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소산은 높이1,592m.구마모토[熊本] ·오이타[大分] 2현(縣)에 걸쳐 있으며, 구주산과는 35km정도거리에 위치해 있는 세계 최대의 칼데라를 가진 복식화산으로 아소국립공원의 주요부이다. 중앙화구는 현재도 활동 중(유황물이 끓고 있음)에 있어서 웅대한 자연의 신비를 느낄 수가 있다. 아소산은 규슈의 상징이자 구마모토의 얼굴이라고도 한다.

화구의 북동방향 위쪽으로 펼쳐져 있으며, 가시마다케,나카다케(中岳),다카다케(高岳),네코다케(根子岳),에보시다케(烏帽子岳) 등 5봉우리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이를 아소고다케(阿蘇五岳)라 불리고 있다. 일본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고 하며, 아소의 폭발은 3천만년전부터 계속되어 왔고, 약10만년전의 대폭발로 현재의 모습을 형성했다고 한다.

아소산의 화구(火口)는 아소산관광의 중심되고 있으며, 북쪽(미야지)과 서쪽방향(하꾸쉬)에 관광지가 형성되어 있고, 로프웨이가 설치되어 있어 접근이 편리하다. 연일 수많은 관광객이 찾아들고 있으며, 그 중에 한국관광객이 많아서 안내판을 한글로 함께 표기하기도 하였으며, 로프웨이(공중케이불카)내 안내방송도 한국말로 안내하고 있다.


▣ 탐방코스

하꾸쉬방향 : 古坊中주차장 - 中岳(高岳왕복,  火口東전망대왕복 후 하산) - 古坊中주차장(5시간)

② 미야지방향 : 센쉬교주차장 - 화구동전망대 - 중악 - 고악 - 고악동봉 - 센쉬교주차장(4시간30분)

※ 로프웨이 이용시 1시간절약


▣ 탐방길

화구의 관광지가 하꾸쉬(白水村) 또는 미야지(JR宮地) 방향에 있는데 미야지 방향은 火口東전망대에서 화구를 넓게(전체) 내려다 볼 수가 있으나, 하꾸쉬 방향은 화구를 가까이 접근하여 볼 수가 있으나 전체를 넓게 보기가 어렵다. 따라서 용암(유황물)의 화구를 근접거리에서 보고, 화구와 주변 전체를 한눈에 관광을 하려면 하꾸쉬 방향에서 中岳과 火口東전망대를 트레킹하면 좋다.

구주산과 아소산을 함께 돌아보는 일정으로는 대부분이 하꾸쉬방향에서 관광을 하게되며, 또 화구의 용암(유황물)을 가까이서 볼 수가 있다. 하꾸쉬방향의 트레킹은 中岳,高岳,火口東전망대를 돌아보는 코스로 약5시간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관광코스는 주차장에서 900m거리의 로프웨이를 타고 화구 바로앞(火口西전망대)까지 올라서 화구를 근접거리에서 관광하고, 1km정도의 보도를 걸어 주변을 관광하면서 주차장으로 내려오는 코스를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