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숭산(嵩山,1440m)은 중국의 허난성(河南省)에 위치해 있으며, 산봉이 뾰족뾰족하게 치솟고 산면이 깎아지른 가파른 화강암벽을 이루고 있어 접근이 어려운 중국의 5대악산 중의 하나이다. 특히 서쪽면은 전체가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어 하얗게 보인다. 숭산은 대중문화예술 등에 많이 소개된 쿵푸영화의 상징인 소림사가 있는 곳으로 숭산의 탐방은 소림사와 무술공연도 관람하는 코스로 한다. 그리고 숭산은 그 규모가 상당 크며, 소림사계곡을 사이에 두고 양쪽에 능선을 내리고 있는데, 서쪽방향의 산을 소실산(少室山), 동쪽방향의 산을 태실산(太室山)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대부분 소실산(少林風景區)를 탐방하게 된다.

숭산의 소림풍경구(소실산)는 세계의 저명한 관광성지이며, 역사건축들 세계문화유산의 중요구성부분으로 중국관광국에서 첫 번째로 공표한 5A(AAAAA) 풍경구라고 한다. 풍경구안에는 “천하제일명찰” 이란 선종조정과 소림무술 발상지인 소림사, 중국경내에서 지금까지 존재되는 규모가 가장크고 수량이 가장 많은 탑이 있는 탑림이 있다.

또한 중국경내에서 지금까지 존재되는 역사가 가장 유구한 석궐,소실궐 및 무술관,달마동,초조암,이조암,십방선원,감로대 등 경관이 있다. 자연경관은 소실산 삼황채 주변에 집중으로 분포되며, 세계지질공원의 최적 경치관광지이다. 대표경관으로 운봉호소,여채락일과 가을경치 등 40여개 곳이 유명하다고 한다. 숭산은 동악의 태산(泰山1545m,산동성), 서악의 화산(火山1997m,협서성), 남악의 형산(形山1512m,호남성), 북악의 항산(恒山2017m,산서성)과 더불어 중국의 5대 악산으로 불려지고 있으며, 그 중 숭산은 중앙부에 위치해 있어 중악에 해당하는 산으로 72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숭산은 선종 (禪宗)의 시조인 달마대사가 인도에서 동쪽의 당(唐)나라로 건너와 9년간 면벽좌선한 곳으로 알려져있다.


▣ 탐방코스(2013.04.26)

1) 少林寺 및 塔林

소림사주차장 -(15분)- 무술공연장(관람30분) -(10분)- 소림사 -(10분)- 탑림 -(10분)- 소림삭도(콘도라)

2) 少室山

소림케이블카(콘도라,15분정도 소실산 해발1100m정도의 능선으로 이동하여 트레킹 및 탐방)

▷ 소실산케이블카(콘도라)종점 - 허공다리(잔도) - 삼황채 - 삼황행궁 - 주차장(2시간40분)


▣ 탐방길

1) 소림사 및 숭산(少室山) 관광 및 트레킹

소림사 및 숭산의 탐방은 소림사탐방기점주차장에서 소림사검표소를 통과하여 15분정도 걸어서 가다보면 소림무술공연장이 있다. 소림사경내에는 소림사학교가 있어 규모가 큰 건물과 함께 경내가 엄청 크다. 무술공연장에서 30분정도 소림무술을 관람하고, 10분정도 도보로 이동하면 소림사가 있다. 소림사찰경내를 관람하고, 10분정도 이동하면 탑림(塔林)이 나타난다. 탑림을 지나 10분정도 가면 少林索道(콘도라)가 있다. 소림케이블카(콘도라)는 계속 쉬지 않고 순환하며, 4명씩 승차할 수 있으며, 15분정도 케이블카를 이용하여 소실산의 해발1100m정도의 능선부로 올라 바라보면 서쪽면이 거의 전체가 깎아지른 화강암벽을 이루고 있는 산면을 볼 수 있다. 화강암의 산면 7~8부능선에 조성된 계단길(잔도,허공다리)을 트레킹하면서 관광을 하게 된다.

케이블카(콘도라)종점에서 암산의 6부능선에 자리하고 있는 삼황채(선원)가 가까이 보이지만 깎아지른 암벽의 굴곡을 올라넘고, 계곡의 굽이를 들락거리면서 트레킹하게 되므로 힘겹기도 하면서 삼황채까지의 트레킹거리는 2시간가까이 소요된다. 삼황채는 소실산의 가파른 암산 중턱의 험준한 곳에 위치해 있으며, 옛날에 고승이 도망하여 수도한 곳이라고 한다. 삼황채주변의 탑과 건축물은 돌을 깎아 새롭게 건립하였으며, 2013.4월현재도 탑의 증축과 나무를 심는 등 주변환경을 정리하고 있는 듯하다. 식수는 아래에서 운반하고, 물은 호수를 이용하여 올린다.

삼황채에서부터는 하산이 시작되는데, 35분정도 내려가면 주차장에 도달하며, 하산길도 암벽에 가파른 계단으로 설치되어 있다. 케이블카(콘도라)종점에서 소실산의 트레킹거리는 2시간30분정도 소요된다. 따라서 숭산의 탐방은 소림사무술공연관람과 소림사경내, 탐림을 도보로 탐방하고, 소림케이블카(콘도라)로 15분정도 해발 1100m정도의 능선부로 올라서 소실산 서쪽면의 화강암벽 잔도, 출렁다리, 삼황채, 그리고 기기절묘하게 치솟은 여러 화강암봉과 암벽 등을 관광하면서 2시간30분정도의 트레킹을 하는 일정으로 한다.


2) 탐림(塔林≫

세계문화유산중의 하나하고 하며, 소림사역대 고승들의 사리를 모아둔 묘지(안식처)로 탑류가 수림처럼 많이 분포되어 있어 탑림이라 불린다고 한다. 부지면적 약14,000㎡로 당(唐)대에서 청대에 걸쳐(5대: 송,금,원,명,청) 아우르는 248개의 벽돌로 만들어진 불탑으로 중국에서 현존하는 수량이 가장많고, 역사가 가장 오래며, 문물가치가 가장 높고, 고대 전석건축,조각,서법,회화예술이 모두 담겨있어 고대탑예술 박물관으로 불린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