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대산(雲台山,원타이산,1308m)은 중국의 하남성(허나성)에 위치해 있으며, 뾰족뾰족하게 치솟은 산봉과 능선이 모두 거대한 바위덩어리로 형성되어 있다. 태항산맥에 속해 있으며, 많이 찾는 태항산 탐방코스 중에 하나이다. 바위덩어리의 산면은 깎아지른(단애) 암벽을 이루고 있어 사람의 접근이 어렵다. 따라서 하늘높이 치솟은 수많은 암봉과 암릉, 단애를 이룬 협곡이 무아의 절경을 이룬다. 특히 홍석협곡(紅石峽)은 그 아름다움이 세계최고라 하겠다. 운대산정상 수유봉에는 사찰형 현제궁이 아주 큰 규모로 건립되어 있으며, 산아랫쪽의 홍석협은 붉은 석벽에 좁고 깊게 패인 협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 운대산의 최고봉(수유봉) 아래의 1100m 지점까지 버스가 올라가는데, 자동차도로는 암봉과 암벽을 뚫어서(괘벽공로) 만들었으며, 정상 수유봉에는 거대 사찰형 건물을 건립한 것을 볼 때 정말 중국인의 미련함과 저력의 대단함을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운대산은 중국의 10대 명산 중 3위에 올라 있으며, 항상 구름이 걸려 있다 하여 이름붙여 졌다고 한다. 중국의 명소 구채구와 장가계를 섞어놓은 듯한 절경이라고도 불리며, 중국의 작은 그랜드캐년이라는 홍석협, 그리고 천폭협,담폭협 등 볼거리가 아주 많은 곳으로 고대 중국시인 도연명이 언급한 무릉도원의 모델로 삼는 곳이라고 한다. 운대산의 탐방은 검표소를 통과하여 들어가서 빵차버스를 이용, 굽이굽이돌아가는 산로와 여러 거대암봉의 공로를 통과하여 해발1200m정도의 수유봉등정기점주차장으로 관광을 겸하면서 이동한다. 그리고 수유봉을 올라 정상부의 사찰형 건물을 돌아보고, 또 아래로 그림같이 펼쳐지는 기기절묘한 암봉의 경관 등을 감상하는 일정으로 한다.


▣ 탐방코스

1) 수유봉

운대산 매표,검표소 - 빵차(버스)에 승차하여 30분정도 해발1100m정도의 수유봉탐방기점주차장으로 이동

수유봉탐방기점주차장 -(15분)- 2층정자 - (등정로이용)- 동굴 - 수유봉정상 현제궁(등정40분,하산25분)

2) 홍석협

홍석협표지 - 하늘다리 -절벽난간길 - 협곡(폭포,소,잔도 등) - 땜 - 기념품점 및 먹거리촌(1시간40분)

3) 천폭협,담폭협

천폭협,담폭협관광기점주차장 -(20분)- 천폭협 -(20분)- 담폭협 - 주차장(40분)


▣ 탐방길(2013.04.27)

1) 운대산수유봉(雲臺山茱萸峰)

운대산 탐방은 운대산검표소를 통과하여 버스로 40분정도 수유봉(茱萸峰) 탐방기점의 주차장 해발1100m정도까지 이동한다. 그리고 수유봉탐방기점주차장에서 수유봉(운대산최고봉)을 탐방하게 되는데, 탐방로는 모두 돌(일부 철골과 판자) 등의 계단으로 설치되어 있다. 버스로 이동한 주차장에서 가파르게 15분정도 돌계단을 오르면 2층 정자가 있는 곳에 올라서게 되며, 정자에서 똑바로 가파른 능선을 타고 수유봉을 올라도 되지만 하산길로 운영되고, 정자에서 우측의 산면으로 난 길을 이용하여 4~5분정도 가면 수유봉에서 서쪽아래로 내리는 능선부에 닿게되고, 수유봉정상과 현제궁이 위로 한눈에 조망된다. 계속해서 산면의 길을 따라 10분정도 돌아가면 커다란 동굴이 있으며, 사람들이 들어가 향불과 기도를 올린다.

동굴에서 계속해 5~6분정도 산면을 조금 따라가서 가파른 계단길을 올라서면 수유봉 능선에 올라선다. 그리고 가파른 능선의 계단을 따라 10여분 힘겹게 오르면 수유봉정상에 선다. 정상에는 아주 규모가 큰 사찰형의 건물이 있으며, 건물경내를 돌아보고 하산길로 접어들면 수유봉 절벽의 산면에 설치된 철골과 나무판자로 설치된 계단로를 이용하여 하산하게 되는데, 15분정도 내려서면 올라올 때 지나온 2층정자에 닿는다. 정자에서 하산로 안내가 된 가파른 계단길로 10여분정도 내려가면 탐방기점주차장이다. 수유봉탐방기점주차장에서 검표소를 지나 수유봉정상까지 40분정도 소요되고, 수유봉정상에서 내려오는데 25분정도 소요되므로 전체트레킹 거리는 1시간 조금넘게 소요된다.


2) 홍석협곡과 천폭협,담폭협(紅石峽谷과 泉瀑峽,潭瀑峽谷)

홍석협곡(弘石浹)은 붉은 암벽의 협곡으로 이루어져 있어 홍석협이라고 하며, 샘,폭포,소,계곡이 어우러진 절경의 협곡이다. 협곡의 높이가 168m로 중국의 제일의 협곡으로 소문나 있다. 탐방기점은 홍석협의 표지석이 있는 곳에서 길을 따라 가면 홍석협곡을 건너는 하늘다리가 있고, 다리에서 홍석협곡이 한눈에 내려다 보인다. 다리를 건너 가면서 아래로 내려돌아 협곡의 단애를 이룬 암벽면의 허리길을 따라 협곡으로 들어가면 아래로 물이 흐르고, 우측의 아랫쪽에는 폭포가 물을 뿜어낸다.

그리고 암벽 중간부(허리)의 난간이 설치된 좁은 길을 따라 가면서 협곡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도보로 이동을 한다. 홍석협표지석에서 하늘다리,암벽난간길, 협곡의 잔도,협곡다리 등 1시간10분정도 협곡을 탐방하고 올라서면 땜이 나타나며, 탐방코스는 땜의 둑을 통과하여 주차장까지이다. 도보로 땜의 둑으로 올라 관광과 함께 25여분을 지나면 먹거리와 기념품점이 있으며, 홍석협의 탐방은 표지석기점에서 먹거리촌까지이다. 홍석협의 탐방거리는 2km정도 되며, 관광을 겸하기 때문에 1시간40분정도 소요된다.

홍석협곡의 탐방을 마치면 운대산 협곡의 하나인 땜의 상류에 있는 천폭협과 담폭협으로 5분정도 이동하여 관광을 한다. 담폭협은 길이가 1200m에 달하며 여러 개의 못과 폭포가 이어져 있으나 홍석협의 절경에는 이르지 못하지만 중국에서 제일 맑은 물을 자랑한다고 한다. 천폭협과 담폭협은 주차장에서 우측의 별도 지계곡과 바로 주계곡으로 나누어진다. 천폭협 20분정도, 담폭협 20분정도 탐방을 하게 되는데, 일정은 조금 빠듯하다.


참고사항

숭산,운대산,태항산의 탐방은 정주(정저우)공항으로 가서 전세버스를 이용하여 탐방기점으로 이동했음. 서울과 정주와의 시차는 정주가 1시간늦으며, 기후는 2013.4.26~4.29에 14~27℃의 분포로 따뜻한 기온이였음. 서울의 날씨에 비해 7~10℃정도 높은 기온으로 트레킹지점의 해발이 1300~1700m정도이지만 반팔복장으로 트레킹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 보였음.

탐방로드에는 물과 음료수,맥주 등 노점판매가 곳곳에 있었으며, 화폐는 한국화폐가 더 많이 사용되고 있었음. 한국화폐 천원권,오천원권을 가지고 금액을 알려주고 있기도 하고, 한국말로 하기도 함. 산내에 흐르는 물은 먹을 수 없으므로 반드시 생수를 구입하여 먹어야하는데, 곳곳에 생수판매하는 곳이 아주 많아 불편한점은 없음. 생수300㎖한병에 2013년현재 한화500원(트레킹로드에서도 같음).

탐방복장은 간편한 관광복장, 창이넓은 모자를 쓰고, 300㎖생수2병,수건,우산,방풍자켓,간식 정도 들어갈 수 있는 25~30ℓ배낭, 편안한 운동화 또는 운동화형 트레킹화(등산화는 불필요), 현지에서 실제 트레킹거리는 1~2시간정도이므로 스틱은 불필요, 걷기가 불편하면 작은 스틱1개정도(2개는 불필요), 너무 요란한 완전무장의 등산복장은 다른 나라의  관광객들과 비교되어 이상하게 보여짐.

현지에서 관광 또는 이동에 이용되는 소형버스 및 이동차량을 "빵차"라고 부르고 있는데, 좁은 도로에서 수많은 산의 굽이가 심하게 꺾이어서 잘 보이지 않으므로 운전기사가 계속 경적을 "빵!빵!" 울려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함. 실제 이동을 위해 탑승을 해보면 사고예방을 위해 경적이 필요하고, 또 수시로 빵!빵!하는 것을 체험하게 됨.













(홍석협,紅石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