두호1봉까지의 능선에는 산림욕장방향갈림길이 4곳정도 있다. 두호2봉에서 두호1봉방향능선을 따라 서서히 내려가게 되며, 36분정도 가면 산림욕장갈림길에 내려선다.

그리고 5분정도 가파르게 오르면 두호1봉(덕우산)정상에 올라서고, 두호1봉에서 15분정도 내려가면 산림욕장내 도로에 내려서며, 산림욕장진입도로를 따라 6분정도 가면 주차장이다. 산림욕장계곡건너의 산자락길을 따라 가도 주차장으로 이어진다. 능선에 오르내림이 적당하게 여러 곳 있고, 수리봉과 두호2.1봉은 가팔라 약간 힘겹기도 하다. 봉학골입구주차장에서 예비군훈련장으로 들어가 가섭산정상을 등정하고, 수리봉과 두호2,1봉을 거쳐 산림욕장으로 하산하여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전체산행거리는 점심과 약간의 휴식을 포함하여 4시간정도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