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남산(南山,636m) 또는 금봉산이라고 하는 이 산은 충주시와 접해 있는 충주시의 뒷산이며, 정상일대에는 성터와 성벽이 둘러쳐져 있는데, 산과 지역이름을 따서 남산성,금봉산성,충주산성이라고 한다. 삼한시대에 천상에서 쫓겨난 마고선녀가 7일만에 쌓았다고 하는 전설에 의하여 마고성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충주시민의 휴식공원으로 큰 몫을 하고 있으며, 산행코스로는 크게 시내방향 용산동의 남산공원 탐방객 주차장과 안림동 마즈막재에서 오르는 두 코스가 대표적이다. 약간 가파른 깔딱재 외에는 등산로가 완만하게 정상의 산성까지 잘 정비되어 있어 남녀노소 많은 충주시민들이 찾고 있으며, 산에 오르면 충주시가 한 눈에 내려다 보인다. 용산동방향은 입구에서부터 깔딱재까지 계단길과 체육시설이 여러 곳 설치되어 있으며, 등산로에는 곳곳에 쉼터의자 등이 설치되어 있다.

 

▣ 탐방코스

① 용산동남산등산로주차징 - 등산로입구 - 깔딱재,범바위갈림길 - 깔딱재 - 쉼터정자 - 산성서문,남산정상(1시간10분)

② 용산동남산등산로주차장 - 등산로입구 - 깔딱재,범바위갈림길 - 범바위방향길 - 송전탑 - 445봉능선부범바위갈림길 - 깔딱재

 - 쉼터정자 - 산성서문,남산정상(1시간20분)

③ 마즈막재 - 임도갈림길 - 산성북문 - 남산정상(1시간)

※ 산성둘레탐방 : 서문(정상) - 남문 - 동문,연못 - 북문 - 서문(22분)

※ 남산정상(서문) - 쉼터정자(샘골갈림길) - 깔딱재 - 등산로입구 - 주차장(48분)

이 외에 용산동 샘골,범바위방향 코스가 있음.

 

▣ 탐방길

충주시의 용산동 남산공원의 등산로탐방객주차장(무료)을 이용할 경우 주차장에서 포장 및 과수원밭옆의 보도불럭길을 7분정도 따라 오르면 등산로쉼터집이 있는 등산로입구에 도달한다. 자가차량을 이용할 경우는 대부분 깔딱재, 또는 445봉능선부로 올라서 정상을 등정하고, 산성의 성곽을 20여분정도 돌아보고 서문에서 되돌아 남산길 탐방객주차장으로 돌아오는 탐방을 많이 한다. 용산동 남산길 등산로입구에는 화장실과 먼지털이시설이 있으며, 4분정도 등산로를 따라 오르면 깔딱재와 범바위갈림길지점이 있다. 이 갈림지점에서부터 깔딱재방향길은 낙엽송숲길이 이어지며, 깔딱재까지는 등산로 주변에 체육시설이 여러 곳 있고, 가파르게 오르는 등산로에는 나무데크계단이 설치되어 있다.

등산로입구에서 4분거리리의 깔딱재와 범바위갈림길에서 우측의 범바위방향길로 접어들어 완만하게 오르는 비탈면을 7분정도 따라 돌아 지능선부로 가면 앞쪽에 송전철탑이 보인다. 송전철탑밑을 지나 약간 가파른 능선길을 따라 17분정도 오르면 주능선부의 범바위갈림길에 올라선다. 주능선을 따라 11분정도 445봉을 지나 가면 깔딱재에 도달하고, 완만하게 오르는 길을 15분정도 따라 가면 쉼터정자가 있는 샘골갈림길에 올라선다. 등산로는 능선의 봉우리들을 비껴 정비되어 있어 아주 순탄하다.

샘골갈림길이 있는 쉼터정자에서 순탄한길을 18분정도 완만하게 오르면 정상석 바로앞의 서문에 올라선다. 남산정상에서 능선 또는 우측의 성곽길을 따라 5분정도 가면 북문에 도달한다. 북문에서 앞쪽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출입통제이고, 좌측의 성곽길을 따라 동문으로 내려가거나, 또는 정상에 마즈막재방향의 성곽길을 따라 5분정도 가면 북문이며, 성곽북문을 내려서면 마즈막재로 가는 길이 있다. 북문에서 성곽길을 따라 4분정도 가면 동문에 도달하고, 동문의 성곽을 내려가면 임도이며, 임도를 따라 좌측으로 돌아가면 마즈막재길로 가게 된다. 동문앞에는 연못이 있고, 동문에서 8분정도 가파르게 성곽을 따라 오르면 북문이다.

북문에서 평지의 성곽을 따라 5분정도 가면 서문으로 돌아온다. 서문에서 14분정도 완만하게 내려가면 쉼터정자가 있고, 11분정도 더 내려가면 깔딱재이다. 깔딱재에서 15분정도 가파른 나무데크계단을 내려서 오솔길을 따라 내려가면 범바위갈림길이 있고, 3분정도 더 내려가면 등산로입구이다. 등산로입구에서 5분정도 보도블럭길을 따라 내려가면 주차장이다. 용산동남산길 주차장에서 깔딱재를 거쳐 정상과 산성을 돌아보고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탐방거리는 약간의 휴식을 포함하여 3시간정도 소요된다.